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에 풍덩

[무엇이든 물어보롱!] 일상 속 농어촌 관련 루머 파헤치기 | EP1. 비 오는 날 먹는 회는 정말 위험한가요?

농이터 2021. 8. 23. 14:46

 

 

 

 

 

 

무엇이든 물어보롱!

일상 속 농어촌 관련 루머 파헤치기

 


 

 

EP1. 비 오는 날 먹는 회는 정말 위험한가요?

 

 

 

 

 

 

 

 

 

 

 

추적추적, 장마가 계속되는 여름! 오늘따라 왠지 모르게 쫄깃쫄깃한 식감의 신선한 회가 땡기신다고요?

그런데! 비 오는 날은 회를 먹으면 안 된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이건 무슨 말이죠?

 

농어촌 공식 전문가! 초롱이 기자가 이 루머에 대해 파헤쳐보겠습니다.

 

 

 

 

 

 

비가 오면 회는 상할 우려가 크다?

 

비가 오면 기분이 꿀꿀하고 마음이 이상하게 가라앉아 여러 음식이 떠오릅니다. 빈대떡, 파전, 막걸리. 그런데 이상하게 싱싱한 회가 떠오르지는 않네요. 어른들 중에는 비 오는 날, 생선회는 먹지 않는 것이라는 선입견을 가진 분들도 있습니다. 습도와 기온이 높아 비가 오는 날에는 음식이 상할 확률이 높을 것이라는 짐작 때문인데요. 이는 완벽한 루머에 불과합니다. 어쩌면 과거에는 이 루머가 루머가 아니었을지도 모릅니다.

 

냉장고의 보급이 원활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비에 흠뻑 젖은 생선들이 아무렇지 않게 유통되고는 했었거든요. 게다가 자연산 활어가 주를 이뤘기 때문에 어업을 할 수 없는 비 오는 날에는 수족관에 오래 보관된 활어가 나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정이 전혀 달라졌어요. 냉장고의 발달로 신선한 생선이 오래도록 보관되고, 이제는 양식 활어가 주재료로 바뀌면서 유통 및 보관방법도 그에 맞게 바뀌었습니다. 위생관리도 철저하게 바뀌어서 비 오는 날에는 횟집이 더욱더 조심하기도 하죠.

 

 

 

 

 

 

 

루머가 생긴 이유는?

 

음식의 신선도와 비는 전혀 연관이 없는데, 어쩌다 이런 루머가 퍼지게 된 걸까요? 아마 비 오는 날 높아지는 여름 습도 때문일 겁니다. 습도가 높으면 음식이 상하기 쉽다는 인식이 있는데요. 사실 습도와 음식의 신선도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또한 단지 비 오는 날에는 후각이 예민해지고 냄새가 조금 더 진해져서 생선의 비린내가 더 강하게 다가올 뿐이죠. 유난히 생선 비린내가 강하게 느껴지는 날, 높은 습도에 음식의 신선도가 걱정되다 보니 자연스레 횟집을 꺼리게 되는 겁니다.

 

우리가 이런 루머를 두려워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여름 대표 질병인 식중독을 야기하는 비브리오균 때문입니다. 회를 먹고 탈이 나는 경우는 대부분 비브리오균에 의한 건데요. 이 균은 생선 표면에 기생하기 때문에 위생이 완벽한 도구로 회를 떴다면 식중독의 위험에서도 안전합니다.

 

 

 

 

 

 

비브리오균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철저한 위생!

 

비브리오균은 장염과 패혈증균, 콜레라균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세균입니다. 오염된 어패류를 날로 먹거나 충분히 익히지 않고 섭취했을 때, 혹은 피부의 상처 부위와 바닷물이 접촉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발열, 오한, 구토, 설사, 위장염 등 종류에 따라 증상도 다양해요. 비브리오균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세균이기에 여름에 집중적으로 발생합니다. 국내의 경우에도 대부분의 비브리오균 환자가 7~9월에 발생하죠.

 

비브리오균을 예방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철저한 위생입니다. 음식을 하기 전에는 흐르는 수돗물에 칼과 도마 등 조리도구를 꼭 씻어주세요. 사용한 조리 기구를 열탕처리해서 소독하는 정성도 필요합니다. 어패류는 가급적 85℃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해서 조리해 드세요. 상처가 나면 바닷물과는 접촉하지 말고, 비누를 이용해 30초 이상 손 씻기를 생활화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습도와 생선 속 세균 증식은 큰 상관이 없습니다.

날씨에 상관없이, 언제든 편하게 생선회를 즐겨주세요.

 

단! 비브리오균 예방수칙은 철저히 지켜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사진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참고자료]

비주얼다이브, 비 오는 날에는 회를 먹으면 안 된다?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218932&memberNo=22846622&vType=VERTICAL

리얼푸드, 비오는 날엔 '회' 먹지 말라?

https://content.v.kakao.com/v/5b42cb006a8e5100019552ab

KBS 뉴스, “비 오는 날 회 안 먹는 것은 잘못된 상식”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2696112

정부24 정책 브리핑, 여름철 특명! 비브리오균을 피하라!

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889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