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콩콩콩! 니콩내콩! 콩의 세계로 함께 떠나볼까요?

농이터 2021. 10. 28. 09:00

 

 

 

 

 

 

 

콩!

 

니콩내콩 콩의 세계로 함께 떠나볼까요?

 

 

 

 

 

 

 

식물성 단백질 '콩' 

 

강낭콩, 팥, 녹두콩, 완두콩, 렌틸콩, 병아리콩, 검은콩, 작두콩!

콩의 종류는 정말 다양한데요.

 

콩을 싫어하는 분들 주목해주세요!

콩의 다양한 효능과 맛, 매력을 알아버린다면 싫어하시기 힘들테니까요!

 

 

 

 

 

 

함께 콩의 세계로 빠져보아요~ 콩콩콩!

 

 

 


 

 

 

조그만 콩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조그만 알갱이가 오밀조밀 모여있는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로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미국 건강 전문잡지에서 세계 5대 건강식품의 하나로 지정되기도 했던 콩은 만주지방과 한반도 지역이 원산지인 식재료인데요.

 

콩에는 40%에 달하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과 인, 황, 철, 규소, 칼슘 등 다양한 무기질과 비타민도 들어있어요. 콩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여성은 유방암이 감소되고 폐경기 증상이 완화됩니다. 전립선 질환과 골다공증도 방지할 수 있죠. 특히, 콩의 레시틴 성분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콜레스테롤 개선 및 두뇌 영양공급 영양소에요. 따라서 콩을 먹으면 콜레스테롤을 조절할 수 있고, 노화도 방지할 수 있죠. 한국은 두부나 된장 등 콩을 다양한 형태로 조리해 먹는 나라로 유명합니다. 콩은 종류에 따라 효능과 성분도 조금씩 달라요.

 

 

 

 

 

그럼 콩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살펴볼까요?

 

 

 


 

 

 

기본 콩, 대두와 강낭콩, 녹두, 완두콩

 

가장 기본이 되는 콩을 대두라고 부릅니다. 두부나 콩나물, 된장의 원료가 되는 콩으로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해 뼈 건강을 유지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죠.

 

앙금의 재료로 활용되는 납작한 원통형의 콩은 강낭콩이라 부릅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 무기질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에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천연 해독제로 불린 녹두도 있습니다. 초록빛이 도는 작은 녹두는 체내 독성 물질을 배출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빈대떡과 차, 청포묵 등에 주로 활용됩니다. 녹두콩과 마찬가지로 초록빛을 띠지만, 크기가 조금 더 크고 동그란 콩은 완두콩이에요. 볶음밥의 재료로 많이 쓰이며 날로 먹기도 하고, 데쳐먹기도 하죠.

 

 

 

 

 

 

 

 

렌틸콩, 병아리콩, 검은콩, 작두콩

 

길고 납작한 꼬투리 안에 작은 종자 2개가 들어있는 콩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렌즈콩, 혹은 렌틸콩이라 부르는 식재료인데요. 수프나 카레 등에 사용되며 채식주의자들에게 육류의 질감을 맛보여줄 때 콩고기 등으로 사용됩니다. 엽산, 비타민 B, 인, 철분 등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죠.

 

콩으로 만드는 소스나 샐러드는 병아리콩을 사용해요. 콩 중간에 톡 튀어나온 부분이 병아리 부리를 닮아 붙여진 이름인데요. 일반 콩에 비해 단백질과 칼슘, 식이섬유가 풍부한 콩입니다.

 

콩자반으로 만들어 먹는 검은콩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요. 흑태, 서리태 등 검은빛을 띠는 콩을 통칭해 검은콩이라 부르며 혈액순환 개선과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콩깍지 모양이 작두를 닮은 작두콩이 있습니다. 크기가 성인 엄지손가락만하여 콩 중의 왕이라는 별명이 있는 콩이죠. 작두콩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히스티딘 성분이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축농증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아마 한국인만큼 콩을 사랑하는 민족은 없을 겁니다.

다양한 종류의 콩은 하나하나가 영양 보고로 이름이 높은데요.

 

하루에 한 종류의 콩을 매일같이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사진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더농부, 콩 여덟가지, 이름부터 효능까지 싹 정리해드립니다!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1636724&memberNo=35869883

정책브리핑, ‘영양의 보고’ 콩의 효능

https://www.korea.kr/news/healthView.do?newsId=148793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