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이달의 제철 음식 복분자?(feat. 복분자 레시피)

농이터 2022. 8. 29. 12:14

 

이달의 제철 음식 복분자?

(feat. 복분자 레시피)

 


 

8월의 무더운 더위를 달래는 제철 음식은 무엇일까요?

바로 '복분자'입니다 :)

 

복분자는 달고 신 매력적인 맛에 많은 분이 매료되어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는데요. 여러분들도 복분자 좋아하시죠? 아마 많이들 오늘 소개할 복분자를 반갑게 생각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것, 아셨나요? 복분자는 건강에도 좋다는 사실! 이달의 제철 음식 복분자! 함께 알아보아요 :)


복분자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고운 빛깔을 띠는 복분자는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안토시아닌계 화합물질이라서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더 나아가 비타민 A, C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 회복에도 으뜸이죠!

 

이런 복분자는 장어와 궁합이 무척 좋은데요. 함께 먹으면 비타민 A의 작용을 더욱 활발하게 촉진하기 때문에 효능이 더 극대화된다고 합니다. 장어 한 입에 복분자주 한 모금이면 기력 충전, 제대로 될 것 같네요 :)


복분자,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

 

복분자는 약간 빨간빛이 나는 것이 맛있어요! 너무 붉게 익은 것은 피하고, 검붉은 빛을 내는 걸 고르도록 해요 :) 또, 알이 굵고 탱글탱글하며 크기는 손가락 한 마디 정도되는 것이 좋답니다.

 

한 가지 팁으로, 요즘에는 노지에서 재배하도록 품종이 개량되었을 경우 단맛이 적고 약간의 씁쓸한 맛이 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좋은 복분자를 구매하는 것만큼 보관과 손질도 중요!

 
 

 

복분자는 물에 가볍게 씻어먹으면 돼서 먹기에도 편리한데요. 단, 물에 씻는 동안 수용성 성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먹을 만큼 씻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조금 번거롭겠지만 먹을 때마다 씻어서 먹도록 해요. 또, 상온에서 보관하면 시들고 영양적인 측면에서도 좋지 않기 때문에 냉동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분자 맛있게 먹는 법 #복분자주 만들기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① 씨앗술 만들기

 

재료

멥쌀 300g, 누룩 600g, 물 1L

 

레시피

① 멥쌀을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찬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물에 담가 3시간 불린 뒤, 물을 버리고 한 번 더 씻고 1시간 정도 물기를 충분히 빼 곱게 가루를 냅니다.

② 팔팔 끓인 물 1L를 쌀가루에 붓고 멍울 없이 풀어 차갑게 식힙니다.

③ 작게 빻은 누룩을 쌀가루에 넣어 고루 섞은 뒤 용기에 담아 한지로 입구를 봉하고 뚜껑을 덮어줍니다.

④ 20~25°C 온도에서 2~3일간 발효시켜 씨앗술을 완성합니다.

 

② 밑술 빗기

 

재료

멥쌀 500g, 씨앗술 300g, 물 2L

 

레시피

① 멥쌀은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살살 흔들어 씻어서 물에 담가 3시간 정도 불립니다. 시간이 흐른 뒤, 물을 버리고 씻고 체여 건져 1시간 정도 물기를 빼고 가루로 만듭니다.

② 팔팔 끓인 물을 체에 내린 쌀가루에 한꺼번에 붓고 멍울 없이 풀어 차갑게 식힙니다.

③ 쌀가루 범벅을 씨앗술과 혼합해 술독에 담고 한지로 입구를 봉한 뒤 뚜껑을 덮고 25°C에서 2~3일간 발효시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③ 고두밥 만들기

 

재료

찹쌀 2kg

 

레시피

① 찹쌀을 깨끗하게 씻어 물에 3시간 이상 담가두었다가 물기를 1시간 정도 뺍니다.

② 젖은 면포를 큰 냄비에 깔고 불린 찹쌀을 부어 덮은 다음 시루에 올립니다. 첫 김이 나면 40분 정도 찐 뒤 20분 정도 뜸 들입니다.

③ 대나무 발 위에 찰밥이 담긴 면포를 올리고 넓게 펼쳐 찰밥을 식힙니다.

④ 찰밥이 한 김 식으면 주걱으로 넓은 간격으로 골을 만들어 식힙니다.

 

④ 밑술 거르기

큰 볼에 망주머니를 올려놓고 밑술을 담은 뒤 입구를 봉한 다음 손으로 주물러 찝니다. 망주머니에 남아 있는 지게미는 제거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⑤ 밑술과 고두밥, 복분자 혼합해 발효시키기

 

재료

복분자 600g

 

레시피

① 밑술과 고두밥을 섞습니다. 이때 고두밥이 떨어지도록 손으로 살살 주무릅니다.

② 복분자를 넣고 고두밥에 묽은 물이 골고루 들도록 섞습니다. 복분자를 일부러 으깨지는 마세요!

③ 술독에 담고 한지를 덮어 봉한 다음 뚜껑을 덮고 25°C에서 30~40일간 발효시켜 익으면 밑술 걸러내듯 거릅니다. 냉장고에 두고 위에 뜨는 맑은 술만 따라 마시면 됩니다.

 

 

 

상큼 달콤한 복분자!

 

8월에 안 먹으면 서운한 복분자이니만큼

꼭 먹어야 할 것 같은데요 :)

복분자 효능까지 뛰어나 더 먹고 싶어지네요!

 

오늘은 친구들과 복분자주 한 잔으로

하루를 마무리해 보는 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