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어촌에 풍덩💦] 건강한 농촌 생활을 위하여! 농부증 예방하기

농이터 2022. 11. 2. 12:04

 

건강한 농촌 생활을 위하여!

농부증 예방하기


 

땀 흘려 열심히 일하시는 농부들이 자주 걸리는 일종의 직업병이 있습니다. 바로 농부증인데요. 육체적, 정신적 통증을 유발하기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예방만이 건강한 농촌 생활을 할 수 있는 지름길인데요. 되도록 아예 걸리지 않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준비했어요!

 

농부증 예방하는 법! 초롱이들과 함께 농부증을 싸악 잡아보아요😉


농부증이란

농부증은 오래 기간 농업 일을 하면서 축적되어 나타나는 육체적, 정신적인 장애 증상을 말해요. 농민의 건강수준을 알기 위한 건강 지표로도 활용된다고 하는데요. 국어사전에 정식 등재된 증상으로, 과로, 비타민B1부족 등의 원인으로 생긴다고 합니다.

 

이 밖에 지속되는 구부려 하는 작업의 연속, 영양 결핍, 감염과 기생충 등을 이유로 걸린다고 해요. 그러니 이 원인들을 초반에 싸악 잡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나도 농부증?👩🏻‍🌾

어떤 증상이 있을까?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어깨 결림, 요통 등의 통증과 고혈압, 손발 저림, 심근장애 등이 있다고 합니다. 또, 비닐하우스에서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은 호흡곤란이 오는 경우도 있고, 불면증과 신경증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이러한 증상들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겨 더 큰 병을 초래할 때도 많다고 하는데요. 몸살로 생각해 넘기지 말고, 몸을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추천드려요!


농부증 예방하는 꿀팁🍯

 

 

가장 좋은 방법은 허리와 어깨, 무릎 등을 풀어주는 거예요. 그래서 근육 운동을 하거나 전문 물리치료병원에 찾아가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답니다.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는 필수라는 것, 잊지 마세요😉


비타민 B1이 풍부한 콩 활용 레시피

 

농부증에 걸릴 수 있는 하나의 원인인 비타민B1 부족! 부족한 바티만B를 채울 수 있는 식품은 바로 '콩'입니다. 그래서 준비한 된장찌개 레시피! 건강과 맛을 모두 사로잡을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농부증 예방하는 만능 밥상!

된장찌개 레시피👨🏻‍🍳

 

재료

재료- 된장 2큰술, 국물용 멸치 20마리, 물 3컵(600ml), 고춧가루 약간, 무 35g, 청양고추 1개, 애호박 1/9개(30g), 두부 50g, 팽이버섯 20g

부재료- 대파 5cm, 다진 마늘 1/2큰술

레시피

① 냄비에 국물용 멸치와 물을 넣고 한소끔 끓여 체에 걸러 멸치 육수를 만듭니다.

② 무는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썹니다.

③ 두부는 사방 2cm 크기로 깍둑 썰고 애호박은 0.5cm 두께로 4등분 합니다.

④ 청양고추와 대파는 송송 썰고, 팽이버섯도 밑동을 잘라 손질합니다.

⑤ 또 다른 냄비에 멸치 국물을 2컵 정도 붓고 체에 된장을 올려 풀어줍니다.

⑥ 무를 넣고 푹 익도록 끓입니다.

⑦ 애호박, 두부, 대파, 청양고추, 팽이버섯, 고춧가루를 넣고 끓입니다.

⑧ 중간중간 떠오르는 거품을 걷어줍니다.


농부증아 물러가라!

 

농업 일에 오래 종사한 분일수록

조심해야 하는 증후군이었는데요.

오늘 내용을 잘 살피어

농부증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도록 해요!

그런 의미로,

오늘은 콩을 활용한

된장찌개를 드시는건 어떨까요?

건강한 농촌생활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