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청촌기록-농하우?] 농하우 다섯! 성공적인 귀어를 위한 귀어귀촌 과정 미리보기!

농이터 2021. 5. 28. 09:51

?

 

청촌기록

농하우(농-HOW)

 

성공적인 귀어를 위한 귀어귀촌 과정 미리보기

|

 

한적한 어촌, 탁 트인 바다가 기다리는 어촌으로의 귀어를 결심하셨다면 주목! 2일, 3일만 떠나는 여행을 준비할 때도 완벽한 계획이 필요한데, 아예 생활터전을 옮기는 귀어는 어떨까요?

아무리 준비하고 대비해도 모자란 귀어준비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________________,

철저한 준비가 성공적인 귀어를 보장한다!

용어 정리부터 시작!

 

 

여행을 갈 때는 일단 떠나고 나서 생각하는 불도저 방식이 가능하지만 귀어는 아닙니다. 본격적인 귀어를 준비하기 전에 먼저 어업 관련 정보와 기초지식을 쌓아야 해요. 요즘에는 다양한 수산 관련 기관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관련 교육도 많이 진행하고 있으니, 조금만 노력하면 쉽게 관련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어촌에서 실제로 어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사용하는 용어도 미리 조사해 가는 게 좋아요. 어업을 경영한다는 뜻의 영어(營漁)나 수산업, 어업인의 명확한 정의도 알고 있어야 각종 지원 사업을 수월하게 신청할 수 있으니 꼭 명심하세요! 용어를 알고 나면 이번에는 본인의 성향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선도어가를 찾아가 어업체험을 해보고, 교육기관에서 이론과 기술교육을 받아보세요. 자신에게 맞는 어업이 무엇이고, 앞으로 필요한 기술은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

확인, 또 확인! 꼼꼼하게 공부하고 확인하세요.

 

 

 

 

 

체험을 해보고 나면 본격적으로 종사할 업종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기술을 습득해야 해요. ‘하다 보면 자연스레 알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무작정 시작부터 하는 분들도 종종 있는데요. 오늘날의 어촌은 애초에 전문적인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시작이 가능하고 일반인은 전혀 알 수 없는 첨단기술도 많이 활용되고 있으니, 꼭 기술과 업종에 대한 공부를 하고 귀어를 시도해야 합니다. 기술이나 지식이 어느 정도 준비되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귀어에 돌입할 시간입니다.

생활여건과 입지조건을 고려해 지역을 선정하고, 자금을 확보하세요. 정착지에 대한 정보는 시, 도, 군, 수산기술사업소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방문해 눈으로 보고 결정하는 겁니다. 향후 1년간 어업을 경영하며 생활할 수 있을 정도의 돈을 마련해 두는 것도 잊지 마세요. 모든 직업이 그렇듯, 초보 귀어인이 금방 큰돈을 벌기는 어렵습니다. 어선과 어장 등 사업지를 선정할 때는 허가권과 면허권도 꼭 확인하세요. 우리나라에서는 수산물을 포획, 양식하는 이들에게 허가권과 면허권을 주는데요. 이는 신규로 획득하는 게 아니라 매입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을 모르고 어업을 시작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시작 전에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________________,

마을 공동체와 어울리려는 노력이 중요!

 

 

본격적인 어업이 시작되었다면 이제는 주변의 도움을 기대할 차례입니다. 본인이 아무리 열심히 최선을 다해 준비했다고 해도 어업 전문가의 눈에는 부족해 보일 수 있어요. 지역의 수산사무소나 선도어가 등에 조언을 구해 계획의 허점을 잡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최근 젊은 귀어인이 늘어나면서 마을 회의나 지역 공동사업에 참여하지 않고 홀로 어업을 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히는 이들이 많은데요. 1차 산업을 바탕으로 하는 어업은 결코 혼자 성공하기 힘든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대부분의 어촌은 지역마다 공동체 의식이 있고, 이를 어업에 적극 활용하고 있으니, 마을 지역 공동체에 잘 녹아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귀어 준비를 할 때 유의할 점을 알려드리긴 했지만, 실제로 귀어를 준비할 때는 끊임없이 체크하고 확인해야 할 것들이 쏟아집니다.

 

 귀어귀촌종합센터에서는 이처럼 귀어준비 과정에서 길을 잃는 이들을 도와주기 위해 귀어단계별 체크리스트와 귀어귀촌 준비도 테스트, 어촌생활 적합도 테스트를 서비스하고 있어요. 귀어준비가 막막하다면 이 리스트와 테스트를 통해 하나씩 준비해 나갈 수 있습니다.

귀어를 꿈꾸는 모든 분들의 성공적인 귀어를 응원하겠습니다!

 

 

[사진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귀어·귀촌 정보, 이렇게 찾아보세요① - 용어, 준비절차

https://blog.naver.com/nong-up/221549456548

귀어귀촌종합센터, 귀어귀촌 준비절차

https://www.sealife.go.kr/about/aboutStep.do

귀어귀촌 필수팁(귀어단계별 체크리스트/귀어·귀촌 준비도 테스트/어촌생활 적합도 테스트)

https://www.sealife.go.kr/about/aboutTip.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