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꿀벌 귀환 캠페인
한국농어촌공사와 나주배원예농협이 함께하는 캠페인
벌통임대와 밀원수육성·분양
STEP 01
꿀벌키칼캠페인이란?
우리의 식탁을 위협하는 꿀벌 집단 실종 이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고,
피해농가를 지원할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농어촌공사가 추진하는 캠페인
STEP 02
2023년에 달라진점
한국농어촌공사 - 나주배원예농협 업무협약(MOU) 진행
01
지역 농가와 협업, 인공수분이 어려운 취약 농가(고령농 등)를
우선으로 화분매개용벌통임대
02
밀원조성용 묘목을 식재,
2~3년 육성 후 취약농가 우선 보급
STEP 03
화분매개용별통 임대
첫번째
작목회장 대상으로 벌통 사용법 등 교육
두번째
작목회장은 관할지역 취약농가에 벌통 설치
세번째
인공수분 비용 절감, 농가 소득 증대 효과
네번째
벌통 수거
STEP 03
화분매개용별통 임대
한국농어촌공사-나주배원협 MOU
작목회장 대상, 벌통 사용법 등 교육
지역농가(나주시양봉연구회) 연계 벌통 임대
작목회장 대상으로 벌통 나눔
관할지역 취약농가에 벌통 설치
STEP 04
밀원수육성 및 분양
첫번째
밀원수 묘목 구입
두번째
나주배원예농협 부지에 묘목 식재
세번째
2~3년 육성
네번째
취약 농가 우선으로 묘목 분양
STEP 06
기대효과
1 농가소득 향상 효과
인공수정 인건비 절감으로 취약 농가 부담 해소
2 자연수정률 향상
꿀벌 개체 수 감소로 하락한 자연 수정률 향상, 정형과 비율 증대
*정형과 : 고유의 모양으로 발달한 정상(正常)의 과실로 상품성이 높음
3 기후위기의 심각성 및 꿀벌의 공익적 가치 홍보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꿀벌과 인류의 상관관계에 대한 국민적 공감 확산
BEE-HAPPY
꿀벌의 귀환을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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