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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공사 이야기

[농어촌공사이야기📖] 올바른 공문서 작성법 “공고문 쓰기” 편

농이터 2023. 5. 9. 10:00

 

올바른 공문서 작성법 “공고문 쓰기” 편

올바른 공문서 작성법 “공고문 쓰기” 편

공고문이란 공공기관에서 일정한 사항을 광고, 게시, 또는 다른 공개적 방법으로

일반 대중에게 널리 알리려고 작성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공고문은 전반적인 내용을 상세한 부분까지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므로

세밀함과 전달력이 동시에 필요합니다. 개선이 필요한 공고문의 보기와 권장표현을 함께 보며

공고문 바르게 쓰는 법을 익혀봅시다.

 

 

공고문 작성 시 고려해야 할 점

 

1. 알기 쉽게 풀어서 작성했는가?

공고문 작성 시 복잡한 내용을 간결하게 작성하려고 명사 나열식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내용이 지나치게 축약되어 의미가 불분명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새로운 정책 용어를 잘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가?

공고문에서 새로운 정책 용어를 만들어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3. 정보를 산발적으로 제시하지 않았는가?

제시할 정보가 많을 경우에는 정보를 유형화하여 제시하거나

각각의 정보를 알아보기 쉽도록 시각적으로 목록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정보를 논리적으로 제시했는가?

문서 내에서 일관된 표현을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5. 권위적인 표현을 삼갔는가?

사업 또는 채용 공고문에서는 선정과정에서의 공정성을 유지하려면

책임의 소재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책임의 소재를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표현은

권위적으로 느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공문서를 작성할 때

세밀하고 전달력있는 공문을 보내기 위해

공문서 바르게 쓰는 법을 익혀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