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챙기기 힘든 현대인의 눈 건강! 초롱이와 함께 지켜요!

농이터 2021. 4. 20. 10:49

 

 

챙기기 힘든 현대인의 눈 건강!

초롱이와 함께 지켜요!

 


 

 

 

최근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늘어나며 눈이 뻑뻑한 느낌이 들고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이물감을 느끼는 사람이 더욱 많아졌는데요. 여기에 미세먼지와 황사의 공격까지.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는데 비해 우리의 눈. 너무 혹사당하고 있는 건 아닌지 괜스레 걱정됩니다. 오늘은 초롱이가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눈 건강, 왜 중요한가요?

 

은 우리 신체 중 유일하게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기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세먼지 등 외부 환경에 손상되기 쉽죠. 또 우리 신체 중 노화가 가장 빨리 찾아오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백내장,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 약시 등이 노화로 인한 대표적인 질환이죠. 눈 질환은 발병 초기 뚜렷한 자각증세가 없어 무엇보다 평소에 꾸준한 관리를 통해 질병을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롱초롱* 눈이 건강해지는 습관을 소개합니다

 

눈도 휴식이 필요해요

재택근무로 이른 시간부터 늦은 시간까지 컴퓨터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죠. 이렇게 장시간 모니터를 바라보면 시력이 일시적으로 저하되는 증상, 눈이 뻑뻑해짐을 느낍니다. 우리도 모르게 모니터에 집중할수록 눈 깜박임이 줄어 안구건조증이 나타나는 것인데요. 이럴 땐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여 눈이 마르지 않도록 하고 한 시간에 한 번씩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먼 곳을 바라보거나 눈을 지그시 감고 있는 것만으로도 눈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두운 곳에서 눈은 더 피로를 느껴요

저녁시간 불을 끄고 스탠드 아래서 독서를 하거나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이와 같이 눈이 응시하는 화면과 주위 환경의 대비가 심하면 눈이 쉽게 피로해집니다. 실내에선 형광등이나 백열등 대신 LED조명을 쓰는 것이 좋으며, 근거리 작업을 할 때는 방 전체 조명을 밝게 하고 스탠드와 같은 보조 조명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입니다. 눈의 피로도뿐 아니라 숙면도 방해하오니 가급적 어두운 곳에서는 오랫동안 스마트폰을 보지 않는 것이 좋아요.

 

자외선을 피하고 싶었어~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해가 길어지고 있어요. 눈을 향해 내리쬐는 자외선은 피부뿐 아니라 눈 건강도 해칩니다. 눈의 수정체는 단백질로 이루어진 투명 조직인데, 자외선이 수정체를 통과하면 단백질에 변성이 일어나 칼슘염이 되고 점점 쌓이면서 백내장, 황반변성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낮 동안 야외활동을 해야 할 때, 장시간 운전 시에는 귀찮더라도 자외선 차단이 되는 선글라스를 써서 눈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좋아하는 음식

눈에 좋은 대표적인 영양소는 루테인, 비타민A, 비타민C이 있습니다. 루테인은 황반을 구성하는 중요 성분으로 시금치, 케일, 노란 당근 등을 섭취하여 루테인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침침하다고 생각되면 비타민A가 부족한 것일 수 있어요. 간이나 달걀, 우유를 섭취하세요.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작용을 하는 비타민B, C, E는 과일과 견과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근, 브로콜리, 아보카도 등 항산화 식품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눈도 마사지를 좋아해요

하루 1분만이라도 매일 시간을 내어 눈 운동을 꾸준히 하면 노안, 녹내장 등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눈을 감고 안구를 천천히 굴려 주고, 양손바닥을 비벼 열을 내고 눈을 덮어 마사지합니다.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관자놀이를 비롯해 눈 주위 뼈를 눌러주세요. 눈 피로가 사라지고 시야가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우리 국민 40세 이상 인구 중 43.2%가 백내장 환자, 3.4%가 녹내장 환자, 13.4%가 황반변성 환자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중복 질환을 고려해도 우리나라 40세 이상 인구의 절반 가량이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노인성 안질환을 앓고 있다는 것인데요. 그중 눈 건강 관리를 한다는 응답자는 고작 38.0%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죠.

 

한번 상하면 회복하기 힘든 눈 건강.

정기적인 안과검진을 통해 미리미리 예방하세요!

 

 

 

 

 

 

 

[참고 자료]

[싱글족의 생활 꿀팁] 디지털 시대, 혹사당하는 눈건강 지키는 생활습관

http://www.sisacast.kr/news/articleView.html?idxno=32889

우리 국민 60% 고령사회는 알고 있지만 눈 건강은 ‘나몰라’

https://www.koreahealthlog.com/news/articleView.html?idxno=24158

눈건강 지키는 실내조명 4가지 법칙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7021502532

[기고] 스마트폰에 지친 눈에 휴식과 영양을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0121717535382176

뻑뻑하고 피로한 눈 '1분 지압법'으로 해결해볼까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8101901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