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겨울에도 꽃구경하자! 화성 우리꽃 식물원 방문기

농이터 2019. 11. 21. 15:59

혹시 겨울이 다가오면서 점점 추워지는 날씨를 느끼고 계시나요? 이런 날씨에는 밖에 나가기가 망설여지곤 하는데요. 이런 추운 날씨에도 걱정 없이 나들이하고 싶을 때면 실내 데이트 코스가 각광을 받습니다. 오늘은 실내에서 알차게 놀면서, 겨울에도 예쁜 꽃들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을 추천해 드릴게요! 촌아띠가 직접 다녀온 우리꽃 식물원을 소개합니다! :D



- 우리꽃 식물원으로 가는 길

 



우리꽃 식물원은 경기도 화성에 위치해 있는데요. 촌아띠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방문해 보았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방문할 분들은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수원역 10번 출구에서 9801번, 9802번 버스를 타면 바로 앞에서 하차가 가능합니다. 또, 오산에서 110번, 111번, 111-1번, 111-2번 버스와 사당동 9번 출구 앞에서 탑승이 가능한 8155번 버스를 이용해도 우리꽃 식물원 입구에서 하차할 수 있어요. 버스 하차 후 입구 표지판을 찾아보면 쉽게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자가용을 이용하실 분들은 서해안 고속도로 발안 IC에서 800m 우측에 위치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입구를 찾았다면 오르막길을 따라 쭉 걸어와주세요! 오르막길의 끝에는 우리꽃 식물원의 매표소와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전시관을 탐방해볼까요?



- 우리 꽃 전시관 탐방하기




매표소 옆에는 움튼관과 싹틈관으로 갈 수 있는 방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먼저 움튼관을 관람해볼까요? 이곳에서는 우리 꽃을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이들도 알기 쉽게 귀엽게 꾸며진 공간이에요.

 



꽃들의 사연과 유래를 화면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 곳부터 꽃의 쓰임새와 특징까지 한눈에 들어옵니다. 그럼 우리 꽃에는 지역에 따라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먼저 백두산에 사는 꽃들을 소개할게요! 백두산 꼭대기는 눈으로 오래 덮이는 곳이 있는 만큼, 추위에 강하고 좋지 않은 땅에서 잘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솔송, 꽃고비 등이 있어요. 또, 제주도는 따뜻해서 열대성식물이 많으며, 한라산은 백두산 다음으로 높은 산으로 고산식물도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백서향, 제주양지꽃 등이 있습니다. 직접 방문하면 보다 많은 꽃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겠죠? 

 


이번에는 싹틈관을 방문해 보겠습니다. 싹틈관에서는 우리나라에 피는 사계절 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된 공간은 물론, 화면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알 수도 있습니다.



봄에 피는 꽃은 3~5월까지 피는 꽃으로 온도에 민감합니다. 우리나라는 남부 지방부터 따뜻해지기 때문에 봄에 피는 꽃도 남부 지방부터 피기 시작하죠. 대표적으로는 복수초, 할미꽃 등이 있습니다. 6~8월까지 피는 여름 꽃은 우리 꽃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데요. 대부분 음달에서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름꽃에는 동자꽃, 기린초 등이 있어요. 또, 9~11월부터 피는 가을꽃으로는 구절초, 감국 등과 12~2월까지 피는 겨울꽃으로는 동백나무, 개복수초 등도 있습니다. 겨울에는 꽃이 피기 어렵기 때문에 남부 지방 바닷가 혹은 제주도에서만 볼 수 있는데요. 그래도 꽃을 보고 싶을 때는 우리꽃 식물원을 찾아와 꽃을 감상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싹틈관에는 이 외에도 퍼즐 맞추기와 색칠하기 등의 여러 가지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도 있고, 사라져가는 우리 꽃에 대한 짧은 애니메이션을 상영해주기도 하는데요. 아이들에게는 꽃을 공부하기에 더없이 좋은 공간인 것 같습니다!



- 우리꽃 사계절관 탐방하기

 


이제 우리 꽃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사계절관을 탐방해보겠습니다! 사계절관은 우리나라 전통 한옥 형태의 유리온실로 구성되어 있어요.

 


지리산, 백두산, 설악산, 한라산, 태백산의 전국 5대 명산을 바위로 표현하여 한 폭의 산수화를 보는 듯한 풍경을 연출합니다. 천천히 걷다 보면 폭포수를 만나볼 수 있어요. 추운 날씨에도 파릇파릇한 식물들을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지 않나요?

 



많은 식물 중에서도 촌아띠는 죽절초를 소개해볼게요! 멸종 위기 야생식물 2급으로 지정되어 있는 죽절초는 법적으로 보호를 받고 있는 식물입니다. 특별히 우리꽃 식물원에서 만날 수 있는 식물 중에 하나죠. 죽절초 분포는 제주도 최북단이며, ‘대나무처럼 줄기의 마디가 발달한 풀’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꽃 사계절관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목∙석부작 작품 전시관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데요. 귀여운 부엉이가 맞아주는 모습입니다. 이곳에서는 돌로 만든 각종 조각품들을 구경하실 수 있어요.



- 야외에는 뭐가 있을까?




이제 실내에서 벗어나 맑은 공기를 쐬고 싶은 분들을 위해 밖으로 나가볼까요? 야외에는 우리꽃 식물원의 산책로가 있습니다. 아쉽게도 전망대와 숲속으로 가는 길은 등고산 리기다소나무 개벌작업으로 인해 11월 말까지 출입이 제한되어 있어요. 11월 중에 방문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하지만 그 외에도 야외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으니 가볍게 산책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직 가을의 모습이 완연한 모습입니다. 단풍과 갈대를 벗 삼아 생태연못과 식물 덩굴원 등의 코스를 즐기고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해보세요! 각 계절을 맞이할 때마다, 그 계절에 맞는 특색을 볼 수 있는 산책 공간이겠죠?



 


촌아띠와 함께 구경해본 우리꽃 식물원, 어떠셨나요? 촌아띠는 사계절의 꽃을 구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탐방이었습니다. 겨울에도 자연이 살아 숨 쉬는 공간에서 식물들과 함께 나들이하기 좋은 곳을 찾으신다면 화성시 우리꽃 식물원을 추천드릴게요! 겨울에도 꽃이 가득한 식물원으로 떠나보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