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봄을 맞이하는 우리의 면역력을 튼튼하게 할 건강차

농이터 2021. 4. 15. 09:44

 

 

 

 

맞이하는 우리의 면역력을 튼튼하게 할 건강차

 

 

\ 롱다방으로 차 드시러 오세요! /

 

 

유난히 온도 차가 심했던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찾아왔습니다.

따스한 봄바람이 불어오고 있지만, 아침저녁으로는 기온이 매우 낮아 심해진 온도차는 면역력에 적신호를 켜게 하는데요.

 

환절기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우고, 건조한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꼭 필요한 건강차를 소개합니다!

 

 

 

 

 

감기에 효과 좋은 건강차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낮에는 따뜻한 기온에 몸이 적응했다가 저녁에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인해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일이 많은데요. 일교차로 떨어지는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몸을 항상 따뜻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그 일환이 바로 건강차 섭취에요.

 

일교차로 인한 감기에 효과가 제일 좋은 차는 생강차입니다. 겨울철 식탁의 보약이라 불리는 생강은 예부터 약으로 쓸 정도로 효과가 좋은 작물입니다. 생강은 감기로 인한 오한, 발열, 두통, 구토, 가래 등에 모두 효과가 있어요.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 설사에도 효과가 있어 음식을 먹지 못할 때도 차로 마시곤 하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데 아주 효과적인 건강차지만,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오히려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열이 많아 고생하는 분들도 생강은 금물이에요.

 

계피차 역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차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계피가 속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을 잘 통하게 해서 위와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고 나와 있어요. 계피차는 소화 장애가 있거나 복통, 설사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기침과 목 간지러움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주목!

 

 

 

 

 

환절기 가장 고통스러운 건 잦은 기침과 목 간지러움이죠. 최근에는 미세먼지나 황사로 인해 마른기침을 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이처럼 호흡기 질환을 호소하는 이들에게 좋은 건강차가 있습니다. 바로 배와 오미자, 무차인데요.

 

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지방과 칼로리가 낮은 과일입니다. 겨울철에 심해지는 기침, 가래 등 기관지 질환의 예방과 치료, 해열에도 효과가 좋죠. 무차와 오미자차 역시 기관지 건강에 특효약입니다. 특히 다섯 가지 맛이 난다는 오미자차는 단백질이 많고, 인체의 저항력을 높여준다고 하여 기력을 돋우는 건강차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역시 폐와 관련이 깊어 감기에 좋고 가래를 없애며 만성 기침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무와 꿀을 1대1 비율로 섞어서 2~3일 서늘한 곳에 보관한 후, 따뜻한 물에 타면 무꿀차가 탄생합니다. 너무 뜨거운 물에 넣을 경우, 영양소를 파괴할 수 있으니, 적당히 따뜻한 물에 타 마시는 게 좋다고 하네요.

 

 

 

 

 

기운을 북돋는 건강차

 

 

 

오락가락하는 날씨가 계속되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원기가 부족해져 피로해지기 쉬운데요. 이런 이들에게는 인삼차를 추천합니다. 인삼은 예부터 ‘대보원기’라고 하여 기운을 북돋아주는 대표적인 약재에요. 사포닌, 진세노사이드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인삼차에는 빈혈, 피로회복, 식욕회복, 소화 촉진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생으로 먹어도 좋고 차로 만들어 먹어도 좋아요. 다만 체질에 따라 너무 많이 마시면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구기자차, 복분자차 역시 한의학에서 인정한 피로회복 물질입니다. 특히 구기자와 산수유는 간의 기운을 회복시켜 피로의 중압감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환절기에 좋은 여러 건강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건강차가 몸에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만능은 아니에요.

자신의 몸 상태와 체질, 생활습관 등을 고려해서 알맞은 건강차를 마셔야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매번 건강에 대한 염려가 커지는 환절기, 건강차와 함께 건강한 봄을 맞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자료]

환절기 몸의 면역력 높여줄 건강차 만들어봄

https://blog.naver.com/rda2448/221829111135

한겨레, 인삼차생강차유자차...내게 맞는 ‘건강차’는

http://www.hani.co.kr/arti/specialsection/life20/445592.html

쌀쌀한 환절기에 좋은 건강차 7가지

https://www.korea.kr/news/cardnewsView.do?newsId=148844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