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찰떡콩떡! 환상의 짝꿍!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과 상극인 음식 소개

농이터 2021. 5. 13. 09:34

 

환상의 짝꿍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과 상극인 음식 소개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괜히 정이 가고 마음이 쓰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얼굴만 봐도 짜증이 나고 화가 나는 사람도 있죠.

이를 ‘궁합’이라고 하는데요. 음식에도 좋은 궁합, 상극인 궁합이 따로 있다고 해요.

 

 

 

오늘 초롱이와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음식 궁합의 중요성

 

 

 

인간의 몸은 어떻게 보면 거대한 화학공장과 비슷합니다.

 

단순한 감기부터 생사가 오가는 중대한 질병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몸 안에서는 매일같이 다양한 화학작용이 일어나고 있어요. 그 결과가 두통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상쾌한 기분으로 나타나기도 하는 거죠. 이 화학작용의 재료가 되는 것이 우리 몸에 투입되는 다양한 영양소인데요.

 

 

 

 

 

 

 

 

영양소와 영양소 간에도 궁합이 있고, 상극이 있습니다.

 

 

2가지 이상의 음식물을 함께 먹고 나서 몸속에서 소화될 때, 몸에서 이로운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부정적인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음식이 있는 거죠. 우리 선조들은 예부터 이 같은 사실을 잘 알고 있어서 음식을 제대로 알고 먹는 일을 중요하게 생각해 왔습니다. 음식을 보약으로 취급하며 궁합이 좋은 조합을 찾아 먹고, 서로 상극인 음식은 기피해 왔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궁합이 좋은 음식과 상극인 음식을 알아볼까요?

 

 

 

 

 

 

함께 먹으면 좋을 환상의 짝꿍!

 

 

 

 

 

 

 

 

시금치와 레몬은 서로의 영양분 흡수를 도와주는 최고의 궁합을 자랑합니다. 시금치에 있는 철분은 우리 몸에 흡수가 잘 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요. 레몬에 있는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감자와 버터 역시 비슷합니다. 감자에 있는 비타민C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A가 버터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서로의 흡수를 도와준다고 해요. 알칼리성인 감자와 산성을 띄고 있는 버터는 함께 먹으면 중화 작용이 일어나 흡수가 더욱 좋아집니다.

 

 

 

 

 

고등어를 요리할 때는 항상 를 함께 사용하곤 하죠. 그 이유 역시도 음식 궁합에 있습니다. 고등어를 먹을 때 무를 함께 먹으면 무의 비타민 C가 영양을 보충하고, 그 효소가 소화를 돕게 된다고 해요. 또한, 고등어 특유의 비린 맛도 잡아주죠.

 

 

 

 

 

 

이처럼 서로 이로운 화학작용으로 최고의 궁합으로 불리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음식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이 된장과 부추입니다. 우리의 전통음식, 된장의 유일한 단점은 높은 나트륨 함량이죠. 그런데 부추에 있는 칼륨이 나트륨을 원활하게 배출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비슷한 예로 새우 표고가 있습니다. 표고가 새우 속 칼슘 흡수를 도와주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낮춰 줍니다. 토마토와 올리브 오일 역시 마찬가지예요. 토마토를 생으로 먹지 않고 올리브 오일에 굽거나 조리해서 먹으면 맛과 풍미도 향상되지만, 신체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건강에 좋지 않은 최악의 음식 궁합!

 

 

 

 

 

지금까지 최고의 음식 짝꿍을 살펴봤는데요. 그럼 반대로 궁합이 최악인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마음을 안정시키기 위해 홍차를 먹을 때 떫은 맛을 없애기 위해 꿀을 넣으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홍차와 은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홍차에 함유된 탄닌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좋은데, 꿀의 철분과 결합하면 몸 밖으로 배출된다고 해요. 기껏 좋은 음식을 먹어도 효과가 없게 되는 것이죠. 당근 오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당근이 오이에 들어있는 비타민 C를 파괴하기 때문에 함께 먹는 건 좋지 않아요. 부득이하게 요리에 함께 쓰인다면 식초를 조금 첨가하는 게 좋습니다. 우유 설탕도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설탕이 우유에 들어있는 비타민 B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토마토도 같은 이유에서 설탕과 함께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최고의 음식 궁합과 최악의 음식 궁합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더불어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기껏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도 함께 먹는 음식의 궁합이 좋지 않으면 효과는 절반 이하로 떨어집니다.

 

서로 도움이 되는 최적의 음식 궁합을 찾아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세요!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참고자료]

교육부,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oeblog&logNo=222083548951&categoryNo=95&parentCategoryNo=&from=thumbnailList

같이 먹으면 독이 되는 의외의 음식! 음식 궁합 알아보기

https://blog.naver.com/swc1969/221823722934

음식궁합 함께 먹으면 좋아요!!!

https://blog.naver.com/kongmks/222191439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