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텃밭에 토종 채소 키우실 분? 이름이 재미있는 토종채소 모음!

농이터 2021. 5. 21. 09:40

 

 

 

텃밭에 토종 채소 키우실 분?

 

 

 

 

 

이름이 재미있는 토종채소 모음!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 라는 말이 있죠. 빠르게 세계화가 진행 중이지만, 한국적인 정서와 문화, 입맛을 더욱 발전시켜 세계인의 관심을 끈 사례가 많습니다. 비빔밥, 불고기 같은 식재료는 물론이고, 세계로 뻗어나가는 K- POP 역시 기저에는 한국 특유의 문화가 내재되어 있죠. 그런 의미에서 가장 한국적인 식재료, 토종채소를 심어보는 건 어떨까요?

 

 

 

 

 

 

 

투박하지만 영양분은 최고! 토종채소의 진격이 시작된다!

 

토종채소는 시중에 판매되는 채소보다 예쁘지는 않지만 건강함과 개성적인 맛을 지니고 있는 채소입니다. 토종 고유의 투박함과 거친 질감이 특징인 채소들이죠. 지금까지 토종채소는 못생긴 외형과 대량생산이 힘들다는 단점 탓에 많이 알려지지 못했는데요. 한국인에게 어울리는 채소, 그리고 영양소가 풍부하다는 장점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도 2015년부터 전국 262개 농가를 돌아다니며 토종채소를 수집하고 있어요. 이렇게 모은 토종채소가 현재 630여점.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이 가운데 매년 100여종을 시범재배한 후 우수 토종채소를 민간에 보급할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총 170여개의 토종채소에 대한 특성조사를 실시했고, 20여 종의 토종채소를 유망자원으로 선발한 바 있죠. 생김새는 조금 볼품없지만, 건강과 품질 하나는 보장할 수 있는 토종채소. 독특하고 재미있는 이름으로 관심을 끄는 토종채소의 면면을 살펴볼까요?

 

 

 

 

 

 

 

특이한 이름과 탁월한 효능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토종채소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건 상추입니다. 토종 상추는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억제해 면역기능을 향상시키는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시판 상추보다 30%나 높다고 해요. 아삭하고 식감이 좋은 꽃상추가 대표적이며 잎이 개의 혀처럼 생긴 개쎄바닥상추도 있습니다. 잎이 담배 잎처럼 생긴 청상추, 담배상추도 유명해요.

 

 

 

 

 

 

 

 

 

상추와 세트를 이루는 건 배추죠. 우리나라 토종배추는 주로 반결구성 배추로 겉잎이 크고 속이 차지 않지만 조직이 단단해 오래 저장해도 무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요. 아삭한 맛도 일품이죠. 토종배추의 대표는 구억배추예요. 제주도 서귀포시 구억리에서 수집한 배추로 특유의 갓향을 지니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게걸무, 뿌리갓, 사과참외, 쥐이빨옥수수 등 재미있는 이름과 독특한 모양을 한 토종채소가 있어요. 특히 뿌리를 이용할 수 있는 갓류 토종채소는 베타카로틴 등 비타민 함량이 높아 건강에 아주 좋죠.

 

 

 

 

 

 

 

 

 

 

도시농부에게 최고의 작물, 토종채소를 키워보세요~

 

토종채소는 성장이 느려 대중화하거나 대량생산하기는 어렵지만, 텃밭이나 베란다를 이용해 소량으로 재배를 하는 도시농부에게는 최적의 품종이에요.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이러한 토종채소를 사계절 내내 기를 수 있도록 시기별로 재배하면 좋을 토종채소 텃밭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텃밭 면적에 따른 적합한 품종도 제시하고 있죠. 토종채소를 재배하다가 궁금한 점이 생긴다면 전국에 있는 씨앗도서관에 연락을 해 보세요. 친절하게 설명해 주실 겁니다.

 

 

 

 

 

 

 

 

 


 

 

 

특이한 외형과 이름을 가지고 있는 토종채소. 이참에 한 번 키워보시는 건 어떨까요?

 

 

 

 

 

우리의 식물자원을 지키면서 건강도 챙길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이 되실 겁니다.

 

 

 

 

 

 

 

 

 

[참고자료]

경기도농업기술원 – 올해는 텃밭에 토종채소를 심어볼까요?

https://blog.naver.com/ggnong/222294870971

경기농정 웹진 - 올해는 텃밭에 토종채소를 심어볼까요?

http://farm.gg.go.kr/comnoti/241?c_pid=32863

중앙일보 - 사라졌던 토종채소, 밥상 위에 오른다

https://news.joins.com/article/215857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