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소식이 주렁주렁

[소식이 주렁주렁?] 농어촌공사는 무슨 일을 할까요?! ⑤ 농어촌 연구 2편

농이터 2022. 6. 14. 16:27

 

농어촌공사는 무슨 일을 할까요?!

⑤농어촌 연구 2편


한국농어촌공사는 도대체 무슨 일을 할까?!

한국농어촌공사는 100년 역사를 지닌 땅과 물을 관리하는 기관인데요. 시설 관리, 농어촌지역 개발부터 농어촌 연구에도 몰두하고 있답니다.

그럼, 농어촌에 물을 공급하는 5천만 국민의 먹을거리를 책임지는 농어촌 전문 한국농어촌공사는 어떤 연구를 하고 있는 걸까요? 저번 시간 시설안전, 생산기반 연구, 지역사회 연구 등 다양한 연구를 하는 농어촌을 만나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도 이어서 쏙쏙 알아보도록 해요♥


 

 

 

① 수자원 연구

수자원연구는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가뭄극복을 위한 물 자원 절약기술과 영농변화에 대응한 데이터기반의 물관리시스템 기술 및 농업생산기반시설의 효율적 이용기술을 개발하고 있어요 :)

 

② 지하환경 연구

지하수 자원의 이용 ·보전연구, 오염정화기술 및 수리시설물 재해예방 기술 개발로 농어촌 환경의 쾌적성과 지속성을 도모하고 있는데요. 주요농업기반시설과 기후변화를 고려한 용수구역별 최적 지하수 공급방안을 연구하며, 지하수환경 영향조사 공인기관으로써 지하수 조사·평가·검사 시험분석 업무를 담당해요.

 


 

③ 환경생태 연구

고품질 안전 농산물 생산을 위해 농어촌 지역에 청정 용수 공급 및 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해 생태 공학적 기법을 활용하여 수질 및 수환경 개선 분야의 연구와 기후변화에 대비한 바이오매스 생산과 이용 및 온실가스 감축 사업분야를 개척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어요.

 

 


④ 미래농업 연구

미래농업분야는 신재생에너지 등 공사 신성장동력 기술개발, 미래농업 실현을 위한 IoT 기반 융복합 농업 모델 및 기술 개발, 스마트 빌리지 등 기존사업 고도화, 드론의 공사사업 적용 연구, ICT, IoT 등을 활용 스마트 농업기술 사업화 연구를 하고 있어요!

 

스마트 빌리지 한 가지 예시인데요. 지속가능한 스마트빌리지를 구현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축산업에는 바이오캡슐을 이용한 ICT 기반 축우관리시스템을 적용하여 라이브케어를 할 수 있습니다. 질병을 사전에 예측하고, 임신과 출산을 미리 준비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해요. 이 밖에도 자율작업 트랙터와 스마트 건강관리 시스템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농작업이 가능해졌다고 해요! :) 농업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지 않나요?


⑤ 환경시험분석

환경시험분석은 담수, 해수, 토양 등 다양한 환경시료에 대하여 물리·화학적 분석을 통해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농업용저수지의 수질개선, 오염토양복원, 농경지 안전성조사 등에 관련된 환경시료 분석 및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한 용수·농지분야의 시험분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미국 환경자원협회(ERA)가 주관하는 '수질 및 토양' 분야 국제순련도 시험에서 최우수분석기관으로 손꼽히기도 했는데요. 농업농촌 환경보존을 위한 노력은 지금도,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랍니다 :)


한국농어촌공사가 하는 일!

농어촌 연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또,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하다고요?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곧 돌아올게요 :)

오늘 알려드린 농어촌 연구 편을

더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농어촌 연구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