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해파리가 나타났다! 본격 여름 휴가철, 해파리 주의보

농이터 2021. 7. 7. 09:42

 

 

해파리가 나타났다!

본격 여름 휴가철, 해파리 주의보

 

 

 


 

 

 

여름철 들뜬 마음으로 바다에 뛰어들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해파리 때문인데요. 여름이면 어김없이 바다 연안에 출몰해 피서객들을 톡톡 쏘아대는 해파리 탓에 고통을 겪은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매년 해파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있어요. 그 치열한 전쟁의 포화(?)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하겠습니다.

 

 

 

 

 

 

해파리가 많아지는 이유?

 

해파리는 젤라틴성 몸체를 가진 부유생물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우산 모양의 몸통과 먹이를 잡아 이동시키는 구완, 그리고 촉수로 이뤄져 있는데요. 해파리가 무서운 이유는 이 촉수 옆에 화살모양의 자포라는 기관이 있기 때문이에요. 자포는 쉽게 말해 독침을 가진 기관입니다. 해파리는 자포에서 독을 쏴서 먹이를 마비시킨 뒤 먹는데요. 위협을 느낄 때도 독을 쏩니다. 우리가 바닷가에서 만난 해파리는 인간을 위협으로 인식해 독을 쏘는 거죠.

 

그럼 해파리는 대체 왜 여름철에만 기승을 부리는 걸까요? 해파리는 높은 온도를 좋아합니다. 당연히 여름철 높아진 수온을 따라 바닷가 연안으로 올라오는 건데요. 문제는 지구 온난화와 이상기후로 연일 바닷가의 수온이 높아진다는 겁니다. 여기에 해파리의 주식인 플랑크톤도 늘어나 해파리의 번식을 돕고 있어요. 플랑크톤은 환경오염의 영향으로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늘어난 해파리는 피서객을 직접 쏘기도 하지만, 어망을 훼손하거나 어획량을 감소시켜 어업에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한국에서 만나는 해파리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국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해파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출몰하는 노무라입깃해파리의 경우에는 최대 2m, 150kg까지 자라는 거대한 크기의 해파리인데요. 6월에서 12월에 전국에 출현하며 강한 독성을 가지고 있고 쏘이면 홍반을 동반한 채찍 모양의 상처가 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본래 부산과 경남 등의 연안에서 주로 발견되었지만, 최근에는 제주도에서도 출몰하는 종이죠.

 

제주도와 남해에서 발견되는 작은부레관해파리도 위험합니다. 맹독성을 가진 푸른색의 중형종으로 최대 20cm까지 자라는 이 녀석을 비닐봉지로 착각해 만졌다가 쏘이는 사고가 많아요. 노무라입깃해파리와 마찬가지로 채찍모양의 상처가 특징입니다.

 

우산의 모양이 작은 상자처럼 생긴 상자해파리는 60개의 촉수를 가진 녀석입니다. 각 촉수마다 독으로 채워진 미세고리 수백만 개가 존재하는데, 독성이 매우 강해 주의해야 할 녀석입니다. 게다가 물속에 있으면 투명해서 발견도 어렵다고 하네요. 이 녀석 탓에 여름철에 폐쇄되는 해수욕장도 있을 정도로 위험한 해파리입니다.

 

이 외에도 어업에 영향을 주는 보름달물해파리, 푸른우산관해파리 등 눈으로 보기 힘들 정도로 작은 해파리도 존재합니다.

 

 

 

 

 

 

 

 

해파리에 쏘였다! 올바른 응급조치는?

 

해파리는 보통 반투명한 상태기 때문에 바다에서 수영을 하다가 보고 피한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럼 해파리에 쏘였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쏘인 즉시 물 밖으로 나와서 촉수나 해파리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바닷물이나 생리식염수로 씻어내야 한다는 거예요. 식초나 알코올성 음료, 혹은 수돗물을 이용하면 독침 영향이 오히려 증가할 수 있거든요. 냉찜질이나 온찜질로 통증을 완화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간혹 강한 독성을 가진 해파리에게 쏘였을 경우에는 호흡곤란이나 전신통증의 증상도 올 수 있는데요. 이때는 지체하지 않고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게 좋습니다. 심각할 경우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할 수도 있으니, 간단하게 생각하는 건 금물입니다!

 

 

 

 

 

 

해파리는 여름철 골칫덩어리입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해파리 피해를 막기 위해, 신고 Web을 만들어 놓기도 했어요. 해파리를 주의 기간에 신고하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과 경비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혹시나 바닷가에서 해파리를 발견하면

신기해하지 말고 바로 신고해 주세요.

 

해파리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제 1보입니다.

 

 

 

 

 

 

 

 

 

[참고자료]

해양수산부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koreamof/221994101468

[우리나라 독성해파리] 지구온난화? 우리나라에 우후죽순 생겨나는 해파리로 알아보자!

https://blog.naver.com/kma_131/221602255824

세계일보, 다음달 ‘독성해파리’ 고밀도 출현 전망… 어민·해수욕객 주의

https://www.segye.com/newsView/20210609508475?OutUrl=naver

전국 해수욕장 독성 해파리 출몰! 해파리 쏘였을때 응급처치

https://helpermomo.tistory.com/entry/%EC%A0%84%EA%B5%AD-%ED%95%B4%EC%88%98%EC%9A%95%EC%9E%A5-%EB%8F%85%EC%84%B1-%ED%95%B4%ED%8C%8C%EB%A6%AC-%EC%B6%9C%EB%AA%B0-%ED%95%B4%ED%8C%8C%EB%A6%AC-%EC%8F%98%EC%98%80%EC%9D%84%EB%95%8C-%EC%9D%91%EA%B8%89%EC%B2%98%EC%B9%98

국립수산과학원 해파리 정보시스템

http://www.nifs.go.kr/jelly/jellyfish.j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