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소식이 주렁주렁

[소식이 주렁주렁?] 6월의 흙사랑 물사랑 육인농장 김겨레 씨의 귀농귀띔

농이터 2022. 6. 16. 15:00

 

육인농장 김겨레 씨의 귀농귀띔

농사지역 : 충남 예산

농사 햇수 : 3년

농사 품목 : 파프리카

연간 매출 : 유리온실 6,500평

성공 포인트 : 데이터 기반 과학 영농

육인농장 김겨레 씨의 이야기

함께 들어보아요 :)

Q.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3년 전 네덜란드에서 생리학 공부를 마치고 아버지가 있는 농장으로 파프리카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연구가였다가 실제 농사를 짓는 사람이 되었는데요. 어떻게 하면은 좀 더 똑똑하게 쉽게, 농사를 잘 지을 수 있을까를 가르쳐주는 컨설턴트이기도 합니다. 농가들에게 스마트팜 관련 지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Q. 아버지 농장에서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현장으로 돌아와 제일 먼저 한 일은 농장의 데이터를 분석한 일이에요. 네덜란드에서 배운 데이터 분석을 현장에 적용하는 데 큰 노력을 기울였죠. 광·온도·물·영양·산도 등 모든 생육 정보를 데이터로 관리해 최적화해 나갔어요.

Q. 데이터 관리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농업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엔지니어링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어요. 기계에 따라서도 빛과 온도, 수분량이 달라지고 수확량이 차이가 나요. 그런 것들을 도표화해 만들었어요. 현실과 이론이 접점을 찾을 때까지 시간도 걸렸지만 덕분에 15% 정도 파프리카 생산량이 늘었죠.

 

Q. 육인농장 파프리카 자랑을 해주세요.

저희 파프리카를 찾는 고객 모두가 하나같이 말씀하시는 것이 '맛있다'에요. 데이터 관리를 통한 최상품을 소비자와 직거래하기 때문이죠. 모든 작물은 수확한 순간부터 늙어요. 때문에 유통구조를 줄일수록 품질은 올라갈 수밖에 없죠. 직거래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에요.

 

Q. 앞으로의 포부는 무엇인가요?

현재 충남농업기술원과 유성생명과학고등학교에서 스마트팜 농업기술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이에 머물지 않고, 전 세계를 다니며 농업 발전에 일조하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농업의 잠재력을 많은 사람들에게 일꺠워주고 싶습니다.

김겨레 씨의 귀농 귀띔

✔️'할 일이 없으면 농사나 짓자'라는

생각은 금물!

✔️성공사례를 좇아도 실패할 확률이 높아요.

✔️농업은 과학이에요.

충분히 공부하세요.

✔️혼자 공부하기 힘들 거예요.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으세요.

✔️다음 세대를 위한 일을 한다는

자부심을 가지세요.

김겨레 씨의 귀농귀띔이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