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늦가을, 겨울로 향하는 길목! 건강한 등산 준비 방법!

농이터 2021. 11. 4. 08:50

 

 

 

 

늦가을, 겨울로 향하는 길목!

 

건강한 등산 준비 방법!

 

 

 

 

 

 

 

 

 

가을이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지나가는 가을이 아쉬워서 서둘러 길을 서두르는 당신!

오색단풍을 눈에 담기 위해 등산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건강한 등산 준비 방법을 소개해드려요!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하기 전, 필수 준비물은?

 


 

등산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물을 먼저 챙겨주세요. 가을 산행을 만만히 봤다가는 큰코다칩니다. 평지보다 산의 온도가 훨씬 낮기 때문에 가을 산행을 하기 전에 먼저 알맞은 등산복장을 갖춰야 합니다.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긴 옷을 챙기시고, 뜨거운 햇빛을 가릴 수 있는 모자도 써 주세요. 낙엽으로 미끄러지기 쉬우니 등산화나 등산 스틱도 필수입니다. 특히 등산화를 신지 않고 일반 운동화나 구두를 신고 가을 산을 오르다가 바위에 미끄러지는 경우가 많아요. 등산화는 발가락 끝과 신발과의 사이가 1~1.5cm 정도 여유가 있는 게 좋습니다. 그 외에 준비물도 많습니다. 가을 등산은 체력과 혈당이 금방 떨어지니 초콜릿이나 사탕, 견과류 등 간식을 준비해야 하고, 탈진을 막기 위해 물, 오이, 수분이 많은 과일을 챙기는 것도 좋죠.

 

준비물을 챙겼으면 이제 스트레칭을 할 차례입니다. 등산 전 스트레칭은 필수! 산행은 평소보다 훨씬 더 많은 관절과 근육을 사용해요.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부상을 유발하니 등산 전 10분 정도는 충분히 전신 스트레칭을 하는 게 좋습니다. 일몰 시간과 지형, 날씨 등 등산 당일의 기상정보는 기본! 그럼,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해 볼까요?

 

 

 

 

 

 

 

 

 

 

 

 

 

 

 

 

 

 

 

 

 

 

 

 

 

 

 

 

 

 

 

침착하고 정확하게 행동하고, 호흡은 길고 깊게!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하면 침착함을 유지하는 게 관건입니다. 산행에 집중하다 보면 흥분을 해서 오버 페이스로 올라갈 수 있거든요. 발 놓을 지점을 명확하고 정교하게 바라보고, 적절하게 호흡하면서 보폭을 짧게 해주세요. 산행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중간중간 휴식을 취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산행 자세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짧은 보폭으로 양 어깨와 팔에 힘을 빼고 가볍게 흔들며 걷는 게 좋아요호흡은 천천히, 길고 깊은 호흡을 한다는 생각으로 하세요.

 

수분 섭취도 중요합니다. 등산은 에너지 소모가 생각보다 많은 활동이니 초콜릿이나 견과류, 과일 등 고열량 비상식량을 준비해 두고, 틈틈이 섭취해 주세요. 물은 갈증이 날 때뿐만 아니라 수시로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가을 산행, 주의점은?

 


가을에는 모든 동물과 식물이 겨울을 준비하는 시기라 뱀이나 벌, 버섯 등을 마주칠 수 있습니다. 등산로가 아닌 곳에서는 생각보다 쉽게 야생생물들을 만날 수 있으니 조심해 주세요. 특히 야생 벌레에게 쏘이지 않으려면 밝은 색상의 옷은 피하고 벌을 자극하는 향수, 화장품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서 산행 전 미리 이정표를 파악해 두고, 틈틈이 자신의 위치를 파악해 두세요. 휴대폰 보조 배터리를 챙기는 지혜도 발휘하는 게 좋겠죠? 간혹, 산행을 하다가 기분이 좋다고 흡연, 음주를 하거나 산 위에서 취사를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런 행위는 절대! 절대! 금물입니다. 낙엽이 많기 때문에 담배나 라이터 같은 화기도 아예 소지하지 않는 게 좋아요. 괜히 긁어 부스럼을 만들 필요는 없으니까요.

 

 

 

 

 

 

 

지금까지 가을 산행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여러 가지 꿀팁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꿀팁이라고 했지만, 모두 기본 중의 기본인 것들이에요. 가을의 산은 단풍과 시원한 바람으로 절경을 이룹니다.

 

여러 가지 주의사항을 잘 지키셔서 행복하고 안전한 가을 산행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참고자료]

동원 건강DNA, [가을철등산준비] 단풍이 물들어가는 가을철 올바른 등산 준비 방법

https://blog.naver.com/blogchunjiin/220141111021

음성군, 가을철 안전사고(등산) 예방 함께해요!

https://blog.naver.com/eumseonggun/222531052299

담양군, 쌀쌀한 가을철 날씨에 대비한 산행 준비 가을등산 주의점

https://blog.naver.com/damyanggun/222536941369

평택시, 평택시가 알려드리는 가을철 등산 안전수칙!

https://blog.naver.com/pt_story/221688540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