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오늘의 촌능력☄️] 환경과 미래세대를 위한 발걸음, 친환경농업

농이터 2021. 11. 2. 09:00

 

 

 

 

오늘의 능력☄️

환경과 미래세대를 위한 발걸음

친환경농업

농어촌에서의 중요한 기술과 개발,

숨어있는 농어촌능력에 대해 알아보는 ​<오늘의 촌능력>

열한 번째 주제는 환경과 미래세대를 위한 발걸음, '친환경 농업'입니다.

 

 

 

 

 

 

 

 

 

21세기의 새로운 경쟁력이 된 친환경농업!

각종 환경오염으로 고통받고 있는 요즘,

농업 분야에서 친환경은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인데요.

 

정부에서도 친환경농업을 육성하기 위해 각종 제도를 마련하면서 적극적인 노력을 더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디서 한 번쯤은 들어본 친환경농업이지만 그 개념과 종류, 사례들을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들은 드뭅니다.

 

 

 

 

 

오늘의 촌능력, 이번 주제는 환경과 미래세대를 위한 발걸음 ‘친환경농업’입니다!

 

 

 

 

 

 

친환경농업이 뭐길래?

 

친환경농업이라는 용어 자체는 굉장히 익숙할 겁니다. 일반적으로 친환경농업이라고 하면 농약이나 화학제품 등을 활용하지 않고 짓는 농사 정도로만 알고 계실 텐데요. 실제로는 그 종류와 범위가 굉장히 다양하고 넓습니다.

 

일단 친환경농업은 농업과 환경을 조화시켜서 농업의 생산을 지속 가능하게 하는 모든 농업 형태를 말해요. 농업생산의 경제성을 확보하고, 환경을 보전하며 농산물의 안전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농업이죠. 당연히 환경을 위해 합성농약이나 화학비료 및 항생, 항균제 등 화학자재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농업, 임업, 축산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재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친환경농업이 선호되는 이유는 명백해요. 건강한 농업환경을 보다 오래 지속하기 위함입니다. 현실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환경문제는 농업에서도 골칫거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무분별한 농업방식이 토양에게도, 인간에게도 좋지 않다는 사실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어요. 버려지는 폐농약, 환경오염으로 점점 힘을 잃어가는 토양 등 과거에는 당장 먹을 것이 없어 생산성만을 우선시했지만, 이제는 작물의 품질과 농업의 지속성을 따져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친환경농업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죠.

 

 

 

 

 

친환경농업에도 종류가 있다?

 

 

친환경농업의 목적은 단 하나! 지속가능한 농업을 가능케 한다는 것이지만, 이를 실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크게는 화학비료나 농약의 사용 유무를 기준으로 유기농업과 저투입 농업으로 나뉩니다. 유기농업은 합성화학물질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농업으로 농약 대신 퇴비를 주로 사용합니다. 은행잎에 마늘을 갈아 발효시킨 액체, 우유와 식용유를 이용한 액체 등 천연 성분을 활용한 농업인데요. 그래도 유기농약 정도는 사용하기도 해요. 오리나 우렁이, 지렁이를 활용해 잡초나 병해충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죠.

 

반면 저투입 농업은 논과 밭의 생태계를 면밀히 살펴 작물에 딱 필요하고 적절한 양의 농약과 비료만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작물병해충종합관리(IPM)과 작물양분종합관리(INM)으로 나뉘는데요. 작물병해충종합관리의 경우는 병해충의 발생량을 정밀하게 예측해 농약을 일정량만 사용하는 겁니다. 그리고 작물양분종합관리는 작물이 자라는 데 필요한 양분 중 부족한 양을 관측해 딱 그만큼을 비료로 공급해 주는 거죠.

 

외에도 인간은 관측 이외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자연농업도 있고, 반대로 햇빛과 물의 양을 세심하게 조절해 주는 정밀농업도 있습니다.

 

 

 

 

친환경농업을 위한 정부의 노력

 

 

 

친환경농업이 새로운 농촌의 모습임은 분명합니다. 지속가능한 농업을 상징하는 친환경농업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 정부에서도 다양한 정책을 통해 지원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일단 친환경농업에서 생산하는 친환경작물에 대한 인증 제도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작물이 더욱 확실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관리를 철저히 하는 거죠. 여기에 지역단위 유통체계와 연계하여 친환경농산물의 유통과 소비를 확대시키기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어요. 친환경농업에 전문성이 있는 기관을 교육훈련기관으로 지정해 차세대 친환경농업 인력을 육성하는 데도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환경이 어려워 친환경농업을 이어가기 어려운 지역을 위해 농업환경을 개선해주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죠.

 

 

 

 

 

 

 

 

친환경농업은 인간과 자연이 함께 살아가기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농촌의 변화, 그 일선에 서 있는 친환경농업의 내일을 응원해 주세요!

 

 

 

 

 

 

[사진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농촌진흥청, About 친환경유기농업 : 친환경 농업의 과거에서 미래까지

https://blog.naver.com/rda2448/222519301317

농식품백과사전, 친환경농업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834738&cid=56755&categoryId=56755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친환경 농업 길라잡이 – 개념과 사용이유

https://blog.naver.com/fact_korea/222485457728

충청남도농업기술원, 친환경농업이란

https://cnnongup.chungnam.go.kr/sub.cs;WEB_JSESSIONID=0B838C9DB70E78CF6A9D9E0A91B50875?m=97

시사논술 개념사전, 친환경농업 : 지렁이가 좋은 일에 사용된다고?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60454&cid=47311&categoryId=47311

농림축산식품부, 정책홍보, 친환경농업 육성

https://www.mafra.go.kr/mafra/1284/subview.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