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일상에 꿀 한 스푼?] 나도 모르게 환경오염을 악화시킨 행동...!

농이터 2022. 5. 12. 12:09

 

나도 모르게

환경오염을 악화시킨 행동...!


현대 산업사회에 대두되는 환경오염 문제!!

문제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있다는 사실?!

 

믿고 싶지 않겠지만 우리도 모르게 환경을 오염시키곤 합니다. 커피를 테이크아웃할 때 일회용 컵을 사용하기도 하고, 반대로 에코백과 텀블러가 무조건 좋다는 오해로 과하게 구매하는 분들도 있답니다. 혹시 따끔따끔 찔리시진 않았나요? 괜찮아요! 지금부터라도 바로잡으면 되니까요? 한국농어촌공사와 함께 확실히 알아보아요~


환경오염이란?

환경오염은 사람들의 각종 행동으로 인해 배출되는 매연, 분진, 악취, 소음, 진동, 폐기물 등이 생활환경을 오염시켜서 사람을 포함한 생물의 건강 및 생존에 장애를 주는 오염현상을 의미합니다.

 

지금 현대는 산업사회로, 인구가 늘어나고 산업이 발전하고, 소비까지 늘어나면서 에너지, 수자원, 토지, 각종 자원 등의 수요도 함께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환경에 안 좋은 물질들이 각 지역으로 배출되면서 문제가 심각해졌답니다.

 


나도 모르게 환경오염을??

렌즈를 세면대 또는 변기에 버리지 않기!

렌즈는 유연하고, 잘 부서지는데요. 이런 렌즈를 세면대나 변기에 버리면 수질오염을 일으킬 수 있어요. 렌즈도 미세 플라스틱의 한 종류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

 

텀블러와 에코백도 과하면 NO!

텀블러를 생산할 때 일회용 컵보다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환경을 위해 텀블러를 사용하는 만큼 1인 1텀블러를 지켜주세요. 에코백도 마찬가지랍니다. 몇 번 쓰고 들지 않는 에코백은 비닐봉지보다 더 좋지 않다고 해요. 면으로 된 에코백일 경우 131번 재사용되어야 환경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배달음식은 조금만!

맛있는 배달음식을 먹지 않는 건 무척 힘든 일이죠. 하지만, 조금이라도 줄여보는 건 어떨까요? 배달 앱들이 발달하면서 우리는 배달음식을 더 자주 먹게 되었지만, 환경에는 이롭지 않답니다. 일회용품의 플라스틱 사용량이 너무 많기 때문이에요! 꼭 먹고 싶다면 다회용기에 포장해오는 것도 방법이겠네요 :)

 

안 먹는 약, 쓰레기통에 버리지 않기!

약을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약이 쓰레기와 함께 땅에 묻히면 그대로 땅속으로 스며들어서 우리에게도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메일함은 수시로 정리하기!

많은 분이 놓치는 것이 바로 메일함입니다. 메일함에 한 번 들어보세요. 나도 모르게 수북이 쌓여있는 메일들을 발견할 수 있을 텐데요. 무심코 방치했던 스팸메일들도 무시할 수 없답니다. 이 메일들이 데이터 센터에 쌓이게 되는데, 데이터 센터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은 어마 무시하다고 해요.

 

우편물은 이메일로 수령하기!

공과금 우편물을 포함한 여러 가지 우편물! 사실 우리가 보지 않는 광고성 우편물도 많은데요. 1년 동안 배달되는 종이 양은 나무 1그루 반과 비슷하다고 해요. 정말 아찔하지 않나요? 특히 매달 오는 우편물일수록 이메일 수령으로 바꿔보자구요 :)

물티슈의 편리함은 환경오염과 비례!

옷에 음식이 묻었거나 테이블에 먼지가 쌓였을 때 등 여러 상황에서 물티슈는 참 유용하게 쓰입니다. 하지만, 물티슈는 자연적으로 분해되는데 무려 500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린다고 해요.

 

건전지 함부로 버리지 않기!

건전지를 일반 쓰레기와 함께 버리면 땅에 묻혀 부식되거나 파괴돼 수은, 카드뮴 등의 중금속을 자연에 침투시킨다고 합니다. 그러니 건전지를 일반 쓰레기에 같이 버리는 행동은 삼가주세요 :)

 

 

+ 여름철 많이 쓰는 아이스팩!!

어떻게 버려야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을까요?

여름철, 자주 사용하는 아이스팩!

더운 날씨에 음식이 부패되는 것을 막아줘서

애용하곤 하는데요.

 

사실 아이스팩을 잘 버리고 계신 분들은

많이 없을 거라 생각해요!

그럼, 아이스팩은 어떻게 버려야 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스팩 수거함을 이용하는 거예요.

어렵다면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리면 되는데요.

사실 환경에는 큰 부담이 간다고 합니다.

 

쓰레기 소각장에서 태우는 과정에서도

살아남는 게 바로 아이스팩이거든요?

불에도 잘 타지 않고, 묻어도 잘 썩지 않는다고 해요.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하겠지만,

아이스팩 수거함이 최선이라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이제야 안

환경오염에 영향을 주는 나의 행동들!!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환경오염이 발생하죠?

 

환경오염으로 아파했을

지구야 미안해!!

 

지금부터라도 일상생활 속

환경오염을 줄여보기로 해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