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무엇이든 물어보롱!] ​일상 속 농어촌 관련 루머 파헤치기 | EP5. 환절기 특집 감기 속설 모음

농이터 2021. 12. 21. 09:30

 

 

 

무엇이든 물어보롱!

일상 속 농어촌 관련 루머 파헤치기

 

 

EP5. 환절기 특집 감기 속설 모음

 

 

 

 

겨울철 환절기에는 감기로 인해 고생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겨울에는 낮아진 온도에 몸이 적응하지 못해 기관지나 호흡기가 자극을 받아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럴 때 떠오르는 다양한 민간요법, 속설이 있죠. 이 속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믿어야 할까요?

오늘 무엇이든 물어보롱에서는 환절기 특집으로 감기와 관련된 속설을 파헤쳐 드립니다!

 

 


 


감기에 고춧가루가 특효약? NO!

 

감기와 관련된 가장 대표적인 속설 가운데 하나는 소주에 고춧가루를 타서 먹으면 감기가 씻은 듯이 낫는다는 겁니다. 옛날 어르신들이 자주 시도했던 민간요법 가운데 하나인데요. 실제로 소주에 고춧가루를 타서 마시면 알코올과 캡사이신의 영향으로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땀구멍이 열립니다. 땀을 쭉 빼면 개운해진다는 믿음 때문인지, 땀이 많이 나면 감기가 완화되는 것처럼 느낄 수도 있는데요. 이는 알코올에 의한 일시적인 효과일 뿐, 실질적인 효과는 없다고 해요. 오히려 알코올은 위장과 간의 기능을 떨어뜨려 전체적인 컨디션을 나쁘게 합니다. 알코올은 뇌의 중추신경을 마비시키는 약물인데, 여기에 고춧가루를 같이 먹으면 오히려 마비 기능이 더 활성화되어서 몸에는 안 좋죠. 감기에 걸렸을 때 고춧가루를 넣은 콩나물을 먹으면 감기가 낫는다는 것 역시 같은 원리로 전혀 신빙성이 없는 민간요법입니다.

 

 

 


독감 예방접종에 관한 오해들

 

따뜻한 이불이나 두꺼운 옷을 껴입어서 땀을 빼면 감기가 더 빨리 낫는다는 속설도 있습니다. 하지만, 감기는 200여 개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기에 단순히 몸의 온도를 높여 땀을 뺀다고 모든 감기가 완치되는 건 아니에요. 이 방법으로 감기가 나았다면 자연스럽게 면역력이 회복되면서 감기가 치유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독감 예방접종에 대한 오해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독감 예방접종에 소량의 독감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몸이 약하면 백신으로도 독감에 걸릴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백신에 포함된 독감 바이러스는 불완전한 바이러스이기에 원천적으로 독감에 걸릴 수는 없습니다. 예방접종이 효과를 보기 위해 필요한 약 2주간의 시간 동안 다른 감기에 걸린 것을 백신 탓으로 착각한 이들에 의해 빗어진 완벽한 오해죠. 여담으로 독감에 걸리고 나면 이미 항체가 생겼다며 예방접종을 안 받으려는 이들이 있는데요. 독감에 걸린 지 48시간 안에 자신이 걸린 독감 종류에 맞는 백신을 맞으면 치료시간을 상당히 단축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 추운 날씨도 오해에서 비롯된 속설

 

감기에 걸리면 특효약이 비타민C라는 속설도 있습니다. 이 속설은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미국의 라이너스 폴링 교수가 주장한 것이었는데요. 그는 비타민C만 잘 먹어도 평생 감기에 걸릴 일은 없다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2004년 연구를 진행한 결과, 비타민C가 운동선수처럼 격렬한 신체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50% 정도의 감기 예방 효과가 있지만, 일반인에게는 감기 예방 효과가 거의 없다고 하네요.

또, 추운 날씨에 젖은 옷을 입거나, 젖은 머리로 돌아다니면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일반적인 상식도 있는데요. 의외로 이 상식 역시 잘못된 것이라고 합니다. 미국 웨이크포레스트대학교의 존 아브람슨 박사는 사람들이 겨울에 독감에 걸리는 이유는 추운 날씨 때문이 아니라 실내와 외부의 급격한 기온 차이라고 해요. 낮은 기온이 독감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기온 차이가 면역력을 떨어뜨려 감기에 걸리게 만든다는 겁니다.

 

 

 

 

 

 

 

 

독감과 관련된 많은 속설이 있지만,

지금까지 의학적으로 입증된 독감 치료법은 충분한 휴식과 균형 잡힌 영양 섭취뿐입니다.

 

의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방법으로 감기를 치유하려다가 오히려 병이 악화될 수도 있어요.

독감에 걸렸다면 속설을 믿지 말고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평소 적당한 운동과 휴식으로 면역력을 키워 독감을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진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연합뉴스, 감기엔 소주에 고춧가루?…속설들 믿어도 될까

https://www.yna.co.kr/view/AKR20181018079400017

[Talk, Talk! 건강상식]고춧가루 탄 소주가 정말 감기에 좋을까?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3040401464

이불 덮고 땀 빼라? 감기, 독감 속설 8가지

http://kormedi.com/1216525/%EC%9D%B4%EB%B6%88-%EB%8D%AE%EA%B3%A0-%EB%95%80-%EB%B9%BC%EB%9D%BC-%EA%B0%90%EA%B8%B0-%EB%8F%85%EA%B0%90-%EC%86%8D%EC%84%A4-8%EA%B0%80%EC%A7%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