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소화불량 달고 산다고요?! 위&장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농이터 2021. 6. 18. 09:39

 

 

 

 

 

소화불량 달고 산다고요?!

위&장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속이 부글부글하고 자꾸만 트름이 나옵니다. 시도 때도 없이 가스가 차는데다가 가슴이 쓰리고 배변활동도 원활하지가 않네요. 모두 소화불량의 증상입니다. 최근 혼밥, 혼술을 즐기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위와 장 건강에 불편을 호소하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위, 장 건강에 좋은 생활습관을 알아보겠습니다.

 

 

 

 

 

 

 

 

 

위 건강에 치명적인 혼술, 혼밥

 

 

혼술, 혼밥이 위 건강과 무슨 상관일까요? 전문가들은 혼자 식사하거나 술을 마실 때는 라면이나 김밥 등 간편한 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하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TV나 스마트폰을 보면서 식사를 하면 제대로 씹지 않고 빠르게 먹게 되기도 해요.

 

 

 

 

 

 

혼술도 마찬가지입니다. 귀가에 대한 부담이 없고 페이스를 맞춰줄 파트너가 없어 자기도 모르게 과음하는 경우가 많죠. 이처럼 과음과 과식이 반복되면 속이 답답하고 메스꺼운 위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염은 위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잘못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인데요. 특히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는 한국인은 위염에 걸릴 확률이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게다가 잘못된 식습관 탓에 위, 장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직장인들이 많은데요.

 

 

 

 

 

그렇다면 우리가 조심해야 할,

혹은 잘못 알고 있는 위, 장 건강습관은 무엇이 있을까요?

 

 

 

 

 

 

 

 

위, 장 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은?

 

여러분은 속이 쓰릴 때 어떤 음식을 드시나요? 아마 우유를 드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알칼리성 식품인 우유를 마시면 쓰림이 중화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우유 속 칼슘은 오히려 위산 분비를 늘려 속 쓰림을 유발한다고 하네요.

 

 

 

 

 

비슷한 원리로 속이 더부룩할 때 탄산을 마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일시적으로는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위의 음식물 배출 기능을 활성화해 소화에 도움이 되지만, 많이 마시면 오히려 만성 소화 장애가 생길 수 있죠.

 

 

 

 

 

점심을 먹은 후, 나른한 김에 낮잠을 자는 이들이 많은데요. 식후 30분 이내에 엎드리거나 누워서 잠을 자면 위의 운동이 위축되어 소화가 잘 안됩니다. 식후 바로 눕는 경우, 위산이 역류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식후 바로 마시는 커피 한 잔도 위장에 좋지 않습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위산을 역류시킬 수 있거든요.

 

 

 

 

이나 국에 밥을 말아먹는 습관도 좋지 않습니다. 음식물은 침과 섞여서 충분히 분해되어야 소화가 원활한데, 말아먹으면 분해가 이뤄지지 않은 채 위장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거든요. 소화액이 물에 희석되어 위의 소화 기능도 저하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편한 위와 장을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건?

 

 

그럼 반대로 위와 장 건강에 좋은 습관은 무엇일까요? 가장 좋은 건 식사량을 줄이고 자극이 가지 않는 부드러운 식사를 하는 겁니다. 딱딱한 음식은 최대한 여러 번 씹어 삼키고, 천천히 먹는 게 좋겠죠. 식사를 하고 난 후에는 30분 정도 산책을 통해 소화 활동을 돕는 것도 좋습니다. 당연하게도 위 건강에 독이 되는 술과 담배는 피하는 것이 좋고, 인스턴트 음식이나 육류도 섭취를 줄이는 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몸과 마음을 충분히 쉬어주는 거예요.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처럼, 몸과 마음이 불편하면 수많은 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직장인 중 많은 사람들이 소화불량을 안고 삽니다.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하루 종일 맞지 않은 옷을 입은 것처럼 매사가 불편하죠.

 

 

 

 

 

 

혹시 소화불량에 시달리고 계시다면, 잘못된 식습관은 없는지 하나씩 확인해 보세요.

 

생활습관 하나의 차이로 위, 장 건강이 결정됩니다.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참고자료]

빈속에 커피...위장 건강 해치는 사소한 습관 +5

https://blog.naver.com/yjjone21/222307735040

위장 건강에 안 좋은 생활습관 5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205002&memberNo=23519771

위, 부담 덜어주는 건강 생활습관 7

https://blog.naver.com/hkjang00/222074198883

코로나19 유행에 늘어난 ‘혼밥’,‘홈술’에 위장 건강 빨간불

https://www.yna.co.kr/view/AKR20201228137100017?input=1195m

소화불량 달고 사는 당신이 고쳐야 할 습관 5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1/06/202101060269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