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청촌기록-농하우?] 농하우 넷! 성공적인 귀농을 위한 귀농귀촌 과정 미리보기!

농이터 2021. 4. 23. 10:09

 

?

청촌기록

농하우(농-HOW)

 

|

 

팍팍한 도시 생활에 염증이 날 때면 맑은 하늘과 신선한 공기가 기다리는 시골로 당장이라도 떠나고 싶어지죠. 사는 게 팍팍해서일까요? 최근 들어 복잡한 도시를 떠나 귀농을 준비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농하우 시리즈를 통해 귀농 준비과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귀농 결심이 한때의 변덕스러운 마음이 아닌 진심이라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귀농을 실천할 때인데요.

성공적인 농촌에서의 삶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귀농귀촌 과정 미리보기, 하나씩 살펴볼까요?

 

 

 

________________,

 

귀농에 대한 마음이 진심인가?

 

 

본격적인 귀농을 준비하기에 앞서서 본인이 진짜 귀농을 원하는지를 다시 한 번 점검해봐야 합니다. 농촌 생활은 여유롭고 행복할 거라는 상상만으로 귀농을 결정했다면 귀농 결심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세요. 농가에서는 시기에 따라 도시보다 더욱 바쁘고 고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자료를 조사하고,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살펴보는 것보다는 직접 농가 생활을 체험하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지인을 통해, 혹은 지방 자치단체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혼자 농가 생활을 체험해보세요. 직접 농사도 해보고, 농가의 생활 패턴이 자신에게 맞는지를 점검해보는 겁니다. 본인이 경험한 이후에는 가족들의 동의가 필요해요. 혼자 덩그러니 내려와 살 게 아니라면 가족들도 한 번씩은 농가 생활을 체험해 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아무리 귀농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해도 배우자나 자녀가 이해해주지 않으면 귀농한 이후의 삶이 불행해질 수 있거든요.

 

 

 

 

________________,

 

본격적인 귀농귀촌 준비의 시작

 

 

귀농에 대해 가족들과 합의가 완료되고 난 후에는 정착지를 물색해야 합니다. 진정한 귀농준비의 시작이죠. 이때는 최대한 꼼꼼하게 다양한 조건을 살펴야 합니다. 정착지가 도시와 얼마나 떨어져 있고, 기후는 어떤지, 거주할 집과 논이나 밭의 크기는 어떠한지, 정착지의 크기나 기후, 땅의 성질에 따라 기를 농작물의 종류는 물론이고 가족들의 생활 반경과 삶의 질이 결정되니 굉장히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정착지를 선택한 후에는 이제 작물을 선택할 시간이에요. 많은 초보 농사꾼들이 여기서 실수를 많이 하곤 하는데요. 인터넷이나 기타 커뮤니티에서 다른 사람의 성공담을 듣고 무작정 작물을 고르기 때문입니다. 선택한 정착지의 기후는 물론이고, 시세 변동과 수확시기, 작물을 생산해 내기까지의 노동력 등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 작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서 혼자 알아본 얕은 지식으로 결정하지 말고 농사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게 좋아요. 직접 농수산물시장에서 작물을 만져보고 농사현장에서 수확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결정하면 금상첨화겠죠.

 

 

농사기술 역시 비슷합니다. 사실 농사를 짓는 법은 당장 조금만 검색해 보더라도 금방 알 수 있어요. 하지만 이 지식만 믿고 귀농을 결정했다면 농사를 아주 얕본 겁니다. 농사는 수많은 지식이 결합된 종합 노동이에요. 인터넷을 통해 알게 된 주먹구구식 단편지식으로는 금방 한계가 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왕이면 전문 농사꾼의 체계적인 지도 아래 기술을 하나하나 경험하고 몸으로 체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마다 영농기술을 알려주는 지원사업이 많이 진행되고 있으니 찾아본다면 도움이 될 겁니다.

 

 

 

 

________________,

 

몸도 마음도 귀농인으로 변신!

 

 

준비가 끝났으면 이제 농지와 정착지를 실제로 구입할 차례입니다. 토지를 계속해서 다른 용도로 변환하며 사용하는 일이 많은 농가의 토지를 구입할 때는 도시에서 아파트를 구입할 때보다 배는 까다롭고 꼼꼼한 기준을 세워야 합니다. 필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건축물 소유 및 담보상태는 어떠한지, 추후에 다른 집을 지을 수 있는지 등도 확인해야 하죠. 이 과정이 끝나면 이제 본격적인 귀농생활 시작입니다.

 

 

생활공간이 달라졌는데 예전과 같은 마인드로 생활하면 안되겠죠? 도시적인 사고는 잠시 내려놓고 농촌에 맞는 사고를 장착해 주세요. 복장과 음식, 생각과 대화까지! 벽을 허물고 잠시 스스로를 내려놓아야 변화하는 현실에 조금이나마 원만하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만 설명했는데도 여전히 준비할 게 많죠? 실제로 귀농준비에 들어가면 위에서 설명한 게 우스워질 정도로 수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에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귀농귀촌을 위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어요. 체크리스트를 통해 귀농계획을 수립할 수도 있고, 자신의 귀농귀촌 준비도를 수치화해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도 있죠.

 

 

 

▼ 귀농귀촌종합센터 바로가기▼

 

http://www.returnfarm.com

 

 

다양한 체크리스트, 지원사업 등으로 성공적인 귀농귀촌을 하실 수 있도록 농이터가 응원하겠습니다.

 

 

 

 

 

 

 

 

[참고자료]

귀농귀촌종합센터, 성공적인 귀농을 위한 Step 7

https://www.returnfarm.com:444/cmn/sym/mnu/mpm/1010101/htmlMenuView.do#step02

귀농귀촌 상담 체크리스트(귀농단계별 체크리스트/귀농귀촌준비도 테스트/전원생활적합도 테스트)

https://www.returnfarm.com:444/cmn/returnFarm/module/adviceSelf/adviceSelfList.do?tabs=01

귀농 선배 '새농이'가 알려주는 귀농의 노하우4

https://blog.naver.com/mifaffgov/221034682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