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소식이 주렁주렁

[소식이 주렁주렁🍇] 농어촌공사는 무슨 일을 할까요?! ⑧지하수·토양 오염 정화 & 폐기물 매립시설 검사 및 조사

농이터 2022. 10. 4. 12:19

 

농어촌공사는 무슨 일을 할까요?

지하수·토양 오염 정화 &

폐기물 매립시설 검사 및 조사


한국농어촌공사는 무슨 일을 할까요?

100년 역사를 지닌 땅과 물을 관리하는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어촌공사가 조성하고 관리하는 농업생산기반 기술은 해외에서도 인정받아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전파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한국농어촌공사가 하고 있는 많은 일 중 지하수·토양 오염 정화 & 폐기물 매립시설 검사 및 조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① 지하수·토양 오염 정화

각종 개발사업 등으로 오염된 지하수와 토양의 오염을 정화하고 복원하여, 청정한 국토환경을 보전 및 관리하여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열중합니다.

 

우리나라는 공업화가 본격화된 1970년대 이후부터 오염에 노출되기 시작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지하수와 토양이었습니다. 폐기물 매립, 광산, 농약 살포 등 원인은 다양했죠. 이렇게 점점 오염된 지하수와 토양을 회복하기 시작했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오염 문제를 해결하고자 몰두했어요! 그 결과, 국내 환경복원사업을 선도해나가며 개선하고 있답니다.

 

특히 토양 부분은 토양오염도 조사 및 해설, 농경지 비옥도 조사 및 시비처방, 생산기반정비사업 분야 토양조사, 해외농업개발 토양조사 등에 힘쓰며 나아가고 있어요. 체계적으로 조사해 농업 및 토목공학 분야에서 필요한 기초자료로 편리하게 활용할 계획이니 참고해 주세요 :)


② 폐기물 매립시설 검사 및 조사

폐기물 매립시설로 인한 주민의 생명·재산, 주변 환경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폐기물 매립시설의 설치부터 사후관리까지 해 나가고 있습니다. 폐기물 매립시설 검사는 크게 설치검사, 정기검사, 사용종료·폐쇄 및 사후관리검사로 나뉘는데요. 하나씩 알아볼까요?

 

📌설치검사(중간검사, 최종검사)

- 시설의 형식·기능 등이 설치기준에 적합한지를 판정하는 검사

 

📌정기검사

- 시설의 형식·기능 등이 관리기준에 적합하게 유지·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

 

📌사용종료·폐쇄 및 사후관리검사

- 폐기물 매립시설의 사후관리 적정운영 확인 검사

 

그럼, 폐기물 매립시설 조사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주변지역 영향조사, 환경상영영향조사, 사후관리조사, 주변환경영향 종합조사를 거치게 됩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검사와 조사를 통해 더 나은 환경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


지하수와 토양을 지키고,

폐기물 매립시설로부터

더 이상 주민들이 피해 받지 않도록

열심히 뛰고 있는데요!

 

체계적인 관리로 수행하고 있으니

믿고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도

한국농어촌공사의 다양한 역할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