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내일의 촌한직업??] 미래 식량으로 주목받는 곤충의 스페셜리스트, 곤충 컨설턴트

농이터 2021. 6. 15. 09:42

 

?

내일의 촌한직업

 


미래 식량으로 주목받는 곤충을 관리하는

곤충 컨설턴트

 

 

 

 

한국에서는 배달음식을 비롯해 다양한 먹거리가 등장하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보면 나날이 늘어가는 식량 소비와는 반대로 식량 생산은 시간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코로나19가 야기한 식량 위기에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은 앞으로 최악의 식량 위기가 올 것을 예측하기도 했는데요.

 

이제 정말 현실이 되고 있는 식량 위기,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곤충입니다.

 

 

 

 

 

 

미래 식량으로 주목받는 

 

 

 

식량 위기는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전 지구적인 문제입니다. 서두에 밝힌 것과 같이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은 매년 위험성이 높아지는 식량 위기를 지적하고 있는데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식량 공급이 힘들어지면서 식량 위기는 더욱 높아져만 가고 있습니다. 당초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2020년 최대 1억 3,000만 명이 만성적인 기근 상태로 내몰릴 것이라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무려 2억 7,000만 명이 기아로 고통을 받게 되었어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식량 공급과 운송에 차질이 생기면서 일어난 비극이었습니다. 천만다행으로 한국은 식량 위기에서 한 발 떨어져 있는 나라지만, 급변하는 세계 정세를 보면 언제, 어떻게 그 영향이 우리에게 들이닥칠지 모릅니다. 이에 식량 문제를 해결할 다양한 미래 식량이 논의되고 있는데요.

 

그중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곤충’입니다. 곤충은 유엔식량농업기구에서 2013년 미래 식량으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식용곤충은 소고기나 돼지고기보다 영양학적으로 뛰어나고 생산할 때 환경파괴 요소가 적습니다.

 

 

이러한 미래 먹거리인 곤충을 전문적으로 사육하고, 생태원을 운영하는 직업이 오늘의 주인공인 ‘곤충컨설턴트’입니다.

 

 

 

 

 

 

곤충컨설턴트,  을 할까?

 

 

 

‘곤충컨설턴트’는 말 그대로 곤충 사육, 곤충 생태원 운영, 직업체험 등 곤충과 관련된 전반적인 부분을 관리하는 이들을 뜻합니다. 이들은 식용이나 약용, 체험학습용으로 활용되는 곤충을 사육하죠. 곤충을 활용한다고 하지만, 식용이나 약용으로 소비되는 대다수의 곤충은 애벌레이기 때문에 애벌레를 관리한다고 보면 돼요.

 

곤충컨설턴트는 곤충 사육장의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관리합니다. 애벌레의 분뇨를 처리하고, 먹이를 주는 것까지 일반 가축을 기르는 것과 거의 동일한 일을 하죠. 곤충 농장은 초기 자본이나 공간이 많이 필요하지 않아 다른 농장에 비해 입문하기가 쉽습니다. 또한, 곤충컨설턴트는 곤충 사육을 희망하는 농가나 업체를 상대로 세부적인 관리 방법 등을 교육하는 일도 합니다.

 

 

 

 

 

 

 

곤충 컨설턴트의 은?

 

 

 

유엔 식량농업기구의 전망대로 해외에서는 곤충이 새로운 미래 식량으로 주목받고, 여러 분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직 한국에서는 곤충의 식용 재배는 미비한 수준이에요. 국내에서 곤충은 학습, 애완용, 관광용, 화분매개 용이 중심입니다. 코로나19로 야외 체험학습이 힘들어진 최근에는 학습, 애완용 곤충사육이 더욱 빠르게 증가하고 있죠.

 

한편 환경정화나 사료, 바이오, 식용으로의 활용은 미약한 편이지만 2010년부터 꾸준한 법 제정으로 조금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곤충컨설턴트는 생명체를 사육하는 일이기에 세심함이 요구되며 농생물학과 응용곤충학에 대한 전문지식도 필요합니다. 농촌진흥청과 지역농업기술센터, 연구소 같은 교육기관에서 관련 내용을 배울 수 있죠.

 

 

 

 

 

 

 

 

 

 

 

곤충컨설턴트는 곤충 사육에 대한 스페셜리스트입니다.

 

미래 식량으로 주목받는 곤충의 위상이 높아지는 만큼 곤충컨설턴트의 경쟁력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곤충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면 곤충컨설턴트라는 블루오션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 아닐까요?

 

 

 

 

 

 

 

 

 

[사진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박용인의 JOB카툰] 미래식량 곤충을 사육·관리·가공하는 ‘곤충컨설턴트’

https://www.news2day.co.kr/153659

[뉴스투데이 카드뉴스] 미래식량 ‘곤충’! 식용곤충 전문가 ‘곤충컨설턴트’는 어떤 직업?

https://www.news2day.co.kr/154389

곤충컨설턴트를 아시나요?

http://www.r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906

동아일보

https://www.donga.com/news/Inter/article/all/20201115/1039716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