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이달의 맛남] 11월에 꼭 먹어야 할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공개합니다!

농이터 2021. 11. 1. 09:00

 

달의 ?

월 꼭 먹어야 할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소개합니다!

싸늘한 가을바람이 우리를 감쌀 때!

늦가을 11월을 맞이하여 건강도 챙기고 맛도 챙길 수 있는 11월 제철 농수산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제철 제맛, 우리 농산물과 해산물을 소개합니다!

제철 산물


김장철이 다가오는 11월, 제철 식재료는?

 

 

배추

​​

 

11월이면 고된 농사일이 막바지에 이릅니다. 그와 함께 큰일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어요. 바로 김장인데요. 한 해 동안 먹을 김치를 만드는 김장은 가정마다 커다란 행사이자 노동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이 김장의 주역! 바로 배추입니다.

 

무, 고추, 마늘과 함께 4대 채소라 불리는 배추는 1년 4계절 항상 필요한 식재료이지만, 11월부터 제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배추는 수분함량이 95%로 매우 높아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 함유량은 많아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이에요. 무기질과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 예방과 치료에도 좋죠. 다만 배추 자체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만성 대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유자

​​

 

레몬과 헷갈리기 쉬운 유자도 11월의 제철 식재료입니다. 유자는 특유의 강한 신맛 때문에 생으로 먹기보다는 껍질과 과육을 설탕이나 꿀에 절여서 청, 소스, 잼으로 만들어 먹죠.

 

유자는 비타민 C가 레몬보다 3배나 많고 구연산, 당질, 단백질이 풍부해요. 칼륨과 칼슘, 무기질도 풍부해 피로 해소에 특효가 있으며 전립선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동맥경화, 고지혈증에도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영양분은 과육보다 껍질에 더 많으니 껍질까지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제철 산물


어린이들 주목! 11월의 어패류

 

 

 

꼬막

​​

 

11월의 어패류를 만나 볼까요? 겨울의 초입에 만날 수 있는 꼬막입니다. 겨울철 뚝 떨어진 입맛을 돋우는 최고의 식재료로 유명한 녀석이죠. 꼬막은 살짝 익혀서 초고추장을 찍어 먹거나, 삶아서 먹곤 하는데요. 꼬막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다고 합니다. 철분과 각종 무기질이 많아 빈혈도 예방해 준다고 해요.

 

 

 

 

 

가리비

​​

 

꼬막의 조그만 크기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꼬막보다 훨씬 거대한 크기를 자랑하는 어패류, 가리비도 만날 수 있습니다. 가리비는 1시간 이상 해감한 후 끓는 물에 데쳐서 살만 발라 먹는데요. 회로 먹어도 좋고 국물 요리와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가리비에는 리신, 레이신, 메시오닌, 아르가닌, 글루타민 등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꼬막과 마찬가지로 어린이 성장 발육을 촉진합니다.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이 낮아 다이어트 식단에도 안성맞춤인 식재료죠.

 

 

 

 

 

 

추운 겨울, 건강을 책임져 줄 생선은?

 

 

과메기

​​

 

겨울철 생선에는 특이한 것들이 많아요. 선두주자로는 과메기가 있습니다. 과메기는 겨울철에 냉동 상태의 꽁치를 3~10일 동안 얼고 녹기를 반복하여 말린 음식인데요. 예전에는 청어를 사용했으나, 요즘에는 꽁치를 많이 사용합니다.

 

과메기에는 불포화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를 예방해 준다고 해요. 비타민 E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예방에도 효과가 크죠. 아스파라긴이라는 성분으로 인해 소주의 취기를 억제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도미

​​

 

봄철에 가장 맛이 좋다는 도미도 제철은 11월입니다.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해서 비만을 걱정하는 이들에게 좋은 음식인데요. 도미의 눈에는 비타민 B1, 도미 껍질에는 비타민 B2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맛이 담백하고 기름기가 적어서 회복기의 환자식으로도 많이 쓰이는 식재료죠.

 

 

 

 

 

쌀쌀한 바람이 불어오는 11월, 으슬으슬한 찬바람을 마주하다 보면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요.

건강에 제일 좋은 음식은 제철에 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11월 제철음식으로 겨울 감기를 피해 보는 건 어떨까요?

 

 

 

 

 

 

[사진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네이버 음식백과, 11월 제철음식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529196&cid=48180&categoryId=48180

농업경제신문, 가을에 먹는 제철 해산물 TOP5... 효능과 섭취법은?

https://cnews.thekpm.com/view.php?ud=2021101217203788155cb205d37d_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