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청촌기록-농하우?] 농하우 일곱! 찐 농사꾼으로 가기 위한 스텝 바이 스텝 2탄, 주택/농지 확인&영농계획 수립

농이터 2021. 7. 28. 09:16

 

 

 

 

 

 

?

청촌기록

 

농하우(농-HOW)

 

 

찐 농사꾼으로 가기 위한 스텝 바이 스텝 2탄!

주택/농지 확인&영농계획

 

|

 

 

 

 

 

지난번 초롱이와 함께 귀농을 위해 필요한 정착지&작물 설정을 마쳤습니다.

이제는 귀농을 위한 마지막 단계를 남겨두고 있는데요.

 

바로 고된 농사일을 마치고 편안히 쉴 수 있는

나만의 주택 마련과 지속 가능한 귀농생활을 위한 영농계획입니다. 자세히 살펴볼까요?

 

 

 

 

 

 

 

________________,

 

힐링을 위한 나만의 주택 마련하기

 

 

귀농을 하는 목적은 대부분 힐링과 여유로운 생활입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물 샐 틈 없이 짜여진 도시의 생활이 아닌, 내가 직접 계획하고 설정할 수 있는 점이 귀농생활의 매력인 만큼 열심히 일을 하고 휴식을 취하는 공간도 중요한데요. 주택을 짓는데도 많은 준비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일단 어떻게 집을 구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해요. 땅을 구입해 집을 지을 것인지, 아니면 기존 농가 주택을 구입해 개량할 것인지, 그게 아니면 타운하우스나 전원주택 같은 분양형 주택을 구입할 것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도시에서 이사 갈 집을 볼 때처럼 몇 번 둘러보고 결정하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습니다. 주택이나 농지는 일반 아파트와 달리 까다로운 규정이 여럿 있거든요.

 

 

그리고 농지와의 거리나 연계도 중요합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다양한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어요. 저번 시간에도 언급했던 농지은행을 자주 둘러보면서 정부의 주택 구입 지원사업도 면밀히 살펴보세요. 다각도로 고려해야 할 점이 많기에 혼자 결정하기보다는 선배 귀농인들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농지은행 바로가기 ▼

 

 

농지은행 통합포털

농지은행 통합포털

www.fbo.or.kr

 

 

 

 

 

 

 

________________,

 

귀농의 성패를 좌우하는 영농계획!

 

 

 

 

집이 해결되고 나면 본격적인 영농계획을 수립할 시간입니다. 영농계획은 귀농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요소입니다. 농산물을 생산해서 수익을 얻는 계획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귀농 생활의 핵심이 되는 계획인 만큼, 치밀하고 장기적인 계획을 짜야 해요.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법! 혹시나 한두 달 만에 결과를 보길 원하는 귀농인이 있다면 귀농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게 좋을 겁니다. 농사는 최소 4~5개월. 길게는 4~5년을 내다보고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수익을 얻기까지 적어도 1년은 걸린다고 생각하고 조금 느긋한 마음으로 영농계획을 세우는 게 좋습니다.

 

 

 

 

 

 

 

________________,

 

선배 귀농인들의 경험을 귀담아 듣자!

 

 

 

영농계획의 첫 스텝은 작목별 작업일정을 인지하는 겁니다.

 

막상 농사는 시작했는데, 당장 내일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농촌진흥청이 운영하는 농사로를 이용해보세요.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농업기술 동영상은 물론이고, 전문 농사꾼들이 시기별로 해야 할 작업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뒀습니다. 밤마다 농사로 사이트를 통해 내일 할 일을 검토해보면 금방 전문 농사꾼이 되실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많은 이론이 있어도 경험보다 나은 선생은 없는 법!

 

선배 귀농인들의 사례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는 지역별로 성공적으로 귀농에 성공한 이들의 사례를 정리해서 게시해 놓고 있습니다. 이들의 사례를 꼼꼼히 살펴보면서 자신의 계획을 수정해 나가세요. 언젠가는 여러분의 이야기도 사례에 포함될 날이 있을 겁니다.

 

 

 

▼ 농사로 바로가기 ▼

 

 

 

농사로 농업기술포털

2021년 농작물 고온해(폭염) 위험 예측(7.22) 재해유형별 피해요인을 분석하고, 정보를 제공하여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합니다.

www.nongsaro.go.kr

 

 

 

 

 

 

 

 

 

 

 

초보 농사꾼은 가격변동이 적고 영농기술과 자본이 적게 드는 작목을 중심으로 영농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영농계획을 세울 때는 지금 나의 자본 상황과 영농기술 숙련도 등을 면밀히 고려해 결정하세요.

 

아무리 먹기 좋은 떡이 있어도 먹고 배탈이 난다면 안 먹느니만 못하니까요.

 

현실적이고 꼼꼼한 영농계획으로 성공적인 귀농생활을 이어가기를 바라겠습니다.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참고자료]

귀농귀촌종합센터, 귀농절차

http://www.returnfarm.com/cmn/sym/mnu/mpm/1010101/htmlMenuView.do

KT 에스테이트, 농촌에 정착하기…일자리에서 귀농주택 마련까지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772636&memberNo=38249019&vType=VERTICAL

농지은행

https://www.fbo.or.kr/index.do

귀농귀촌종합센터 빈집정보

http://www.returnfarm.com/cmn/returnFarm/locgov/locgovMain.do

귀농귀촌종합센터 지원정책

http://www.returnfarm.com/cmn/sym/mnu/mpm/1030101/htmlMenuView.do

농사로 농업정보포털

http://www.nongsaro.go.kr/portal/portalMain.ps?menuId=PS00001

귀농귀촌종합센터

http://www.returnfarm.com/cmn/returnFarm/locgov/locgovMain.do?submitFunction=exclncCaseListAj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