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이달의 맛남] 10월에 꼭 먹어야 할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공개합니다!

농이터 2021. 10. 4. 09:00

 

달의 ?

월 꼭 먹어야 할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소개합니다!

늦더위 9월을 떠나보내고, 맞이하게 된 완연한 가을 10월!

10월에 맛볼 수 있는 우리 제철 농수산물은 무엇이 있을까요?

 

제철제맛!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소개합니다!

 

 

 

 

 

제철 산물


 

 

독특하고 맛도 좋은 10월 제철 채소는?

 

 

 

​​

 

추수가 한창인 가을철에는 유난히 제철인 음식이 많은데요. 채소류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10월의 대표 채소는 무에요. 가을 수확 후 땅 속에 묻어두고 하나씩 꺼내먹는 채소인데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며 해독기능을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잘 재배되는데다가 김치나 국, 찌개를 만들 때도 사용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채소죠.

 

 

 

 

 

 

​​

 

늙은 호박도 10월부터 제철입니다. 늙은 호박은 고온다습한 지역에서 많이 자라는 채소지만 우리나라 기후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산후 부기에 특효약입니다. 비타민 C와 칼륨, 레시틴 등이 풍부해 회복기의 환자나 노인, 산모들에게 특히 좋다고 하네요.

 

 

 

 

 

​​

 

시원하고 달콤한 도 10월에 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기관지 건강에 좋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운 환절기에 먹으면 좋은 과일인데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용으로 섭취할 수 있으며 변비도 예방된다고 합니다.

 

 

 

 

 

 

 

 

 

 

제철 산물


 

어패류의 계절, 10월

 

 

 

▼​​

 

10월은 어패류의 계절이기도 합니다. 짬뽕의 시원한 맛을 담당하는 홍합은 10월부터 제철이에요. 비타민 A와 B2가 풍부해 영양학적으로 굉장히 우수한 음식인데요. 열량과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 공급에도 좋아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는 음식이죠.

 

 

 

 

 

▼​​

 

명품 요리의 대명사, 전복의 마지막 제철 시즌이기도 합니다. 비타민 B1과 B12의 함량이 많고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 전복은 산모의 젖이 나오지 않을 때 효과적이라고 해요. 물론 산모가 아니더라고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는 데는 탁월한 효과를 자랑합니다. 영양 만점의 음식이지만 손질하는데 품이 조금 들어가는 편입니다. 이물질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맛이 떨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

 

독특한 식감을 자랑하는 해삼도 10월부터 제철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해삼은 치아와 골격 형성, 혈액응고 작용에 효과가 있는 식재료로 소화가 잘되고 칼로리가 적어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해산물입니다. 전복과 마찬가지로 손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꼭! 철저하게 손질해 주세요.

 

 

 

 

 

 

다양한 국민생선을 만날 수 있는 계절

 

 

 

▼​​

 

생선류도 제철인 것들이 많습니다. 10월 제철 생선의 대표주자는 꽁치에요.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값이 싼 꽁치는 오랜 시간 서민들의 대표 해산물이었는데요. 비타민 B12가 풍부해 빈혈에 좋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구이나 조림으로 많이 먹으며 기름에 튀겨 먹기도 하죠.

 

 

 

 

 

​​

 

꽁치와 함께 등푸른 생선으로 이름 높은 삼치도 10월부터 제철입니다.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인 생선이며 DHA라는 오메가3 지방산이 엄청나게 많이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달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많은 영양분을 함유한 생선인 만큼 영양소를 잃지 않도록 하는 조리법이 좋은데요. 조림이나 찜이 가장 좋습니다.

 

 

 

 

▼​​

 

국민 생선으로 알려진 광어도 10월에 많이 잡힙니다. 광어에는 비타민 B12가 많이 들어 있어 빈혈을 예방할 수 있고, 단백질의 질이 우수하여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은 식재료에요. 넙치라고도 불리며 횟감이나 국, 매운탕 등으로 많이 먹죠.

 

 

 

 


 

지금까지 10월 제철 식재료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본격적인 환절기가 시작되는 10월에는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기 쉽습니다.

 

제철 식재료와 올바른 식습관으로 건강한 가을을 맞이하세요~!

 

 

 

 

 

 

 

 

 

[참고자료]

네이버 검색, 10월 제철음식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nexearch&query=10%EC%9B%94+%EC%A0%9C%EC%B2%A0%EC%9D%8C%EC%8B%9D&oquery=10%EC%9B%94+%EC%A0%9C%EC%B2%A0%EC%9D%8C%EC%8B%9D&tqi=hRsBCwprvxssssOxhZKssssstVG-443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