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촌촌정보통?]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7월>

농이터 2022. 7. 25. 12:16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7월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병해충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알아두어야 도움이 되겠죠? 농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특히 유념해야 할 텐데요.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7월>로 만나보아요 :)


식량작물 병해

① 잎도열병(주의보)

잎도열병은 거름기가 많은 논에서 비가 자주 내리거나 장마가 지속될 때 발생해요. 도열병에 약한 품종에서는 국지적인 강우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답니다. 발생 초기에 적용약제로 방제하고 벼가 침수됐을 때에는 필요에 의해 추가적으로 방제를 하기도 해요. 그래서 예찰에도 신경 쓰고 있답니다.

 

* 도열병 감수성 품종 : 화성벼·청아벼 등(중생종), 추청벼·일품벼·일미 벼·새일미벼·신동진벼·호평벼·청담벼·진백벼 등(중만생 종)


식량작물 해충

② 멸강나방(주의보)

이미지 출처 : 농촌진흥청

 

명강나방은 해충으로, 해외에서 날아와 식량작물에 피해를 주는 곤충이에요. 보통 6월 중순쯤에 비래해 7월에 벼와 옥수수, 목초 등 사료작물에 달라붙어 피해를 준답니다. 목초지나 옥수수 포장 등 기주식물 재배 지역을 예찰해 유충이 발견되면 등록 약제로 발생 초기에 방제하는 것이 필요해요!


채소 병해

① 고랭지 무·배추 무름병(예보)

온도가 높을 때 많이 발생하는 무름병은 세균에 의한 병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땅과 닿는 잎자루와 줄기부터 발병해서 결구 속까지 무르게 되고 부패하게 된다고 해요. 배수와 통풍이 잘 되도록 항시 관리해야 하고, 약제 방제 시에는 7~10일 간격으로 살포하고 땅 닿는 부분까지 잘 묻도록 꼼꼼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채소 병해

② 바이러스병·역병·탄저병(주의보)

이미지 출처 : 농촌진흥청

 

이번 여름, 정말 덥죠! 최근 무더운 날씨로 이어져 진딧물, 총채벌레의 밀도가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바이러스병 확산 또한 염려되고 있는데요. 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CMV)를 매개하는 진딧물과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의 매개충인 총채벌레의 효율적인 방제는 기작이 다른 등록 약제를 선택해 방제해야 해요. 바이러스병에 감염되면 방제가 어려워 예방에 더 철저해야 한답니다.

 

역병은 비가 많이 오는 다습한 환경에서 자주 일어나는데요. 토양에 있는 병원균이 물을 통과해 전염되는 병으로 발병하면 급속하게 번지고 방제 효과도 낮아 특히 주의해야 한답니다. 병 발생이 많았던 곳은 두둑을 높이고, 배수로도 정비해야 한다고 해요. 또, 병든 포기를 발견하면 즉시 제거해 전염원을 빠르게 제거하고 비 오기 전후에는 등록 약제를 주기적으로 살포해야 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추 탄저병은 어떨까요? 작년에 버려진 병든 잔재물이 가장 중요한 1차 전염원이었는데요. 장마가 길고 비가 잦은 해에 발생 빈도가 높은데, 비가 자주 올 때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니 장마철에 더 관심 있게 봐줘야 할 것 같습니다. 병든 과실은 발견 즉시 매립하거나 제거해 주세요!


과수 병해

① 사과갈색무늬병(주의보)

사과갈색무늬병은 포자의 공기전염으로 발병된 병입니다. 포자의 비산은 7월 이후에 증가해 8월에 가장 많은 양이 비산되는데요. 정기적으로 적용약제를 수관 내부까지 골고루 묻도록 살포해야 한다고 해요!


과수 병해

② 복숭아순나방·복숭아심식나방(주의보)

이미지 출처 : 농촌진흥청

복숭아순나방과 복숭아심식나방은 장마기를 거치면서 발생하는데요. 주로 사과의 꽃받침 부분과 과경부에 산란하고, 부화한 유충이 과실을 뚫고 들어가 피해를 준다고 합니다. 성페로몬트랩을 사과나무에 설치해 5일 동안 끈끈이판에 10마리 이상 포획되면 7일 후에 적용 약제를 살포한다고 해요. 또, 교미교란제를 나무 상단부에 걸으면 복숭아심식나방 다음 세대의 발생 밀도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함께 알아본

농작물 병해충 발생정보,

어떠셨나요?

 

열심히 땀 흘려서 농사했는데

해충들이 괴롭힌다면

정말 슬플 것 같은데요.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해

7월에도 해충들이 나타나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해요 :)


 
 

 

[참고 자료]

농촌진흥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