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오늘의 촌능력☄️] 지구와 어촌을 살리는 스마트 기술, 순환여과식 양식

농이터 2021. 10. 5. 09:00

 

 

오늘의 능력☄️

지구와 어촌을 살리는 스마트 기술

순환여과식 양식

 

 

 

농어촌에서의 중요한 기술과 개발,

숨어있는 농어촌능력에 대해 알아보는 ​<오늘의 촌능력>

열 번째 주제는 지구와 어촌을 살리는 스마트 기술, '순환여과식 양식'입니다.

 

 

 

 

 

스마트한 기술이 농어촌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농촌에 불어닥친 스마트 기술의 열풍은 꽤 많이 알려져 있지만, 어촌에 도입된 스마트 기술의 면면은 자세히 알려져 있지 않은데요.

 

그래서 오늘의 촌능력에서 스마트양식의 방법 중 하나인

‘순환여과식 양식 시스템(RAS)’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출처 : 클립아트 코리아 /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입니다

 

 

 

양식에도 종류가 있다?

 

 

농촌에서 경작지를 운영해 작물을 얻는 것처럼 어촌에서는 바다와 저수지, 호수 등을 이용해 수산물을 길러 냅니다.

 

 

이처럼 수산동식물을 인공적인 방법으로 길러서 거두어들이는 행위와 이를 목적으로 어선, 어구를 사용하거나 시설물을 설치하는 행위 ‘양식이라고 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양식이라고 하면 단순하게 물고기를 기르는 광경만을 생각하실 겁니다.

 

 

 

 

출처 : 클립아트 코리아 /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입니다

 

 

 

하지만 양식에도 종류가 있어요. 넓은 바다를 이용해 양식을 하는 것을 해수면 양식이라고 하고, 하천이나 저수지 등 육지로 둘러싸인 담수 환경에서 이뤄지는 양식은 내수면 양식이라고 합니다. 해수면 양식과 내수면 양식이라고 크게 나눠서 표현했지만, 기르는 어종의 종류와 기르는 방식에 따라 양식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해수면 양식이라고 모두 같은 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양식은 바다라는 국가의 공공재를 활용하는 산업이기에 자격요건이 굉장히 까다로워요. 면허도 취득해야 하고 인근 어업권자의 동의서도 있어야 합니다. 17세기부터 한반도에서 이뤄진 양식은 오랜 시간 우리 민족의 주요 먹거리로 기능했습니다. 특히 소비량이 급증한 현대에 와서는 수산물을 대량으로 길러 판매하는 양식업이 수산자원 확보에 꼭 필요한 산업이 된 지 오래죠.

 

 

 

 

 

 

지속가능한 양식을 위해 도입된 순환여과식 양식

 

 

출처 : 클립아트 코리아 /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입니다

 

 

바다에 존재하는 무수히 많은 어종과 수산자원들을 대량으로 얻을 수 있는 양식업은 인류에게 풍족함을 안겨주었지만, 최근 양식업에 위기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무분별한 포획과 양식이 바다를 오염시키고 있기 때문인데요. 높아지는 수산자원 소비량을 맞추기 위해 마구잡이로 포획하고, 양식을 하는 과정에서 오염물질이 배출되고, 해양쓰레기가 발생하고 있는 겁니다.

 

 

 

 

이에 각국의 정부는 수질관리 기준을 비롯해서 양식업 기준 요건을 강화하고 있어요. 친환경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양식도 각광을 받기 시작했죠.

 

순환여과식 양식(Recirculating Aquaculture System) 역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 스마트 양식의 대표주자격인 기술입니다. 양식생물의 대사와 성장과정에서 일어나는 수조 속 물때나 노폐물에 의해 오염된 물을 정화 처리하면서 한 번 사용한 물을 계속 사용하는 양식 방법인데요. 지속가능한 양식과 깨끗한 해양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죠.

 

 

 

 

 

 

 

순환여과식 양식을 도입하는 이유는?

 

 

사진 출처 : 클립아트 코리아 / 해당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입니다

 

순환여과식 양식 시스템을 활용하면 수질상태와 먹이공급을 실시간으로 조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을 계속해서 재활용하기 때문에 물이 부족해도 양식이 가능해요. 자연스레 단위면적당 생산량이 높아지면서 장기적으로는 양식업에 큰 도움이 되는 기술이죠. 단순히 물을 여과해서 재활용할 뿐만 아니라 첨단 기술이 적용되어 스마트폰으로 양식장 전체의 수질과 먹이 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어요. 거의 모든 공정이 자동화되어 있고 첨단화되어 있어 큰 인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죠. 초기에 고가의 시스템 설치비용, 전력 유지비용이 요구되긴 하지만 지속가능한 양식과 깨끗한 바다를 위해 반드시 적용되어야 할 기술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가 환경오염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위한 다양한 혁신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순환여과식 양식 시스템 역시 보다 깨끗하고 풍성한 바다를 오래도록 보기 위해 고안된 시스템이에요. 나날이 심각해져가는 해양오염의 위협 속에서 순환여과식 양식 시스템은 지속가능한 양식을 가능하게 해주는 보물과 같은 기술이죠.

 

 

 

 

 

 

 

 

 

 

어촌과 지구가 함께 오래도록 성장할 수 있는 미래,

순환여과식 양식이 만들어갑니다.

 

 

 

 

 

 

 

 

[사진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양식업에 스며든 첨단 기술 - 첨단 양식어업 관리자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956609&memberNo=4312606&vType=VERTICAL

바다 스마트를 품다, 3부 친환경 스마트양식, 순환여과식 양식시스템(RAS)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273389&memberNo=46311755

바다를 사고팔 수 있을까? 바다양식의 모든 것

https://blog.naver.com/koreamof/222166603989

네이버 지식백과, 순환여과식양식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36493&cid=42463&categoryId=42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