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어촌에 풍덩💦] 깨끗한 농촌을 위해 동물 친환경 농법

농이터 2022. 11. 14. 17:28

 

깨끗한 농촌을 위해

동물 친환경 농법


화학 비료와 농약의 사용으로 농업 생산물은 증가했지만 환경은 오염되었는데요.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동물 친환경 농법'입니다. 다양한 동물을 활용한 친환경 농법으로 깨끗하고 건강한 농산물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럼, 동물 친환경 농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함께 알아보아요 :)


친환경농법

친환경농법은 농약과 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농작물을 재배하는 방법입니다. 농사를 지을 때 작물이 병균이나 벌레의 피해로 농작물 수확이 감소하는 것을 막고자 농약과 비료를 이용하는데요. 하지만, 이런 방법을 사용할 경우 해충의 천적이 사라지고, 새로운 해충이 번식하며, 토양 오염도 유발되어 단점도 무척 많답니다. 그래서 요즘엔 친환경농법이 떠오르고 있어요. 친환경 농법에 어떤 게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아요!


오리농법

오리농법은 아침에 오리를 논에 풀어 놓았다가 저녁에 불러들이는 농법으로, 벼농사에 자주 사용된다고 합니다. 잡초제거에도 효과적이고, 벼 물바구미 제거, 쓰러짐, 잎접무늬 마름병 예방과 분뇨배설 등으로 벼 생육에도 좋답니다.

 

오리의 배설물로 화학비료도 절감할 수 있으며, 각종 해충을 오리가 잡아먹고 해충과도 멀어질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부리와 갈퀴를 비롯해 온몸으로 논바닥을 헤집고 다녀 탁수, 중경을 하게 합니다.


지렁이농법

지렁이농법도 말 그대로 '지렁이'를 활용한 농법입니다.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으며, 지렁이의 생태, 그중에서도 지렁이가 배설한 분변토를 활용한 농법이랍니다. 그럼, 지렁이의 분변토는 왜 농사에 도움이 되는 걸까요? 보수성, 배수성, 통기성이 뛰어나 뿌리의 활착에 도움을 주고, 생장을 촉진시켜 토양 환경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 유해균도 억제한다고 합니다.

 

더 나아가 식물 성장에 필요한 요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주변의 심한 냄새를 흡수하고, 해충을 방지한다고 해요 :)


참게농법

참게농법은 논에 참게를 방사해 무공해 쌀을 생산하는 농법을 말해요! 참게가 잡식성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해충과 잡초를 먹어서 병해충을 예방하고, 왕성한 야간 활동으로 토양을 뒤집어 주고, 물을 흐리게 해 벼 뿌리의 생육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또, 참게의 배설물은 벼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거름으로 사용된다고 하네요 :)


해충 방지부터

제초 대행, 다양한 정화작용 등

동물을 활용하면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동물 친환경 농법!

다음에 또 다양한 동물들로 알아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