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황사! 미세먼지! 다 비켜! 황사,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생활 속 작은 변화

농이터 2021. 4. 13. 10:18

 

 

 

 

 

황사! 미세먼지! 다 비켜!


황사,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생활 속 작은 변화

 

[안전 안내 문자] 오늘 10시 00분 황사경보,

노약자 실외활동 자제, 마스크 착용, 창문을 닫아 황사 유입 차단 바랍니다.

 

 

 

움츠렸던 겨울을 지나 이 찾아왔습니다.

푸릇하게 변한 바깥 풍경에 잠시나마 꽃구경이나 해볼까 했는데 휴대폰에서 황사경보가 울립니다.

주의보가 아닌 경보는 무려 6년 만에 발령된 것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는 황사와 미세먼지!

어떻게 하면 이들로부터 우리의 건강을 지켜낼 수 있을지 초롱이와 함께 알아볼까요?


황사와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얼마나 나쁜가요?

 

 

우리나라에 불어오는 황사의 크기는 직경 1∼10㎛ 정도이고 미세먼지는 직경 10㎛ 이하, 초미세먼지는 2.5㎛ 이하입니다. 그에 반해 우리의 코 점막과 기관지는 10㎛ 이하의 먼지나 이물질은 걸러내지 못합니다.

즉 황사나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직접 침투한다는 얘기죠. 황사와 미세먼지에는 철, 규소, 납, 카드뮴 등 중금속벤조피렌 등 발암물질도 포함되어있어 오랫동안 노출될 경우 감기나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 안구 건조증, 결막염 등 안구질환, 피부질환 등 각종 질병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치매나 동맥경화증 등 전신질환도 유발할 수 있다니 최대한 방어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황사와 미세먼지 이겨내는 4가지 생활습관

첫째,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 착용해요!

 

코로나 19로 마스크 착용은 일상이 되었죠. 하지만 미세먼지가 유독 기승을 부리는 봄철에는 비말 차단 마스크가 아닌 보건(덴탈) 마스크를 착용해주세요. KF(Korea Filter) 80은 평균 입자 크기 0.6㎛ 미세입자를 80% 이상, KF94는 0.4㎛ 미세입자를 94% 이상 차단한다는 뜻이니 조금 답답해도 먼지 차단율이 높은 마스크를 쓰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둘째, 외출 후에 꼼꼼히 먼지를 닦아내요!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부득이하게 외출을 하고 난 후라면 얼굴과 몸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세먼지는 피부의 모공 깊숙이 침투해 뾰루지나 여드름, 피부염 등 각종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기 때문에 꼼꼼한 세안을 통해 모공 속 각종 노폐물과 먼지를 제거하고, 더불어 눈과 코 입속, 두피도 깨끗이 씻어주세요.

또, 외출 시 입었던 옷에도 미세먼지가 그대로 붙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솔이나 스펀지 등을 이용해 옷 먼지를 꼼꼼히 제거하거나 의류 관리기 등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영양가와 수분 충분히 섭취해요!

기본적으로 건조한 계절인 봄철. 물을 충분히 마시는 습관을 들여요. 물을 마시게 되면 황사나 미세먼지에 의해 유입된 중금속의 혈중 농도를 낮출 수 있으며 이미 몸에 들어온 중금속을 소변으로 배출할 수 있어요. 하루 한잔 정도 도라지나 생강, 대추, 모과 등과 같은 한방차를 마시는 것도 기관지를 보호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브로콜리, 토마토, 마늘. 알긴산이 풍부한 미역, 다시마, 김 등의 해조류. 펙틴이 풍부한 감귤류를 비롯한 색깔 과일 섭취는 신진대사와 세포 간의 교류를 활성화시킴으로써 독성물질의 배출을 돕죠.

넷째, 실내 환기도 하루에 두 번씩 꼭!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해지면 오염된 외부 공기가 집안에 들어올까 창문을 꼭꼭 닫게 되죠. 하지만 환기를 하지 않으면 나쁜 공기가 집안에 정체되어 우리 가족의 건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요. 하루 한두 번 짧은 시간 환기를 하고 음식을 조리한 후에도 충분히 환기시켜주세요. 청소를 할 때는 쌓여있는 먼지가 공기 중에 날리지 않도록 진공청소기 대신 물걸레로 청소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소소하지만 확실히 지키면 행복해요’

오늘은 황사와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한 생활습관 네 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되기 쉬운 봄철 환절기,

작은 습관의 변화만으로도 우리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지켜낼 수 있어요.

오늘부터 소.확.행. 함께 실천해봐요!

[참고자료]

다가온 황사철, 미세먼지 주의!

https://blog.naver.com/ilovekwater/221907852597

최악의 황사 습격... 외출 후엔 눈·코 세척 ‘이렇게’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3/16/2021031601175.html

봄철 건강관리에 주의해 주세요!

https://blog.naver.com/cbkb21/222277431406

서울대학교 국민건강지식센터 - 미세먼지 • 황사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

http://hqcenter.snu.ac.kr/archives/jiphyunjeon/%EB%AF%B8%EC%84%B8%EB%A8%BC%EC%A7%80-%ED%99%A9%EC%82%AC%EB%A1%9C-%EB%B0%9C%EC%83%9D%ED%95%A0-%EC%88%98-%EC%9E%88%EB%8A%94-%EC%A7%88%ED%99%98

피할 수 없는 봄철 미세먼지ㆍ황사...피부 건강 수칙 5

http://www.canceransw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90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http://www.mdjournal.kr/news/articleView.html?idxno=3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