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생활에 이런 팁이?] 같지만 다른, 다르지만 같은! 붉은 살 생선과 흰 살 생선

농이터 2021. 8. 25. 10:26

 

 

 

 

 

같지만 다른, 다르지만 같은!

붉은 살 생선과 흰 살 생선

 

 

 

 

 

 

 

 

덥고 습한 여름철, 우리 몸은 지칠대로 지쳐가는 중인데요. 이럴 때일수록 중요한 건 영양 많고 맛있는 음식을 잘 챙겨 먹는 겁니다! 육류, 야채 모두 좋지만 오늘은 바다내음이 물씬 풍기는 생선 어떠신가요?

 

그런데 눈에 띄는 붉은 살과 흰 살 생선!

 

이 두 생선의 차이는 무엇이며, 어떤 이유로 색이 다른 걸까요?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생선의 비밀, 초롱이와 함께 알아봐요!

 

 

 

 

 

 

 

 

 

 

우리 식탁을 책임지는 주요 식재료 생선,

살 색에 따라 영양소가 다르다고?

 

 

생선은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입니다. 고기나 채소와 함께 우리의 식탁을 책임지는 주요 식재료인데요. 다양한 효능이 있는 생선은 특히 대동맥 질환과 심근경색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실제로 일본 쓰쿠바 대학 국립 암 연구센터에서 연구한 바에 따르면 생선을 거의 먹지 않는 사람은 먹는 사람에 비해 대동맥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약 2배 높다고 분석되었습니다. 한의학에서도 콜레스테롤로 인해 어혈이 생기는 현상을 생선이 막아준다고 하여 생선을 중요한 식품으로 취급하고 있죠.

 

이처럼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하고 건강에도 좋은 생선,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선의 이름만 알고 있을 뿐 그 효능에 대해서는 잘 모르실 텐데요. 생선은 살의 색에 따라 영양소가 조금 다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생선 살의 색을 결정하는 미오글로빈

 

 

횟집에 가서 회를 먹다 보면 붉은색 살과 흰색 살이 번갈아 등장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일례로 참치는 거의 모든 부위가 고기처럼 새빨간 색인데 비해 광어나 도미는 거의 모든 부위가 흰 색이죠. 대체 이런 차이는 왜 생기는 걸까요?

 

생선살의 색이 다른 이유는 생선이 품고 있는 미오글로빈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일종의 단백질로 근육에 산소를 저장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미오글로빈 성분 자체가 붉은색이기에 함유량이 높으면 붉은색, 적은 생선은 흰색을 띠게 됩니다. 주로 활동량이 많고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참치 같은 생선에 미오글로빈이 많고, 광어, 도미 같은 심층 어류, 민물고기는 활동량이 많지 않아 미오글로빈 함유량이 적죠. 예외로 연어와 송어 같은 민물고기들은 아스타크산틴이라는 색소를 포함해 붉은색을 띤다고 하네요.

 

 

 

 

 

 

 

 

 

맛과 성분, 먹는 방법까지 다른 생선들

 

 

 

붉은 살 생선과 흰 살 생선은 보이는 것만 다를 뿐 아니라 맛과 성분도 다릅니다. 당연히 먹는 법, 효능도 다르죠. 

 

붉은 살 생선 지방함량이 높아 부드러운 육질과 풍부한 맛을 자랑하는데요. 나쁜 콜레스테롤 양을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생산은 높이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 3, DHA, EPA 등의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죠. 쫄깃한 식감과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흰 살 생선의 경우에는 콜라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콜라겐은 피부 노화와 관절 약화, 혈관 손상 등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특히 어류에 포함된 콜라겐은 입자가 작아서 체내 흡수가 굉장히 빠르다고 하네요.

 

 

색에 따라 먹는 방법도 다릅니다. 붉은 살 생선은 조금만 관리를 잘못하면 쉽게 상하기 때문에 구이나 탕으로 많이 먹고, 그보다 상대적으로 오래 먹을 수 있는 흰 살 생선은 주로 횟감으로 많이 먹죠.

 

 

 

 

 

 

 

 

 

 

 

지금까지 붉은 살 생선과 흰 살 생선의 차이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여지껏 아무 생각 없이 생선을 먹었다면

오늘부터는 생선의 색이 무엇이고 어떤 효과를 지니고 있는지 확인하며 먹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한결 건강한 식탁을 마주할 수 있을 겁니다.

 

 

 

 

 

 

 

 

 

 

[사진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참고자료]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맛있는 바다미식, 붉은살 생선, 흰살 생선의 특징과 맛있게 먹는 방법 공개!

https://blog.naver.com/kordipr/221824006629

해양수산부, 생활 속 바다이야기, [해랑이PMI]붉은살생선과 흰살생선의 비밀

https://blog.naver.com/koreamof/222398829322

더스쿠프, [튼튼마디 백세건강] 흰살 생선 vs 붉은살 생선

http://www.thescoop.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