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어촌에 이런 일이] 맛 따라~ 길 따라~ 웰촌으로 떠나는 농촌마을 방구석 여행

농이터 2021. 12. 3. 15:03

 

 

 

 

 

맛 따라~ 길 따라~

 

웰촌으로 떠나는 농촌마을 방구석 여행

 

 

 

맛 따라 길 따라 웰촌으로 떠나는 농촌 맛집 여행!

아름다운 자연과 넉넉한 인심이 함께하는 농촌에는 우리 고유의 전통과 음식이 숨겨져 있습니다.

 

언제나 미식에 진심인 한국농어촌공사가 꼽은 웰촌 여행지 중

맛집이 숨겨져 있는 농촌여행지 6곳을 소개합니다!

 

지금부터 함께 떠나보아요~!

 

 


 

횡성과 산청의 웰촌

 

 

 

첫 번째 여행지는 횡성 봉화마을입니다. 강원도 횡성에 위치한 봉화마을은 땅과 자연을 소중히 하는 마음을 담은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한 식재료가 유명한데요. 마을 홍보관 맞은편의 농촌체험마을에서 각양각색의 친환경 농산물 활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폐교된 학교를 개조해 만든 공간에서 직접 감자나 고구마를 캐고, 마늘쫑을 뽑으며 쑥개떡을 만드는 경험도 할 수 있어요. 인근에 있는 오음산에서 채취한 제철 풀꽃을 활용해 만든 산야초밥상도 인기입니다. 직접 농사지은 유기농 식재료로 만드는 정성 가득한 밥상은 농촌진흥청지정 강원도 대표 농가 맛집이죠. 방문객이 많아 하루 전에 예약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근에 횡성호와 자연 휴양림도 있으니 밥을 다 먹으면 횡성 관광을 하는 것도 좋겠네요.

 

 

 

 

경남에는 한옥이 어우러진 남사예담촌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선비들의 고장으로 이름이 높았던 이곳은 2003년 농촌전통 테마마을로 지정된 바 있는데요. 2011년에는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제 1호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멋들어진 한옥이 관광객을 반기는 예담촌의 맛집, 예담원에서는 산청의 푸르름과 선조들의 얼을 느낄 수 있는 정갈한 밥상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직접 재배한 유기농 식자재로 만들었기에 건강에 좋은 것은 물론이고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 맛도 좋다고 하네요.

 


 

힐링과 도예로 얼룩진 웰촌

 

 

 

 

음식 맛있기로 소문난 전라도에서는 안덕마을을 가 보세요. 전북 완주군 모악산 남쪽자락에 위치한 안덕마을은 건강 힐링체험마을로 민속한의원과 연계하여 건강 체험프로그램과 건강 힐링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덕마을의 맛집은 김제시 농가맛집 1호점인 삶의 향기에요. 이름처럼 김제시 지역 농민들의 삶이 알알이 박혀있는 건강하고 신선한 식재료가 인상적인 맛집입니다. 인근에는 쌍룡사와 금평저수지가 있어 관광하기에도 좋은 마을이죠.

 

 

 

 

충북에는 600년 도예의 숨결이 살아있는 방곡 도깨비 마을이 있습니다. 전히 소나무 장작을 땔감으로 활용해 도자기를 굽고 있는 도깨비 마을은 전통 장작 가마 방식을 600년 넘게 이어오고 있습니다. 폐교를 활용해 도자기 만들기 체험 공간도 마련해 관광객들이 즐길거리가 많은데요. 도깨비 마을의 시그니처 음식은 가지각색의 장입니다. 도깨비 마을 인근에 위치한 장 익는 마을에서는 우리 콩으로 만든 간장, 된장, 고추장 등 다양한 전통 장들을 맛볼 수 있어요. 20여 가지 친환경 원료로 장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수많은 상들을 수상해 품질을 인정받은 장입니다. 주변에 대승사와 예천 목재문화체험장이 있으니, 시간이 된다면 들러보면 좋겠네요.

 


 

아름다운 풍광 속에서 힐링을!

 

 

 

 

 

전북과 경남의 중간에 위치한 거창군에는 수승대 마을이 있습니다. 사계절 내내 경험할 수 있는 많은 체험 프로그램들이 관광객을 기다리고 있으며 숙박시설은 100명까지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커요. 꼭 체험을 하지 않아도 단순히 휴식을 위해 찾아오는 이들도 많을 만큼 주변 경관이 좋은 마을입니다. 수승대체험휴양마을에서 5분 거리에는 돌담 사이로라는 맛집이 있습니다. 풍성함과 맛으로 승부하는 전라도 음식의 진수를 보여주는 맛집으로 20여 가지 산채 나물과 수육, 지역 향토 음식인 고추다지미로 비벼 먹는 산채비빔밥이 인상적인 맛집이죠.

 

 

 

 

 

지리산에서 발원한 형제봉 자락에는 산야초 치유 휴양마을이 있습니다. 이름 그대로 휴양을 위한 마을로 마을 주변 숲과 계곡이 자연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굉장히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합니다. 특히 섬진장에서 150m 상공 위에 세워진 스카이워크에서는 대하소설 <토지>의 배경이 된 들판을 바라볼 수 있고, 섬진강 물줄기를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산야초 치유 휴양마을에서는 쌍계명차가 유명해요. 우리나라 차의 고향이자 성지인 화개동의 야생차를 집안 전통 방법으로 만들고 있는 쌍계명차는 그 자체로 하나의 전통이 되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총 여섯 곳의 농촌마을을 함께 돌아봤습니다.

랜선으로 떠나는 방구석 여행이지만 여행을 직접 다녀온 것 같은 설렘이 느껴지는데요.

사계절 언제 가도 볼거리도 많고, 먹거리도 넘치는 농촌마을이니 함께 있으면 행복한 사람들과 떠날 계획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우리나라 곳곳에 있는 매력적인 농촌마을은 언제나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웰촌

https://www.welchon.com/web/index.do

 

[참고자료]

웰촌, 미식외길인생 웰촌이 뽑은 팜슐랭 가이드

https://www.welchon.com/web/recommendCourseList.do?menuIdx=43&yearyyyy=2021&monthmm=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