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껌’을 씹으면 건강이 좋아진다? 껌의 원료와 효능!

농이터 2021. 12. 22. 09:00

 

 

 

 

 

‘껌’을 씹으면 건강이 좋아진다?

껌의 원료와 효능!

 

 

 

 

 

 

 

 

 

 

 

 

 

질겅, 질겅, 때때로 씹게 되는 껌!

 

학창시절에는 꽤나 많이 씹었어도, 어른이 되면 졸음껌 이외에는 껌을 씹을 일이 많지는 않죠. 하지만 앞으로는 건강을 위해서라도 껌을 종종 씹어줘야겠습니다. 껌이 건강을 좋아지게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거든요. 대체 무슨 말인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단물만 빼먹는 독특한 간식, 껌

 

 

 

 

부득이하게 양치를 하지 못했을 때, 혹은 입은 심심한데 음식을 먹기는 부담스러울 때, 우리는 껌을 찾습니다. 껌은 입에 넣고 오래 씹으면서 단물만 빼먹는 형식의 독특한 과자입니다. 과자라고 하지만 짧게는 30분, 길게는 1시간 넘게 씹을 수 있어 일반적인 과자와는 먹는 방법부터가 다른 간식이죠. 과거에는 나무에서 추출한 천연고무, ‘치클’을 베이스로 껌을 만들곤 했는데요. 껌 수요가 증가하면서 값이 싼 합성수지 원료를 활용해 껌을 만들고 있습니다.

 

 

합성수지를 만드는 원료는 폴리에틸렌과 폴리바이닐아세테이트로 타이어나 접착제를 만들 때도 활용됩니다. 화학적으로 만든 원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사람들은 껌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껌은 오래 씹을수록 치아를 상하게 하고, 턱관절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껌은 정말 건강을 해치는 불량식품일까요?

 

 

 

 

 

 

 

껌의 효능은?

 

 

 

 

 

 

 

답은 No!입니다. 미국의 피트니스, 건강 전문 온라인 매체, 그레이티스트에서는 껌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분석해 껌의 효능에 대해 9가지로 정리했어요. 이 정리에 따르면 껌을 씹으면 스트레스가 감소되고, 기억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껌을 씹을 때마다 스트레스가 낮아지고, 기억을 담당하는 뇌 부분이 활성화되는 거죠. 구강 건강에도 좋습니다. 무설탕 껌을 씹으면 치아에서 음식물을 청소하고, 플라그와 싸우기 위해 타액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자일리톨 성분을 함유한 껌이 입 안의 유해 세균을 줄인다는 연구결과도 있죠.

 

 

이 자일리톨은 중이염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눈의 초점을 개선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금연 예방과 속 쓰림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니코틴 대체 요법으로 껌을 많이 씹는 이유가 있죠. 거기다 껌은 타액의 흐름을 빠르게 해서 위산을 씻어내고 역류 증상을 개선합니다. 이 외에도 수술 후 장의 치유, 갈증 해소에도 좋다는 일부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껌 섭취 시 주의사항

 

 

 

 

 

 

껌이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지만, 그렇다고 만능은 아닙니다. 처음에 이야기했듯이 껌은 오래 씹을 경우 턱관절 장애가 올 수 있으니, 30분 정도만 씹는 게 좋아요. 껌을 씹다가 그대로 삼키는 이들도 있는데요. 껌은 소화가 잘 되지 않으니, 되도록 다 먹으면 뱉어내는 게 좋습니다. 특히 몸을 많이 움직이거나 수면을 취할 때는 꼭! 껌을 뱉어주세요. 껌이 무의식중에 기도로 넘어가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거든요.

 

 

껌을 씹는 와중에 기름기 있는 튀김, 초콜릿 같은 음식을 먹으면 껌이 녹아서 몸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욕을 억제하기 위해 껌을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단맛이 도는 껌을 씹으면 일시적으로는 식욕을 억제할 수 있지만, 장기간으로 보면 오히려 단맛에 중독되어 체중이 늘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지금까지  효능과 섭취 시 주의점을 살펴봤습니다.

불량식품이라는 오명을 받아왔던 껌의 반란!

 

오늘은 점심 먹고 나서 껌 타임 30분! 어떠신가요?

 

 

 

 

 

 

[사진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세계일보, 한번 씹으면 무심코 계속 씹는 이것…어떤 효능이?

http://www.segye.com/newsView/20211116506807?OutUrl=naver

주식회사 자연과환경 공식 블로그, 껌의 효능과 주의점 알아보자!

https://blog.naver.com/nne78735/222355551845

한국경제, 껌만 씹었을 뿐인데…내 몸에 미치는 영향 9가지 [건강!톡]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21111584287

팁팁뉴스, 씹을수록 건강해지는 껌의 효능 5가지

http://www.tiptip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