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이달의 맛남] 2월에 꼭 먹어야 할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소개합니다!

농이터 2021. 2. 2. 13:46

 

달의 ?


 

월 꼭 먹어야 할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소개합니다!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 음식의 매력 중 하나는

제철을 맞은 식재료의 맛을 풍부하게 살려낸 다양한 음식들을 맛볼 수 있다는 것이죠.

제철 음식을 먹었을 때 왠지 더 감칠맛이 나는 데는 이유가 있는데요.

 

열매가 무르익거나, 산란기가 되어 살이 올라오는 등 맛도 좋고 영양소도 풍부한 시기가 있는 것처럼 

계절의 변화에 따라 농수산물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열매가 너무 크게 자라면 맛이 없거나, 산란기에 오히려 기름진 생선도 있어요.

그러니 평소 제철 음식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두면 더욱더 좋겠죠?

 

 

겨울철 움츠려 있던 모든 것들이 다시 깨어날 봄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겨우내 떨어진 기력과 영양을 보충해줄 수 있는 2월 제철 농수산물을 소개합니다.

 

 

 

 

 

제철 농산물

 

 

요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흰 쌀밥보다는 잡곡밥을 선호하는 추세죠? 조는 백미에 비해 비타민 B1과 B2가 3배, 식이섬유가 7배 이상 함유돼 있어요. 칼슘, 철분 등 무기물과 비타민도 풍부해 피로 해소는 물론 아이들 성장에도 좋답니다. 한방과 민간요법에서는 당뇨와 빈혈을 예방하고, 산후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요. 닭죽이나 잡곡밥도 좋지만 퀴노아처럼 샐러드에 곁들여 먹어도 새롭겠죠?

 

 

▼  ▼

 

너무 흔한 재료라 크게 관심이 없었지만 사실 대파는 뛰어난 자양강장 식품입니다. 대파 뿌리에는 매운 향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인체 내에서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여 바이러스를 막아주죠. 또한 대파의 잎 부분에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 효과가 커서 부기를 빼는 데도 효과적이랍니다. 대파구이, 대파채무침(파절이)으로 손쉽게 우리 가족 영양 챙겨보세요!

 

 

▼  

 

겨울철 좀처럼 기운이 나지 않고 입맛도 없다면 봄동이 제격입니다. 봄동은 땅바닥에 누워서 자라는 배추를 말하는데요. 일반 배추보다 줄기와 잎이 두껍지만 수분이 많아 식감이 더 아삭하고 부드러워요. 비타민A, 칼륨·칼슘·인 등이 풍부해 빈혈을 없애 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주죠. 또한 식이섬유와 비타민C가 풍부해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겉절이나 쌈으로 겨우내 잃은 입맛을 되살려보세요.

 

 

 

 

 

 

제철 해산물

 

 

지락

  ▼

 

조개 중 가장 시원한 맛을 자랑하는 바지락은 단백질과 비타민 B2뿐 아니라 칼슘과 구리, 인 등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특히 마그네슘은 달걀의 5배나 들어있다죠. 이렇게 풍부한 무기질은 떨어진 겨울철 체력과 원기를 회복시켜줍니다. 또한 타우린 성분은 간장의 기능을 도와주어 피로 해소는 물론 숙취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굽거나 회로 먹기에는 몸집이 작으니 탕이나 수제비를 끓여 시원하게 즐겨보세요.

 

 

▼  

 

'바다에 사는 종합영양제'로 불리는 아귀는 찬바람 부는 12월부터 2월까지 가장 많이 잡히는데, 산란기를 앞둔 2월이 살이 통통하게 올라 제일 맛있어요. 단백질이 풍부해 아이의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되고, 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콩나물, 파, 무 등의 채소들을 넣고 아귀찜을 하면 식감도 훌륭하고 부족한 비타민C를 보충해주죠.

 

 

  

 

대표적인 등푸른생선의 하나인 쫄깃한 삼치는 오메가3가 함유되어 아이의 두뇌발달, 노인의 치매 예방에 특히 좋아요. 삼치는 지방함량이 높은 편이지만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뇌졸중과 동맥경화,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비타민 A와 D도 풍부해 눈 건강과 뼈 건강에도 제격이라고 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무’와 함께 조림으로 섭취하면 영양이 배가 되겠죠?

 

 

 

 

 

 

코로나19로 집에만 있어 몸이 찌뿌둥하신 분들 많으시죠?

오늘 소개해드린 제철 음식으로 에너지 충전하여

곧 다가올 봄을 힘차게 준비해보도록 해요!

 

 

 

 

 

 

 

 

 

[자료 출처]

2월 제철음식, 겨울 입맛 깨우는 별미…과일부터 생선까지 ‘와우'

https://news.joins.com/article/17183297

대파, 그 알싸한 매운 향도, 계획이 다 있구나

https://www.nongmin.com/nature/NAT/FOD/320122/view

푸릇푸릇 봄내음 품고 ‘빼꼼’ 입맛·기운 돋우네

https://www.nongmin.com/nature/NAT/FOD/273388/view

2월에 먹기 좋은 ‘조·봄동·딸기’의 영양 및 효능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828594

아귀 효능…노화방지에 세균저항력 강화에도 좋아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1/14/201401140213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