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어촌에 풍덩?] 미끌미끌 촉감에 재미는 2배! 어촌 갯벌체험

농이터 2022. 7. 4. 11:51

 

미끌미끌 촉감에 재미는 2배!

어촌 갯벌체험


바다의 허파라고 불리는 갯벌-!

우리나라에는 아름다운 갯벌들이 참 많죠. 갯벌이 주는 오묘한 매력에 빠져 찾아가기도 하는데요. 갯벌 속에 살고 있는 게, 짱뚱어, 조개 등과 만나는 것도 하나의 재미랍니?

 

오늘은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갯벌을 직접 만지고 경험할 수 있는 어촌 갯벌체험장을 소개해드릴게요 :)

 

남해 지족갯마을

?경상남도 남해군 삼동면 삼이로24번길 39

?055-867-1277

천혜의 관광지로 손꼽히는 지족갯마을은 국내 유일의 원시어업인 죽방렴이 행해지고 있는 곳인데요. 창선교에서 보는 일출과 일몰도 무척 아름답다고 합니다. 마을 앞바다에는 섬북섬, 장고섬, 농가섬이라는 이름을 가진 3개의 멋스러운 섬도 있다고 해요. 영등시가 되면 바닷길이 열려 이 섬들을 향해 걸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남해 지족갯마을에서는 '미역'이 특히 유명한데요.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물살이 빠른 곳에서 나기 때문에 맛이 무척 뛰어나다고 해요! 남해특산품으로 불리는데 이유가 있었네요 :)


?체험 코스

바지락캐기와 고둥잡기

갯벌체험에서 바지락캐기와 고둥잡기를 빼놓을 수 없죠! 매년 3~10월에는 바지락캐기체험을 하는데요. 싱싱한 바지락과 고둥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다양한 게와 갯지렁이도 관찰할 수 있으니 체험해보세요!

 

쏙체험

갯가재라고 불리는 '쏙'을 잡는 것으로, 작은 구멍에 된장을 풀어 붓을 그 구멍에 넣고 흔들면 보다 쉽게 잡을 수 있어요 :)

 

굴줍기체험

지족해협의 거센 물살을 꿋꿋하게 견뎌낸 이쪽 굴은 싱싱함과 특유의 향미, 단맛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굴을 한 아름 주워 시원한 탕을 끓여보세요!

 

석방렴체험

석방렴은 지금의 죽방렴이 생기기 전에 있었던 원시어업의 하나로, 갯벌에 돌담을 쌓아 밀물 때 물을 따라 들어온 고기들이 썰물 때 돌담에 갇혀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는 방식이라고 해요. 직접 고기잡이를 해보세요!

 

 

옹진 선재도 어촌체험마을

?인천 옹진군 영흥면 선재리 108-50

?032-899-3810

아름답고 수려한 경관을 가지고 있는 선재도 어촌체험마을은 너무나도 유명한 곳이죠! 선녀가 내려와 춤을 추던 곳이라고 해 '선재도'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신비한 모세현상까지 경험할 수 있어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어요!


?체험 코스

갯벌체험

바지락과 동죽을 캐며 남녀노소, 연인, 가족 단위로 유쾌한 시간을 보낼 수 있어요! 직접 담을 통을 가져가면 더욱 좋겠죠?

 

그물보기

물고기를 직접 잡고 싶다면 그물보기 체험을 추천드려요 :)

 

낚시체험

어촌체험마을에서 하는 낚시는 어떨까요? 뭔가 색다른 기분이 들 것 같은데요. 낚시터에서 낚시 실력을 뽐내보세요.

 

신안 증도갯벌체험마을

?전라남도 신안군 증도면 지도증도로 1766-15

?061-275-8400

증도는 담양과 완도와 함께 아시아 최초의 슬로시티로 지정된 곳입니다. '느려서 행복한 섬'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증도의 가장 큰 볼거리는 광활한 태평염전인데요. 우리나라 최대 소금 생산지답죠? 4면이 바다로, 염전이 많다고 해요 :)


?체험 코스

갯벌체험

맨발로 느끼고 배우는 교육형 체험을 진행하고 있어요!

 

숲걷기

맨발로 숲을 걸으며 해풍과 해송숲, 섬갯벌 등 바다와 산이 주는 정서적, 신체적 안정감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자연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

 

갯벌 생물 관찰 체험

필드스코프를 활용해 갯벌 생물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어요.

 

 

고창 하전갯벌마을

?전라북도 고창군 심원면 서전길 30

?063-564-8831

바다와 갯벌을 논밭으로 삼아 살아가는 이 마을은 연간 4000여 톤에 이르는 바지락이 생산되는데요. 전국 최고의 규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합니다. 해안선은 10km 정도, 갯벌의 면적은 170ha에 다다른다고 해요. 주민 대부분이 수산업을 주업으로 삼아서 77척의 어선을 가지고 있고, 대하와 김, 굴 등의 양식업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체험 코스

갯벌스포츠

갯벌 축구공 릴레이, 갯벌 축구, 갯벌 씨름 등도 진행한다고 해요! 갯벌 위에서 즐기는 스포츠는 어떨지 궁금해지네요 :)

 

바지락캐기 체험

바지락조개가 가장 많이 나는 곳에서 하는 체험인지라 더욱 재밌을 것 같은데요. 직접 캐는 즐거움을 경험해 보세요!

 

갯벌버스타기

갯벌버스, 타본 적 있으신가요? 질퍽한 갯벌 위부터 허벅지까지 물이 차올라 걸을 수 없을 때에도 갯벌버스만 있다면 쉽게 이동할 수 있어요. 갯벌버스는 경운기를 개량해 만든 버스라고 하는데요.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되살려주고, 아이들에게는 신선한 체험을 선사한다고 합니다.


여름에 빠질 수 없는 갯벌체험!

여러분은 어떤 체험을 하고 싶으신가요?

 

안전 수칙을 준수해

갯벌에서 즐거운 추억을 쌓아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