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일상에 꿀 한 스푼

12월 제철 음식 귤! 귤을 먹으면 왜 손끝이 노래질까?

농이터 2019. 12. 4. 11:00

‘겨울’ 하면 따뜻하게 전기장판을 켜놓고 포근한 이불 속에 들어가 간식으로 귤을 먹는 풍경이 떠오르는 분들 많으시죠? 노란 색감은 물론 새콤달콤한 맛까지 갖춘 귤은 무채색 같은 겨울을 다채롭게 만들어주는 12월 제철 음식인데요. 귤을 먹다 문득 보았을 때, 손끝이 노래진 경험도 있으실 거예요. 그렇다면 귤을 많이 먹었을 때 손끝이 노래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또 귤의 효능, 귤의 보관법, 귤껍질을 이용한 귤피차 만드는 법까지, 겨울철 영양간식 귤의 모든 것을 알려 드릴게요!



- 12월 제철 음식, 귤에 대한 상식

 


귤을 많이 먹었을 때 손끝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는 귤에 많이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당근이나 호박에도 많이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 A로 변환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 각막연화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체내의 산소 공급과 혈액 순환을 돕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도 있어요. 손이 노랗게 변하는 것은 보기에 안 좋을 수도 있지만 그만큼 좋은 성분이라고 하니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귤이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따로 씻거나 칼질을 하지 않고, 껍질만 쓱쓱 벗겨 바로 먹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노란 겉껍질 안쪽 하얀 속껍질은 식감이 좋지 않고 입에 거슬려서, 제거하고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그물망 같은 물질은 귤락 또는 알베도라고 불리는 섬유질인데, 펙틴과 헤스페리딘이 듬뿍 들어 있죠. 펙틴은 장내의 유익균을 보호해주고, 헤스페리딘은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능한 그대로 먹는 게 건강에는 더 좋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귤의 효능은?

 


그럼 이제 귤의 효능을 살펴볼까요? 앞서 말한 좋은 성분들의 효과 외에도, 귤에는 비타민C가 듬뿍 들어 있어 피부 미용에 특히 좋은데요.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비타민C는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어, 감기 예방에도 좋아요. 또 귤은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건조한 겨울철 수분 보충에도 톡톡한 역할을 하죠. 하루에 중간 크기 귤 2~3만 섭취해도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하니, 귤로 맛있는 간식도 먹고 비타민C 보충도 하면 좋겠죠?



- 과유불급! 귤 부작용

 


귤을 많이 먹으면 손끝이 노래지는 것도 보기에는 좋지 않아 보일 수 있으니 귤 부작용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노래진 손과 발은 당분간 귤 섭취를 중단하면 원래대로 돌아온답니다. 이 외에도 귤 자체의 칼로리는 낮은 편이어서 다이어트에 좋지만, 한 번에 먹는 양이 많다면 포만감에 비해 과도한 열량을 섭취하게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또 귤은 당분이 다소 높은 편으로, 당뇨병이 있거나 평소 혈당이 높은 편이라면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귤피차 만드는 법

 


겨울에 귤을 하나, 두 개 까먹다 보면 금방 귤껍질이 쌓이는데요. 그런 귤껍질 활용하여 향긋한 귤피차 만들 수 있어요! 물론 귤을 먼저 베이킹소다나 과일 세척제를 이용해 깨끗이 씻어서 혹시 모를 잔류 농약이나 왁스 처리된 피막제를 제거해야 합니다. 깨끗이 씻은 귤의 껍질만 벗겨서 칼이나 가위로 얇게 채 썬 다음, 식품건조기나 햇빛을 이용해 바짝 말려 주면 되는데요. 잘 말린 귤피는 따로 담아 두었다가, 끓인 물에 5분 정도 우려내면 새콤달콤 향긋한 귤향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어요. 귤피는 한방에서 감기와 발한에 효과가 있는 약재로 볼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체지방 분해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아요. 귤은 먹고 싶지만 다이어트가 고민이라면, 귤피차로 12월 제철 음식 귤의 향을 즐겨 보세요!


 


12월 제철 음식 귤! 다양한 귤의 효능과 귤에 관련된 재미있는 상식, 귤피차 만드는 법까지 속속들이 살펴보았는데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기분도 처지고 감기 기운에 몸이 으슬으슬 떨린다면, 따뜻한 장판에서 상큼한 귤과 따끈한 귤피차로 포근한 시간을 보내 보시기 바랄게요! 활력도 충전하고 기분도 귤처럼 상큼해질 거예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