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통제 활성화로 업무 투명성·책임성 높인다
내부통제 활성화로 업무 투명성·책임성 높인다
최근 공공·민간 분야에서 구성원의 도덕적 해이, 횡령 사고 등이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내부통제 강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내부통제란 개별부 서나 개인단위에서 수행되고 있는 각종 통제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잠재 리스크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리스크 관리 체계를 구축·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사는 내부통제 의미를 살린 보다 개선된 내부통제제도를 활성화하여 업무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1. 지금까지의 내부통제 활동은?
公社는 「KRC 내부통제 혁신 T/F」로 운영계획 수립, 지침·매뉴얼 제정 등
추진체계를 마련하여 시범운영을 완료하였습니다.
● (추진체계 마련) 운영계획 수립, 지침·매뉴얼 제정 등 체계구축 완료
● (시범운영) 대상부서 선정하여 절차별 추진체계 검증·미비점 도출
내부통제 시범운영 이후 현장부서, 본사 업무주관부서, 감사실로 이어지는 3중 리스크 방어선을 구축·운영 중에 있습니다.
2. 公社의 내부통제 주요 계획은?
올 한 해 公社는 ’22년 운영결과 미비점 개선과 내부통제 활성화를 위해
도출된 추진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2022 내부통제 체계구축 완료
•내부통제 구축 TF 구성·운영
•내부통제 지침 및 매뉴얼 제정
•부서별 취약분야 리스크 도출
•내부통제 운영실태 점검시범운영
2023 내부통제 활성화
•내부통제 총괄부서 운영 - 전사 내부통제 총괄부서 구성·운영
•내부통제 지침 및 매뉴얼 고도화 - 업무분야별 세부 매뉴얼 작성
•리스크 추가 발굴 및 개선 - 업무분야 확대 및 체크리스트 개선
•내부통제 운영실태 점검 확대 - 운영평가 대상부서 확대
2024~ 내부통제 고도화
•내부통제제도 규모 확대
•내부통제 기능 전산화 추진
•리스크 추가 발굴 및 개선(지속)
2. 公社의 내부통제 주요 계획은?
내부통제 인프라 운영
- 총괄부서 운영
- 전사 운영계획 수립
- 부서별 담당자 지정
부서별 리스크 관리
- 대상업무분야 확대
- 체크리스트 개선
- 자율 운영체계 마련
- 자체 교육실시
내부통제 진단 및 개선
- 상·하반기 자체 실태 점검
- 내부통제 운영 평가
- 운영 결과 사후관리
3. 연간 추진일정은?
’23년도 내부통제 운영계획 수립·시행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교육, 홍보, 점검·운영평가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3월) 내부통제 운영계획 수립·제도 시행 → (4~5월) 교육·홍보활동
→ (7월) 상반기 점검 → (11∼12월) 하반기 점검 및 운영 평가
내부통제는 평상시 업무과정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부패를 사전에 방지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내부통제에 대한 여러분의 조그마한 관심과 참여가
투명하고 청렴한 공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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