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농어촌에 이런 일이] 마시멜로~ 마시멜로~ 농촌에서 보이는 마시멜로의 정체는?! ‘곤포 사일리지’ 알아보기

농이터 2021. 8. 30. 09:45

 

 

 

 

 

 

 

어촌에 이런 일이!

 

 

 

 

마시멜로~ 마시멜로~

농촌에서 보이는 마시멜로의 정체는?!

 

‘곤포 사일리지’ 알아보기

 

 

 

 

 

 

창문을 열고 도로를 달리다보면 논 옆에 흰 색의 모양이 동그란 물체가 보입니다.

멀리서 보면 꼭 달콤한 마시멜로를 닮아있는 거대한 이 물체는 ‘곤포 사일리지’라는 물체인데요.

 

, , ,

 

 

 

곤포사일리지, 대체 정체가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흰색 마시멜로의 정체는?

 

 

곤포 사일리지는 한자와 영어가 합쳐진 신조어에요.

 

‘곤포(梱包)는 거적 따위로 짐을 꾸려 포장하는 행위 또는 그 짐을 뜻하고, ‘사일리지(Silage) 수분함량이 많은 사료작물을 사일로라는 용기에 진공 저장하여 발효시킨 사료를 뜻하죠.

 

즉, 곤포 사일리지는 발효시킨 사료를 거적 따위로 짐을 꾸려 포장한 물체라는 뜻이죠. 우리가 흔히 보는 곤포 사일리지는 볏짚을 비닐로 쌓아서 저장한 형태입니다.

 

 

 

 

 

 

 

 

보기에는 단순하게 볏짚을 뭉쳐놓은 것 같지만, 곤포 사일리지는 생각보다 복잡한 과정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추수 기간에 수확한 벼 중 60~70%의 수분 함량이 있는 볏짚을 모으고, 이를 원형 곤포기로 압축합니다.

 

압축한 볏짚에는 첨가제 처리를 하고, 마지막에는 비닐로 포장을 해서 공기나 자외선을 차단하죠. 보관 시기에 따라 비닐을 두르는 횟수를 다르게 해서 크기에는 차이가 조금 있다고 합니다. 비닐 색에는 별다른 의미가 없다고 하네요.

 

 

 

 

 

 

 

 

 


 

영양분이 풍부한 사료, 곤포 사일리지

 

 

 

 

어렵게 만들어진 곤포 사일리지는 소의 먹이로 사용됩니다. 단순히 볏짚을 모아서 만든 게 아니라 발효액으로 발효시킨 후에 먹이로 공급하는 형태라 곤포 사일리지에는 단백질과 섬유질, 젖산균 등의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자연스레 소들의 품질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농가의 고질적 문제인 사료 값 부담도 덜어준다고 해요.

 

사실 축산농사에서 가장 부담이 되는 요소 중 하나가 사료 값인데요. 곤포 사일리지는 기존 사료 대비 가격이 저렴하거든요. 축산 농가 입장에서는 기존 사료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사료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벼농사를 하시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어차피 추수하면서 버렸어야 할 볏짚을 재활용해서 이윤을 얻을 수 있으니 모두가 윈윈(win-win)하는 방법인 셈이죠.

 

 

, , ,

 

 

하지만 최근에는 곤포 사일리지 일부 정도는 땅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토양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죠.

 

 

 

 

 

 


 

볏짚을 땅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볏짚에는 규산과 질소, 인산 등 유기물과 함께 벼에 필요한 중요한 성분이 다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땅에 스며들면 땅의 힘을 회복시켜서 작물이 더 잘 자랄 수 있도록 만든다는 겁니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2년에 한 번씩은 볏짚을 땅으로 돌려보내 지력을 회복시켜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 ,

 

 

그렇다고 이미 저렴한 사료로 기능하고 있는 곤포 사일리지를 만들지 않을 수도 없는 노릇!

결국 축산과 벼농사 사이의 균형이 필요한 거죠.

 

 

 

 

 

 

 

 

 

 

 

 

논과 밭에 마시멜로처럼 덩그러니 놓여있는 물체는 땅의 힘을 회복하는 양질의 퇴비이자,

소의 품질을 높여주는 고급 사료, 곤포 사일리지였습니다.

 

 

 

마시멜로가 사람에게 힘을 주듯, 곤포 사일리지는 소와 가축에게 힘을 주는 최고의 사료 중 하나입니다.

 

 

 

 

 

 

 

 

 

 

 

[사진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농촌에 가면 마시멜로가?

https://content.v.kakao.com/v/5dcb4e0dbcd34944b2b8ee89

[전북일보 카드뉴스] 논에 웬 마시멜로? '곤포 사일리지'랍니다

https://www.jjan.kr/news/articleView.html?idxno=1112832

농다락, 논에 나타난 거대 마시멜로, 그 정체는!? (ft.볏짚 원형 곤포 사일리지)

https://blog.naver.com/rda2448/222162725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