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가을 환절기! 콜록콜록 일교차가 커질 땐! 호흡기 질환 예방법 및 좋은 음식

농이터 2021. 10. 1. 09:00

 

 

가을 환절기!

 

콜록콜록 일교차가 커질 땐!

호흡기 질환 예방법 및 좋은 음식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지는 가을 환절기!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는 우리 몸이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 면역력이 약화되는데요. 

때문에 코가 간질간질, 목구멍이 따끔따끔한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죠.

 

 

 

지금부터 환절기 질병인 호흡기 질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 예방법과 호흡기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환절기, 우리 몸이 질병에 취약해지는 이유는?

 

인간의 몸은 변화하는 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여름에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호르몬을 줄여 열 생산을 낮추고, 겨울에는 반대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호르몬이 많이 분비시켜 열 생산을 많이 하게 하는 식이죠.

 

하지만 이러한 변화에는 일정 시간이 필요해요. 기껏 몸이 뜨거운 날씨에 적응했는데, 갑작스레 기온이 낮아진다면 몸이 기온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해 탈이 납니다. 가을큰 일교차가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것처럼 말이죠. 게다가 가을에는 건조한 날씨로 코나 폐 등을 감싸는 점막이 쉽게 마르면서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입에 취약해져요. 호흡기 질환이 환절기 대표 질병이 된 이유가 여기에 있죠.

 

환절기에 걸리기 쉬운 호흡기 질환에는 독감,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건조한 날씨와 가을철 꽃가루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계절에 의해 단기적으로 발병하는 질환이라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오래 지속될 때도 있습니다. 이때는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환절기 질병은 발병하면 하루 종일 신경 쓰일 정도로 귀찮고 고통스러운 병이지만 의외로 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가을을 위한 환절기 질병 예방법은 무엇일까요?

 

 

 

 

 

 

 

환절기 올바른 건강습관

 

먼저 적정체온을 유지해야 합니다. 가을철 반팔을 입고 집을 나섰다가 저녁에 갑자기 추워지는 날씨에 당황한 경우가 많을 텐데요. 가을에는 낮에 덥다고 해도 항상 겉옷이나 외투를 챙기는 습관을 가지는 게 좋아요. 실내에서도 적정온도인 20~22℃와 적정습도인 50~60%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분 섭취도 중요해요. 가을에는 날씨가 건조하고 먼지도 많아 기관지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수시로 수분을 섭취해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해야 해요. 이제는 너무나 익숙해지셨겠지만, 외출하고 나면 손을 꼭 씻는 것도 잊으면 안됩니다.

 

피부 역시 건조해지기 쉬운데요. 보습 크림을 자주 발라주시고 샤워도 하루에 한 번씩은 반드시 해주세요. 너무 잦은 샤워는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여기에 충분한 수면과 운동은 필수! 가을을 탄다고 하죠? 가을은 우울해지기 쉬운 계절이니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으로 몸과 마음을 가다듬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호흡기 질환이 걱정이라면 필수! 환절기에 좋은 음식은?

 

 

환절기 최대 고민인 기관지 건강을 위한 음식과 차도 있어요. 호흡기 건강에 가장 좋은 음식 중 하나인 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가래를 없애주고, 기침을 완화시켜줍니다. 도라지 역시 호흡기를 보호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도라지에 많이 함유된 ‘사포닌’ 성분이 기침, 가래, 천식을 완화시켜주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생강과 마늘, 홍삼도 호흡기 건강에 좋아 가을철에 먹으면 좋습니다. 사과는 폐 기능을 향상시켜줘 천식 위험을 낮춰주고, 은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목이 건조해지기 쉬운 환절기에는 건강에 좋은 차도 많이 소비 되는데요. 유자차, 더덕차는 감기와 기침 완화에 좋습니다. 가을 분위기를 물씬 낼 수 있는 국화차도 목에 좋은 차에요. 환절기만 되면 감기에 걸리는 분들에게는 페퍼민트차 멀드와인을 추천 드립니다. 가을철 목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특효약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리기 쉽고, 우울해지기도 쉬운 가을!

올바른 생활습관과 기관지에 좋은 음식들로 환절기 건강을 챙겨보세요~!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참고자료]

잡스, 꼭! 알아야 할 환절기 건강 체크리스트

https://blog.naver.com/zaps_mall/222093183993

수자원공사, 일교차가 큰 환절기, 가을 건강관리 꿀팁은?

https://blog.naver.com/ilovekwater/222090852950

미세먼지, 코로나에 시달린 ‘호흡기’에 좋은 7가지 음식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1487557&memberNo=15305315&vType=VERTICAL

가을 환절기 기침에 좋은 건강차 알아보고, 우리가족 건강지켜요!

https://blog.naver.com/ktv520/221369993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