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촌체험여행 웰촌?] 우리의 자랑스럽고 가치 있는 국가중요농업유산 3탄

농이터 2022. 3. 2. 11:50

 

우리의 자랑스럽고 가치 있는

국가중요농업유산 2탄

 

우리의 자랑스럽고 가치 있는 국가중요농업유산!

 

국가중요농업유산은 지역의 환경이나 사회, 풍습 등에 적응하면서 오랫동안 형성시켜온 유형 또는 무형의 농업(어업)자원 중에서 보전할 가치가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저번 1탄과 2탄에 이어 3탄으로 만나볼 텐데요? 자연과 아름다움, 역사가 공존하는 국가중요농업유산에 농초롱과 함께 들어가보도록 해요 :-)


농촌체험여행 웰촌

울진 금강송 산지농업

울진은 경상북도 최북단에 위치해있으며, 동쪽으로는 동해바다와 붙어있고, 북쪽으로는 삼척, 서쪽으로는 봉화와 영양, 남쪽으로는 영덕과 맞닿아 있습니다. 말만 들어도 멋스러울 것 같은데요. 그중에서도 일품인 것은 바로 울진의 금강소나무입니다. 금강소나무는 울진을 이루고 있는 아름다운 자연이죠. 건축은 물론, 조선, 공예 등에 쓰이고 있으며, 부산물인 송이와 임산연료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고 해요! 참고로, 금강소나무는 옛날부터 목재로 칭송받아왔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조선시대 임금을 비롯한 왕족의 관을 만드는 데에도 쓰였다고 합니다.

 

금강소나무는 껍질 안이 누렇다고 해서 '황장목'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건조가 쉽고, 천연방부제가 함유되어 있어 뒤틀림이 적다고 합니다. 장점도 많은 울진의 금강소나무! 자연경관까지 함께 선사하니 안좋아할 수 없겠죠? 이외에도 앞서 언급한 송이버섯과 복령, 관솔, 토종꿀 등 의 풍부한 자원이 있다고 하네요 :-)

 
금강송군락지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 소광리


농촌체험여행 웰촌

부안 양잠농업

 

청정 환경에서 자란 누에가 사시사철 보물을 내어주는 부안은 매우 매력적인 곳입니다. 이곳 주민들은 대부분 대를 이어 뽕나무를 가꾸고 누에를 길러 왔다고 하는데요. 봄에는 뽕잎과 뽕잎차, 여름에는 뽕나무 열매인 오디, 가을에는 누에고치,겨울에는 동충하초를 생산하며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 부안에서도 유유마을은 오래전부터 꾸지뽕이 자생한 마을로 유명한데요. 지금까지도 농약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뽕나무를 재배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덕분에 누에들은 건강하게 노에고치를 생산하고, 생태계까지도 걱정 없다고 하네요. 주변에 멸종위기종인 수달과 구렁이 등도 서식한다고 하니 말 다했죠?!?

유유누에마을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유유오디길 2


농촌체험여행 웰촌

울릉 화산섬 밭농업

이미지 출처 : 한국관광공사

화산활동으로 생겨난 울릉도는 처음에는 거주하기 힘든 곳이었다고 합니다. 척박한 자연환경에 도전하면서 농사를 지어야만 했죠. 하지만, 울릉도 사람들은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대를 이어 농토를 개척하고, 험준한 산간 지형에 적응 가능한 경사지 농업을 지속해왔답니다. 이는 섬사람들의 지혜를 잘 보여주는 농업유산이라 할 수 있어요!

 

이처럼 울릉도 화산섬 밭농업은 경사지농업으로, 산림을 보존하면서 토양 유실을 방지하며, 산림에서 부식된 유기물이 경작지로 공급되게끔 했습니다. 자생식물과 동물들의 서식처를 보호하면서 농업까지 지속가능하게 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어요.

 

소와 산나물을 연계한 순환농업부터 바다안개가 공급해주는 수분으로 하는 작물재배까지! 울릉도의 영리한 농업 방법은 국가중요농업유산이 되기에 충분했답니다 :-)


 

옛날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의 멋스러운 자연?

다음 지역은 또 어디일지 빨리 보고 싶지 않나요? 자연이 아름다운 곳은 구석구석 정말 많답니다. 요즘 촌캉스가 유행하는 만큼 여행지로 계획해 봐도 좋을 것 같네요! 농촌체험 웰촌! 다음 이 시간에 또 만나요~?

아직 보지 못한 국가중요농업유산 1탄과 2탄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국가중요농업유산 1탄

 

[농촌체험여행 웰촌?] 우리의 자랑스럽고 가치 있는 국가중요농업유산 1탄

우리의 자랑스럽고 가치 있는 국가중요농업유산 1탄 그거 아세요?! 우리나라에 국가중요농업유산이 있다는 ...

blog.naver.com

 

?국가중요농업유산 2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