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짠짠짠짠~ 금지! 건강을 위한 나트륨 줄이는 방법

농이터 2021. 5. 26. 09:32

 

 

 

 

 

 

짠짠짠짠~ 금지!

건강을 위한 나트륨 줄이는 방법

 

 

 

 

인간의 입맛은 참 독특하고 신비합니다. 방금 짠 음식을 먹었는데, 또 짠 음식이 땡기는 매직을 경험해 보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행복한 입을 위해서는 나트륨을 계속 섭취하고 싶지만, 그렇게 되면 우리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오늘은 초롱이와 함께 나트륨과 작별 인사를 나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권장량의 1.5배!

너무 많은 나트륨을 섭취하고 있는 한국인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먼저 나트륨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까요? 나트륨은 모든 동물에게 필요한 다량 무기질의 하나입니다. 체내에서 삼투압 조절을 통해 신체 평형을 유지시켜주고, 칼륨과 함께 세포 내에서 신경 자극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도맡고 있죠. 또,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돕기도 해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 중 하나이지만, 뭐든지 과하면 문제가 되는 법이죠.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과 심장병, 신장질환, 위암 등의 질병에 걸릴 위험이 커집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하루 나트륨 권장량은 2,000mg인데요.

 

 

그런데 한국인의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2010년 기준 무려 4,878mg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꾸준한 노력을 통해 2018년에는 3,274mg까지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긴 했지만, 여전히 권장량에 비해 1.5배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죠. 그럼 본격적으로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나트륨 줄이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요리할 때, 음식을 먹을 때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법은?

 

 

먼저 요리할 때 소금 사용을 줄여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소금을 나트륨과 같은 성분으로 착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나트륨은 소금의 성분 중 하나에요. 소금에 유독 많이 들어가 있어 소금=나트륨이라는 공식이 성립한 거죠. 소금 1g에는 나트륨 400mg이 함유되어 있어 하루에 소금을 5g만 먹어도 나트륨 하루 권장 섭취량에 도달합니다.

 

 

그러니 음식을 할 때 소금을 사용하기보다는 다시마, 멸치, 새우 등의 천연 조미료를 사용해 보세요. 물과 간장, 야채를 넣어 만든 저염 간장을 사용하는 것도 나트륨을 줄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각종 국물, 소스를 적게 먹는 습관도 나트륨 섭취에 큰 영향을 줍니다. 한국인의 나트륨 섭취가 유독 많은 이유는 밥을 먹을 때마다 국을 먹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어요. 국물에는 음식에 사용된 나트륨이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기 때문이죠. 국물 섭취를 자제하는 것만으로도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외식, 쇼핑 할 때도

나트륨 절약은 필수!

 

 

외식을 할 때는 통상 나트륨을 많이 섭취할 수밖에 없습니다. 음식점에서는 인공조미료를 많이 사용해 나트륨 함량이 높거든요. 그러니 외식을 하게 되면 주문할 때 조금만 싱겁게 해 달라고 이야기해 보세요. 고기나 샐러드를 먹을 때 함께 먹는 소스에도 나트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가능하면 소스도 따로 조금씩 찍어 먹는 게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나트륨을 많이 섭취했을 경우에는 신선한 채소나 우유를 많이 드세요. 채소와 과일, 우유는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는 음식이거든요. 쇼핑을 할 때도 나트륨 함량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나트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알려지면서 모든 제품에는 나트륨 함유량이 필수적으로 기재되고 있어요. 과자나 식재료를 구매할 때도 이 정보를 적극 활용하면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트륨은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지만, 과하게 섭취했을 경우, 건강을 해치는 독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봤듯이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모든 방법은 일상의 작은 습관 하나에서 비롯됩니다.

 

 

요리를 하거나 외식을 할 때, 혹은 제품을 살 때 나트륨 섭취를 한 번만 생각해 주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 바른 습관입니다.

 

 

 

 

 

 

 

 

 

[사진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각종 질병의 근원, 소금! 건강한 식생활 위해 나트륨 섭취 줄이는 방법!

https://blog.naver.com/dangjin2030/221538339384

여름 다이어트 계획중이라면? 나트륨 줄이는 방법 7가지!

https://blog.naver.com/ocublog/221545754872

[일동제약 국민건강 TIP] 나트륨 줄이는 식습관 실천방법

https://blog.naver.com/ildong_pr/222072357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