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어촌에 풍덩?] 믿고 먹을 수 있는 우리 수산물! 수산물이력제 알아보기

농이터 2022. 8. 23. 12:27

 

믿고 먹을 수 있는 우리 수산물!

수산물이력제 알아보기


내가 먹는 수산물은 어디에서 왔을까?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봤을 텐데요. 하지만, 일일이 확인하는 것이 번거로워 그냥 넘기는 경우도 많았을 거예요.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산물이력제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

 

어장에서 식탁까지 수산물의 이력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호기심이 생기지 않나요? 믿고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산물이력제를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수산물이력제란?

수산물이력제는 수산물의 이력정보를 기록하고, 관리해 소비자에게 공개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그럼, 소비자는 당연히 수산물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겠죠? 수산물을 구매하기 전에 먼저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수산물이력흐름도

① 생산
위판장, 도매업과 같은 공동어시장에서 생산되는 수산물들에 생산자, 생산번호, 약품 사용내역 등을 꼼꼼히 기록하고, 관리번호와 더불어 출하량 등 출하정보를 시스템에 입력한 뒤 가공업체로 전달합니다.
② 가공
생산지로부터 받은 수산물에 대한 생산번호와 입고량, 입고일 등의 입고정보를 시스템에 입력하고,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가공하고 포장합니다. 또, 유통업체로 내보내기 위해 가공자, 출고처, 출고량 등의 출고정보도 함께 관리합니다.
③ 유통
가공업체로부터 받은 상품의 입고정보를 시스템에 등록하고, 출고정보와 함께 판매처로 배송합니다.
④ 판매
실제 소비자가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판매처에서는 수산물 상품 포장의 겉면에 부착된 이력제 라벨의 QR코드와 이력번호를, 수산물이력제 홈페이지나 모바일으로 조회하여 수산물의 이력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산물이력제, 왜 필요할까?

수산물이력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이제 다들 아실 텐데요. 좀 더 자세히 들여다봐볼까요? 식품안전사고에 대비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수산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수산물의 유통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하는 게 사실입니다.

 

수산식품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원인과 사고 발생 단계를 정확하게 파악해 문제 상품은 빠르게 회수하고, 조치도 신속해야 한답니다. 피해 범위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산물이력제는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수산물이력제 장점

 
소비자
상품의 유통경로가 투명해지므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산식품을 믿고 살 수 있어요!
생산자
수산물에 대한 품질과 위생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축적된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패턴과 니즈를 보다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국제적
위생부분의 국제 기준을 준수해 국내 수산물의 국제 경쟁력과 위상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산물이력제, 이렇게 확인하세요!

 

수산물이력제 홈페이지에 접속해

제품 포장에 있는 이력번호 13자리를 입력하거나

바코드나 QR코드를 스캔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수산물이 언제, 어디서 생산됐는지,

누가, 어떻게 가공했고 유통했는지 등을

한눈에 파악해 보세요!

 

 

▼확인하기▼


소비자가 수산물의 이력을 직접 확인하며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수산물이력제!

 

신뢰할 수 있는 제도인 만큼

많이 사용하면 좋을 것 같은데요 :)

 

오늘 저녁 식탁에

맛있는 수산물을 올려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