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추운 겨울에도 식중독이? 노로바이러스 주의보

농이터 2021. 12. 23. 09:30

 

 

추운 겨울에도 식중독이?

노로바이러스 주의보

 

 

 

 

‘식중독’ 하면 단번에 여름이 생각납니다. 식중독을 야기하는 바이러스의 대부분이 고온다습한 여름에 왕성하게 활동하기 때문인데요.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추운 겨울에도 조심해야 할 식중독이 있습니다. 바로 ‘노로바이러스’입니다. 영하 20도 이하에서도 살 수 있는 질긴 생명력을 자랑하는 노로바이러스, 그 정체가 무엇인지 그리고 예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겨울철 더욱 조심해야 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복통과 구토, 설사가 지속되는 식중독은 우리 주변에서 일상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질병 가운데 하나입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음식이 자주 상하고 바이러스가 퍼지기 쉬운 여름에 식중독이 많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의외로 추운 겨울에도 식중독은 많이 발병합니다. 실제로 식약처가 최근 5년간 발생한 식중독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식중독은 230건, 환자는 총 4817명이 발생했다고 해요. 시기별로 따지면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가 가장 식중독이 많이 발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겨울에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대표적인 식중독 바이러스 중 하나인 노로바이러스의 강한 생존력 때문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지하수나 음식물, 혹은 감염자와의 직간접적인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바이러스의 일종인데요. 다른 바이러스와 달리 영하 20℃에서도 잘 살아남고, 오히려 기온이 낮을 때 감염력이 높아지는 특성이 있어요. 게다가 겨울에는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실내의 밀집된 공간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 노로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생각보다 고통을 주는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복통과 구토, 설사가 지속됩니다. 약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에 2~3일 동안 증상이 나타나는데, 사람에 따라 근육통이나 두통, 미열을 동반하기도 해요. 간혹 설사를 막겠다고 지사제를 먹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오히려 장내 식중독 균이 배출되지 못하게 만드는 행위이니 약은 꼭 처방을 받은 후에 바르게 드시는 게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한 번 걸리면 3일 정도는 아무것도 하지 못할 정도로 괴로운 시간이 계속되는 질병이에요. 하지만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병의 일환이기에 충분히 대비만 한다면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에 대해 살펴볼까요?

 

 


 

 

 

첫째도, 둘째도 위생!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은?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는 가장 최고의 방법은 철저한 위생입니다. 음식 조리 전후, 재료 손질 전후, 화장실 사용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어주세요. 조리할 때도 가급적이면 위생 장갑을 착용해 주시고 설사, 복통 증상이 있다면 음식 조리는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식재료 역시 항상 깨끗이 씻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과일과 채소류는 물에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채소를 썰 때는 조리도구의 위생도 확인해 주세요. 조리대와 개수대는 중성세제나 염소 소독제를 200배 희석해 깨끗이 살균해 사용합니다.

 

 

어패류와 고기류는 내부까지 완전히 익혀서 먹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고, 지하수를 먹을 때는 반드시 끓여서 드셔 주세요. 감염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바이러스가 눈으로 보이는 것도 아니고, 감염자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니 되도록 사람들과의 접촉은 피하는 것이 좋고, 혹시라도 구토물이나 침, 비말 등이 옷에 묻는다면 50℃ 이상의 고온에서 단독 세탁을 해야 합니다.

 

 

 

 

 

여름철 질병이라고 안심하는 순간, 노로바이러스는 찾아옵니다.

철저한 위생으로 노로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한 겨울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사진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세계일보, “겨울에도 식중독이?”…노로바이러스 주의보 발령

http://www.segye.com/newsView/20211115502111

K-water 공식 블로그, 겨울에도 식중독 조심!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https://blog.naver.com/ilovekwater/222565900754

헬스조선, 복통·설사 부르는 '노로바이러스' 예방하려면?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11/15/202111150144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