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씨앗을 대출해준다고? 씨앗도서관은 어떤 곳일까?

농이터 2019. 10. 4. 11:20

서울에 있는 아주 특별한 박물관! 오늘은 촌아띠가 그곳에 방문해보았어요. 그곳이 어딘지 궁금하신가요? 바로 씨앗을 대출해주는 씨앗도서관입니다! 책을 빌려주는 도서관은 많이 봤어도 씨앗을 대출해주는 씨앗도서관은 처음이라고요? 그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촌아띠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보러 갈까요?



- 씨앗도서관이란?

 


씨앗도서관은 씨앗 대출 프로그램을 통해 운영 중인 도서관입니다. 씨앗을 책처럼 대출해주고 자율적으로 반납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전국에 분포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촌아띠는 서울식물원에 위치한 씨앗도서관을 찾아갔어요!

 


서울식물원 1층에 위치한 씨앗도서관! 큰 규모는 아니지만 여러 가지 씨앗들로 눈길을 끌었는데요. 도서관이라는 타이틀에 맞게 책도 눈에 띄는 모습입니다.

 


잠깐! 관람 전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음식물을 반입하거나 섭취하는 행위는 씨앗도서관에서는 금지이니 유의해주세요. 또, 전시물을 만지거나 훼손하면 안 되겠죠? 아동은 보호자를 동반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씨앗의 병들이 유리로 되어 있는 것들이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우리 모두 조심해서 씨앗도서관을 관람해봐요!



- 씨앗 대출 프로그램 이용하기




그럼 이제 씨앗을 함께 빌려볼까요? 씨앗을 빌리기 위해서는 씨앗도서관 중앙에 위치한 데스크에서 문의하면 바로 가능합니다! 데스크 안에는 각 상자 안에 씨앗들을 보관하고 있어요. 



데스크에는 위에는 바로 볼 수 있게 씨앗도서관 이용안내와 자주 묻는 질문들이 나와 있습니다. 대출 전에 한 번씩 읽어보면 좋을 것 같네요. 중요한 것은 1인에게 1개의 씨앗 봉투만이 제공된다는 것이에요. 한 번에 너무 많은 욕심은 금물! 또, 대출을 한다고 반납을 꼭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납이 어려운 경우에는 다른 종류의 씨앗으로 반납이 가능하며, 씨앗을 심고 기른 사진 등의 재배 기록만 있다면 대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반납 실적에 따라 향후 대출 씨앗의 종류와 수량이 변경되니 되도록 반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죠? :D

 



본격적으로 씨앗을 빌리기 위해 씨앗 대출 대장을 작성해줍니다. 그 옆에는 현재 빌릴 수 있는 씨앗의 리스트가 보이네요. 9월 이후 파종이 가능한 종자는 완두, 배추, 초화화, 밀, 유채, 호밀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촌아띠가 방문한 달에 빌릴 수 있는 씨앗은 별로 없는 편이었어요.

 


그렇다면 촌아띠가 선택한 씨앗은 무엇일까요? 바로 유채입니다! 데스크에서 유채에 대한 정보도 따로 확인이 가능하니, 알찬 정보 놓치지 마세요~



- 씨앗도서관 전시공간 둘러보기


씨앗도서관에는 씨앗 대출 프로그램 외에도 구경할 수 있는 공간들이 있는데요. 공간이 넓지는 않지만 씨앗에 대한 정보들을 알 수 있는 곳들입니다. 어떤 공간들이 구성되어 있는지 함께 알아볼게요!


 


먼저, 다양한 씨앗의 종류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이에요. 씨앗의 여러 종류로 핵과, 영과, 장과 등등이 있는데요. 이렇게 살펴보니 각 종류마다 저마다의 특징이 살아 있어 보입니다. 이게 다 한국의 토종 씨앗이라니, 생각보다 많은 종류에 놀라기도 했어요!


 


그 사이에 위치해 있는 이 물건들은 무엇일까요? 이 물건들은 바로 악기입니다. 씨앗이나 방울을 안에 넣고 흔들면 소리가 나는데요. 좌측에 위치한 ‘카시시’라는 악기는 연주를 통해 좋은 영혼을 부르고 악으로부터 치료된다는 믿음이 있었으며, 흔드는 방향에 따라 소리가 다르게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측에 위치한 ‘콩 딸랑이’는 이름처럼 귀여운 모양인데요. 두 악기 모두 직접 소리를 들어 보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눈으로만 감상이 가능합니다.
 


씨앗도서관에는 진짜 책도 있다는 사실! 모두 씨앗과 식물에 관련된 책이더라고요~ 씨앗도서관 내에서 읽고 제자리에 가져다 놓는 것은 필수인 점, 꼭 기억해주세요!




씨앗에 관한 여러 정보도 제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씨앗에서부터 열매, 꽃까지 다양한 정보들이 있어요. 씨앗마다의 이동 방법이 있다는 사실은 처음 알았는데요. 일정한 방법으로 번식하는 모습이 신기하네요~



이렇게 촌아띠와 함께 방문해 본 씨앗도서관! 모두 어떠셨나요? 요즘은 도시농업뿐만 아니라 반려 식물까지 두고 있는 만큼, 여러분들도 직접 씨앗을 대출받아 키워보고 기증까지 완료해보세요! 우리 동네 씨앗도서관을 검색해서 가까운 곳에 방문할 수 있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