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청촌기록-농하우?] 농하우 여섯! 찐 농사꾼으로 가기 위한 스텝 바이 스텝, 정착지&작물 설정

농이터 2021. 6. 28. 10:01

 

?

청촌기록

농하우(농-HOW)

찐 농사꾼으로 가기 위한 스텝 바이 스텝, 정착지&작물 설정

|

 

 

이제는 귀농을 준비하는 이들의 필독 콘텐츠로 자리 잡은 농하우 시리즈!

저번 시간에는 귀농의 전반적인 절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찐 귀농인으로 거듭나는 첫 번째 스텝! 정착지와 작물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________________,

 

어떤 작물이 좋을까?

 

 

 

 

귀농에 대한 마음을 정하고 나서 첫 스텝으로 내딛게 되는 작업은 작물 설정입니다. 농가의 수입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요소인 만큼 어느 때보다 깊은 고민이 필요해요. 작물은 본인의 여건과 적성, 기술수준, 자본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택해야 합니다. 지역별로 기르기 좋은 작물도 정해져 있어 어떤 작물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정착지가 결정되기도 하죠.

 

 

 

 

(좌) 귀농귀촌종합센터 홈페이지 캡처 / (우)흙토람 홈페이지 캡처

 

 

 

 

그렇다면 작물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는 귀농인이 원하는 작물의 특징과 품목별 출하지역 등을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어요. 어디서나 얻을 수 있는 단순한 작물의 데이터나 특징이 아니라 실제 귀농에 성공한 이들의 사례 또한 잘 정리되어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귀농에 성공한 다른 이들은 어떤 과정을 거쳐 그 작물을 선택했고, 농사 과정에서 어떤 애로사항이 있었는지, 선배 귀농인의 경험담을 통해 알 수 있어요. 게다가 지역별로 현재 가장 많이 시도하고 있는 작물과 농지규모, 투자비용 등에 대한 정보도 잘 정리되어 있죠.

 

 

특히 ‘흙토람’이라는 사이트에서는 작물별 토양 적성도를 분석해놓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물에 적합한 토양과 지역 등을 직접 찾아볼 수도 있어요.

 

 

 

▼ 귀농귀촌종합센터 바로가기 ▼

 

https://www.returnfarm.com:444/

 

▼ 흙토람 바로가기 ▼

 

https://soil.rda.go.kr/m/

 

흙토람

 

soil.rda.go.kr

 

 

 

 

 

 

 

 

________________,

 

정착지 선정, 생활환경까지 고려해야

 

 

원하는 작물을 찾은 뒤에는 정착지 문제를 해결해야 할 차례입니다. 귀농을 하는 이들 중 상당수가 도시에서의 복잡한 생활을 피해 내려오는 만큼 정착지를 비롯한 생활환경은 굉장히 중요한데요. 특히 정착지에 따라 어떤 농사를 하게 될지 달라질 수 있기에 정착지는 다각도로 많은 요소를 고려해 결정해야 합니다. 단순히 농사에 관한 부분뿐만 아니라 자녀교육이나 문화생활 등 생활 전반에 관련된 요소를 고민해야 해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농촌으로 가서 살아보는 겁니다. ‘웰촌’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마을의 모습을 살펴보고, 시간이 된다면 여행도 가보세요. 조금 더 여유가 된다면 아예 한 달 살기를 비롯한 농촌체험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눈으로 보는 농촌의 모습과 실제 체감하게 될 생활의 모습은 차이가 있을 수 있거든요.

 

 

 

▼ 웰촌 바로가기 ▼

 

https://www.welchon.com/web/index.do

 

 

 

 

________________,

 

농지가 걱정이라면? 농지은행을 이용해 봐~

 

 

 

농지가 걱정이라면 농지은행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농지은행은 농지 이용의 효율화를 위해 농지를 매입, 임차하여 필요한 농업인에게 매도, 임대하는 농지관리기구입니다. 농지를 소유하고 있지만 직접 농사짓기 어려운 분들의 경우, 농지를 이곳에 위탁하는 경우가 많죠.

 

 

 

 

 

당장 목돈을 들여 농지를 구매하기가 부담스러운 이들은 농지은행을 통해 농지를 임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업농육성대상자라는 지원요건만 만족하면 까다로운 제한은 거의 없어요. 청년 창업형 농업인이 가장 높은 1순위를 차지할 만큼 나이가 선정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귀농인과 일반농업인(40~60대)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농지를 매입하거나 임대한 적이 없는 경우에는 지원 금액이 더욱 늘어나니 귀농인들은 꼭 이용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농지은행 바로가기 ▼

 

https://www.fbo.or.kr/index.do

 

농지은행 통합포털

농지은행 통합포털

www.fbo.or.kr

 

 

 

 

 

 

지금까지 귀농 작물과 정착지 선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작물과 정착지를 결정하는 일은 본격적인 농사의 첫 스텝인 만큼 굉장히 신중하게 결정해야 해요.

 

철저한 고민과 준비로 활기찬 귀농인의 삶을 시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우리는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참고자료]

귀농귀촌종합센터, 귀농절차

http://www.returnfarm.com/cmn/sym/mnu/mpm/1010101/htmlMenuView.do

귀농귀촌종합센터, 품목별 출하지역

https://www.returnfarm.com:444/cmn/returnFarm/locgov/locgovMain.do?submitFunction=returnFarmAreaFarmingInfoListAjax

흙토람, 토양환경지도

http://soil.rda.go.kr/soil/soilmap/crop.jsp

농지은행

https://www.fbo.or.kr/index.do

농촌여행 웰촌

https://www.welchon.com/web/index.do

귀농귀촌종합센터, 관련 우수 사례

https://www.returnfarm.com:444/cmn/returnFarm/locgov/locgovMain.do?submitFunction=exclncCaseListAj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