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세상의 지배자,
'MZ세대'의 놀이문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MZ세대
MZ세대는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출생한
'Z세대'를 묶어서 이르는 말이라고 해요.
MZ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모바일에 친숙하다는 거예요.
이불 밖은 위험해! 홈루덴스족
MZ세대는 멀리 밖으로 나가는 것보다
집에서 여가를 보내는 것을 좋아하는
홈루덴스족이에요.
자신을 '집순이', '집돌이'라고 말하며,
불필요한 일로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는
'혼자 놀기'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죠.
짧은 영상으로 소통한다! 쇼트폼
MZ세대는 유튜브와 넷플릭스의
단순히 '보는' 콘텐츠를 넘어,
영상을 통해 공감하고 소통하는
쇼트폼 플랫폼으로 몰려들었어요.
쇼트폼 플랫폼이 폭발적인 인기몰이를 하자,
동영상 시장이 재편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요.
소비를 놀이로 만드는 판플레이
MZ세대는 기업이나 생산자에게 적극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요구하며
이를 공유하며 함께 즐기고 있어요.
또는 SNS의 '덕분에 챌린지'처럼
자신의 신념에 따른 행동도
하나의 즐길거리로 만들어버리죠.
MZ세대와의 소통
새로운 세대와의 소통은 언제나
기성세대의 숙제입니다.
여러 기업이 젊은 세대와의
소통 방법을 연구하고,
젊은 세대에 대한 책이 쏟아져 나오는 것도
젊은 세대와 소통하기 위한 것이겠죠.
소통의 방법은 공감
MZ세대는 기성세대와 완전히
다른 존재가 아니에요.
옛날 마피아 게임과 유사한 게임을
스마트폰으로 즐기고 있죠.
어쩌면 '나만의 개성'을 추구했던 X세대처럼
MZ세대도 '나만의 삶의 방식'을
찾고 있는 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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