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이달의 맛남] 1월에 꼭 먹어야 할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소개합니다!

농이터 2021. 1. 12. 10:01

 

달의 맛남?


매월 꼭 먹어야 할

제철 농산물해산물을 소개합니다!

 

 

사시사철 각종 농산물을 즐길 수 있는 하우스 재배가 보편화된 요즘 제철 음식에 대한 의미가 줄어든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제철 음식’은 그 훌륭한 맛과 풍부한 영양만으로도 충분히 즐길 가치가 있어요.

 

계절 변화 폭이 큰 우리나라에서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은 각 계절에 필요한 영양소를 담고 있어 몸이 계절에 쉽게 적응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식자재 비용을 아끼는 데도 큰 도움이 되죠.

 

 

오늘은 보기만 해도 침이 꼴깍 넘어가는 1월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함께 살펴보고 오늘 저녁 식탁은 맛있고 건강한 제철 음식들로 꾸며보는 건 어떨까요?

 

 

제철 농산물

 

 

한라봉

 

울퉁불퉁한 겉모습 안에 달콤함과 싱그러움을 품은 한라봉은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회복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겉껍질에 있는 성분인 리모넨은 진정, 항암작용에 도움을 주고 속껍질에 있는 성분인 헤스페리딘은 동맥경화, 뇌졸중, 천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죠. 한라봉은 그대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잼이나 청을 만들어 요리에 활용하면 새로운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딸기

  

 

겨울에 본격적인 제철을 맞는 딸기는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하는데요, 한라봉과 마찬가지로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합니다.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에도 좋아요. 또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제격이죠. 칼슘을 보충할 수 있는 우유, 요거트 등 유제품과 곁들여 먹으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더 좋답니다. 딸기는 크레페, 와플, 쉐이크 등 모든 레시피와 잘 어울려요. 단, 딸기잼은 가격도 저렴하고 단맛이 더 강한 3월 딸기로 담그는 것이 더 좋겠어요.

 

 

우엉

  

 

오독오독한 식감이 매력적인 우엉은 1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입니다. 뿌리채소답게 각종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죠.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신장 기능을 향상하는 역할을 해 이뇨 작용을 돕고, 항균 작용을 하는 리그닌이라는 성분도 들어있어요. 또 식이섬유가 배변 활동을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랍니다. 달콤 짭짤한 우엉조림과 함께라면 밥 한 그릇 비우는 건 시간문제겠죠?

 

 

더덕

  

 

특유의 향이 일품인 더덕은 1월부터 4월까지가 제철입니다. 더덕의 진액과 쓴맛은 사포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사포닌은 혈액 순환, 원기회복을 돕고 가래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어요. 그 밖에도 당뇨를 예방하는 이눌린 성분과 고혈압을 예방하는 올레아놀릭산도 풍부하답니다. 더덕은 생으로 무치거나 구이, 튀김, 전 등으로 요리해 먹을 수 있는데요, 쌀쌀한 계절, 꿀이나 고추장 양념을 발라 구워 먹으면 우리 가족 건강 음식으로 손색없겠죠?

 

 

제철 해산물

 

꼬막

 ▼ 

 

겨울이 제철인 꼬막은 비타민 B와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무기질 등이 풍부해 어린이와 노약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피로회복제 성분으로 불리는 타우린이 간의 해독작용과 체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저혈압을 개선하고, 신경세포를 튼튼하게 한답니다. 통통하게 살이 오른 꼬막에 매콤한 양념을 곁들인 꼬막 비빔밥 어떠세요? 맛도 영양도 100점이랍니다!

 

도미

  

 

도미의 제철은 11월부터 3월까지인데요 1월은 유독 살이 더 단단하기 때문에 맛이 좋아요. 도미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생선의 왕’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특히 모든 생선 중에서 비타민B1의 함량이 가장 높다고 해요. 비타민B1은 당질의 대사를 촉진해 피로해소에 효과적이며 도미의 껍질에는 비타민B2도 많이 들어있어 껍질까지 챙겨 먹으면 영양소 대사에 아주 좋습니다. 도톰하고 쫄깃한 살이 일품인 도미는 구이보다는 찜으로 요리했을 때 그 맛을 한층 더 즐길 수가 있답니다.

 

과메기

  

 

고소한 맛이 일품인 과메기는 등푸른생선인 꽁치를 찬바람에 얼렸다 녹이기를 반복해 말린 것인데요, 그만큼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간 피로 예방에 도움을 주는 아스파라긴산도 들어있어 숙취 해소, 신진대사 촉진, 피로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보통 과메기 하면, 김이나 미역에 파, 마늘을 올려서 먹곤 하는데요, 과메기의 본고장인 구룡포에서는 과메기를 김치나 묵은지에 돌돌 말아서 먹는다고 해요. 이들이 과메기의 느끼함과 비린 맛을 싹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요즘같이 갑작스럽게 떨어진 기온에 몸이 영 무겁게 느껴진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제철 음식 먹고 활기를 되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앞으로도 [이달의 맛남]에서는 매월 다채로운 제철 농산물과 해산물을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아름다운 강산에서 나고 자란 우리 농수산물,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임을 잊지 말고 함께 누려요.

 

 

 

 

 

 

 

 

[자료출처]

제철 농수산물이 좋은 이유

http://www.foodnmed.com/news/articleView.html?idxno=12149

농식품정보누리

https://www.foodnuri.go.kr/portal/bbs/B0000299/view.do?nttId=228328&menuNo=300106

1월 제철음식, 우엉·더덕·딸기의 효능과 잘 고르는법은?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1/03/2016010301151.html

1월 제철음식 꼬막 "꼬막에는 어떤 성분이?...타우린 풍부"

https://m.etnews.com/20160104000001?SNS=00004

한라봉 효능, 감기 예방 노화 방지에 좋아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5020601231

더덕의 효능, 폐 안 좋은 사람 꼭 챙겨드세요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content/contenView.do?CONT_SRC_ID=31255&CONT_SRC=HOMEPAGE&CONT_ID=4056&CONT_CLS_CD=001027

도미의 효능, 껍질까지 영양소가 가득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content/contenView.do?CONT_SRC_ID=31871&CONT_SRC=HOMEPAGE&CONT_ID=7144&CONT_CLS_CD=001027

겨울이 반가운 이유, “오메가3 가득한 과메기가 제철이니까”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7112301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