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촌체험여행 웰촌?] 우리의 자랑스럽고 가치 있는 국가중요농업유산 1탄

농이터 2022. 2. 16. 11:50

 

우리의 자랑스럽고 가치 있는

국가중요농업유산 1탄


그거 아세요?! 우리나라에 국가중요농업유산이 있다는 사실!

 

지역의 환경이나 사회, 풍습 등에 적응하면서 오랫동안 형성시켜온 유형 또는 무형의 농업(어업)자원 중에서 보전할 가치가 있는 것을 말한답니다. 더불어 세계중요농업유산까지 있다는데요? 듣기만 해도 너무 자랑스럽지 않나요? 어떤 모습일지 너무 궁금한데요. :-)

 

농초롱과 함께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농촌체험을 떠나볼까요?!


농촌체험여행 웰촌

완도 청산도 구들장논☘️

이미지 출처 : 한국관광공사

청산도 구들장논은 돌이 많은 척박한 자연환경을 극복한 곳으로, 옛날부터 주민들은 돌을 사용해 주택을 만들고, 돌담 등을 만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멋스러운 돌담길로 재탄생되었죠!

 

이 청산도에는 조선 후기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부흥리 함양박씨, 양지리 안동권씨, 지리 김해김씨, 청계리 충주지씨 등 완도는 물론, 강진, 해남, 장흥 등에서 많이 넘어와 정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현재 400년 이상의 역사가 있을 거라 추측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 지역은 이순신 장군의 부하인 함양 박씨가 거주한 곳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하답니다. 과거에서부터 구들장논이 서서히 조성되기 시작했고, 1610년 제주 양씨가 구들장논을 본격적으로 만들었다고 해요?

 

 

구들장논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 양중리 691


농촌체험여행 웰촌

제주도 밭담?

이미지 출처 : 제주밭담 홈페이지

시커먼 발담들을 모두 이으면 2만2천km 정도가 될 거라 하는데요. 이 기다린 길을 여러 코스로 만들어 제주를 한층 더 만끽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고 합니다. 1,0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제주선인들의 땀이 모여 만들어진 농업유산인데요. 바람을 걸러내고, 토양유실을 막아내며, 농작물까지 보호해 더 의미가 깊답니다. 자연이 무척 아름다운 제주도인지라 더 큰 기대가 되는데요. 제주의 활력 있는 자연을 벗 삼아 함께 거닐고, 다양한 체험을 하면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네요?

 
밭담길
거리
간단 소개
구좌읍 월정리 - 진빌레 밭담길
(제주밭담테마공원)
2.5km / 도보 약 40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당처물동굴, 용천동굴을 볼 수 있으며, 어업활동과 함께 밭을 일구며 산 흔적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길이랍니다.
구좌읍 평대리 - 감수굴 밭담길
(평대리 중동회관)
1.5km / 도보 약 30분
제주밭담과 농촌 문화,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물맛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성산읍 신풍리 - 어망아방 밭담길
(성산청소년수련원)
3.2km / 도보 약 50분
제주문화의 민속이 살아 숨 쉬는 마을로, 제주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길이라고 합니다. 초가집, 혼례장 등 체험시설도 잘 마련되어 있다고 해요! 제주어도 배우고, 전통혼례도 경험할 수 있다고 하네요 :-)
성산읍 난산리 - 난미 밭담길
(난산리사무소)
2.8km / 도보 약 45분
해발 50여 고지에 자리한 마을로, 아름다운 자연을 실컷 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지형이 난초 모양이며, 황금빛 감귤과 제주의 농촌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애월읍 수산리 - 물메 밭담길
(수산리사무소)
3.3km / 도보 약 52분
천연기념물로 보호받고 있는 수호목 곰솔이를 볼 수 있으며, 봉수대, 기우재단 등 유물을 볼 수 있습니다. 물과 산의 경치를 함께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애월읍 어음1리 - 공세미 밭담길
(어음1리사무소)
3.7km / 도보 약 55분
감귤, 양배추, 수박, 브로콜리, 비트 등이 많이 재배되는 곳으로, 고지대에 위치해 있습니다. 400년 넘은 수용거리 팽나무가 명소라고 하네요! 제주밭담길을 걷고, 농업문화유산을 둘러보세요!
한림읍 동명리 - 수류촌 밭담길
(동명리 진근동)
3.3km / 도보 약 52분
깨끗한 식수를 자랑하는 이 길은 싱싱한 해산물과 귤밭도 넘쳐납니다. 식도락 여행을 해도 좋을 것 같네요 :-)
한림읍 귀덕1리 - 영등할망 밭담길
(귀덕1리사무소)
4km / 도보 약 60분
잣담이 많아 '잣질동네'라고 불리는 이 길은 제주해녀의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해녀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추천합니다.

농촌체험여행 웰촌

구례 산수유 농업?️

경작지가 부족한 산간지역 마을에 계곡, 마을 어귀에 조성한 농업유산으로, 수령 100년 이상의 산수유 1천여 그루가 서식하는 곳입니다. 노랗게 물들은 산수유, 붉게 물들은 산수유가 우리를 반겨주죠! 앞에만 서도 인생샷을 건질 수 있는 아름다운 자연을 몸소 느낄 수 있답니다.

 

산수유가 많은 이 마을은 산수유 열매를 수확하고, 씨를 제거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다고 하네요 :-)

 

산수유에 꽃이 피는 봄이 오면 구계 산수유 축제가 진행되었었는데요! 작년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르 위하여 축제는 진행하지 않았다고 해요~ 아름다운 산수유 꽃을 마음껏 볼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라봅니다.

 

구례산수유마을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위안리


벌써 끝? 아니죠~ 15개의 국가중요농업유산 중에 3개만 소개했다는 사실!

 

다음 지역은 어디일지 무척 기대되는데요. 궁금증을 가지고,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자연이 아름다운 국가중요농업유산을 또 소개하러올게요! :-)

 

여행 계획을 세울 때도 참고하면 좋겠죠?

농촌체험 웰촌! 다음 이 시간에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