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에어컨 냄새 잡는 에어컨 청소법, 이것만 알면 끝!

농이터 2019. 6. 28. 16:19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여름에는 에어컨이 필수 가전제품이 되었습니다! 버튼만 누르면 다른 세상에 온 듯 실내를 시원하게 만들다 보니 ‘에어컨을 발명한 사람에게 노벨평화상을 줘야 한다’는 우스갯소리를 할 정도인데요. 그런데 혹시 여름을 맞이해 킨 에어컨에서 꿉꿉하고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것을 경험한 적은 없으신가요? 산 지 얼마 안 됐다는 이유로, 청소를 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그래서 오늘은 에어컨 청소를 꼭 해야 하는 이유와 함께 에어컨 청소법까지, 촌아띠가 알려 드리겠습니다! 



- 에어컨 청소를 안 하셨나요?



에어컨은 집의 공기를 빨아들여서 냉각기로 시원하게 만들어 다시 내어 놓는 구조입니다. 다시 말해 집 안의 먼지들이 공기와 함께 에어컨으로 빨려 들어갔다가, 차가운 공기와 함께 나온다는 것인데요. 집 안이 깨끗해도 먼지 쌓인 에어컨을 제대로 청소하지 않으면 먼지는 물론 세균과 곰팡이 덩어리들도 고스란히 집 안으로 내뿜어져 실내 공기를 더럽힙니다. 세계보건기구 WHO에 따르면 에어컨 오염으로 인한 질병 발생 건수가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내 오염 물질로 인한 사망자가 매년 280만 명이나 발생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또, 한 가지 에어컨을 꼭 청소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전기료’인데요. 에어컨이 더러울수록 냉방 효율이 떨어져서 전기료가 많이 나옵니다. 한 에어컨 업체에서 실시한 실험 결과 에어컨 새 상품이 30% 오염됐을 때 냉방능력은 2% 떨어졌고, 소비전력은 10.1% 더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료로 따져 보면 10평형의 경우 청소를 하지 않고 사용했을 때 한 달 평균 10만 원, 15평형은 25만 원의 전기료가 낭비되는데요. 이 사실을 알고 다니 에어컨 청소를 꼭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 에어컨 청소하기 1 필터 청소하기



에어컨 청소법 1단계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인 필터 청소입니다. 에어컨 앞 쪽 커버를 열면 반투명한 막처럼 생긴 필터를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분리할 수 있으므로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2주 정도마다 청소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필터를 청소하기 위해서는 먼저 칫솔이나 부드러운 천에 세제를 묻혀 닦은 다음 헹궈줍니다. 중성세제를 사용해도 되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에어컨 전용 세제나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깨끗한 물로 헹군 다음 바짝 건조하는데,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필터가 곰팡이의 번식 처가 되어 버릴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또한, 에어컨 필터 청소 후 식초를 물에 희석해 뿌리고 깨끗이 닦아내면 항균, 살균 효과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 에어컨 청소하기 2 냉각기 청소하기



에어컨 청소법 두 번째는 냉각기 청소입니다. 냉각기를 확인했을 때 먼지 등으로 오염되어 있다면 중성세제를 탄 물을 스프레이 용기에 담아 뿌려주는 것이 좋아요. 냉각핀에 거미줄처럼 먼지와 곰팡이가 얽혀 있어 잘 제거되지 않는다면 칫솔에 중성세제를 묻혀 살짝 긁어내고, 물을 담은 분무기를 여러 번 뿌려 헹궈주면 됩니다. 이렇게 뿌린 물은 일반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호스를 통해 배출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너무 많은 양을 뿌렸을 때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에어컨에 따라 배출되지 않고 흘러내릴 수 있으니 제조사에 문의하거나 전문 청소 업체에 맡기는 것도 방법이죠. 마찬가지로 청소한 후에는 송풍으로 15분에서 30분 정도 에어컨을 가동해 냉각핀을 바짝 말려야 곰팡이가 번식하지 않습니다.



- 에어컨 청소하기 3 실외기 청소하기



간과하기 쉬운 에어컨 청소법이 바로 실외기 청소입니다. 실내기는 자주 확인하고 청소를 하지만 실외기까지 청소하는 가정은 많지 않은데요. 실외기의 공기 배출구가 먼지 등으로 오염되면 냉방 효율에 영향을 주므로 공기 배출구를 틈틈이 정리하도록 합니다. 오염이 심하면 커버를 벗기고 끼어있는 먼지를 닦아 주는 것이 좋은데요. 주방용 중성세제와 물을 섞어 뿌린 다음, 물걸레로 깨끗이 닦고 마른 걸레로 물기를 제거하면 됩니다. 실내기와 마찬가지로 실외기 청소 후에도 완전히 말려 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렇게 2주에 한 번은 필터 청소를 하고 수시로 냉각기와 실외기도 청소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평소 에어컨을 사용하고 끄기 전에 송풍으로 10분 정도 가동해 주는 것도 필수입니다. 물론 요즘 에어컨에는 전원을 끄면 자동으로 송풍 기능이 가동되기도 있지만, 10분 이상 충분히 가동해야 냉각핀에 맺혀 있는 물기를 완전히 말릴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에어컨 청소법, 꼭 기억하셔서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라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