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활기차고 행복한 농어촌을 만듭니다. 농업분야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공기업 KRC

농어촌공사 이야기

[농어촌에 풍덩?] 사계절에 골라 먹는 제철 모둠회?

농이터 2022. 5. 11. 11:50

 

사계절에 골라 먹는

제철 모둠회?


벌써 2022년도 5월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정말 빠른데요! 계절이 바뀌면서 제철음식도 바뀌고 있습니다.

 

오늘은 5월 제철 회 소개와 계절별 제철 수산물을 소개해 드릴 텐데요. 여러분은 회를 좋아하시나요? 회를 좋아한다면 초장파, 간장파로 나뉠 정도로 회 열풍에 진심인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언제 먹어도 맛있는 수산물! 제철 수산물로 만나보아요?


봄 제철 생선-(보리)숭어?

숭어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오메가3가 풍부해 혈액을 맑게 해준다고 해요! 또, 동의보감에 나와있듯이 위를 편하게 하고 원기회복과 오장을 다스린다고 합니다. 게다가 비타민A, 비타민B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월등해 우리 몸속 영양도 잘 채워준다고 해요.

 

그럼, 보리숭어는 왜 5월이 맛있는 걸까요? 먼저, 보리숭어라는 말은 보리가 피는 5~6월쯤 잡힌다고 해서 지어졌는데요. 이때 잡힌 숭어는 쫄깃쫄깃한 식감이 살아있다고 합니다. 같은 시기 산란을 마친 감성돔보다 맛이 좋다고 하니 5월에는 보리숭어를 먹어야겠죠?

봄 제철 수산물-대게?

 

대게는 11월부터 5월까지가 제철인데요. 특히 2월부터 4월까지가 맛있다고 합니다. 살이 통통하고 조직이 탄탄한 대게를 먹을 수 있다고 해요.

 

게탕, 게찜, 게구이 등으로 입맛에 따라 다양하게 먹을 수 있으며, 지방 함량이 적고 소화가 잘 돼서 더욱 인기 만점이랍니다. 게딱지 내장에 밥을 쓱쓱 비벼 먹어도 정말 맛있죠! 통통한 다릿살, 5월이 가기 전에 얼른 드셔보세요!


여름 제철 생선-민어?

버릴 것 없는 생선으로 자리매김한 민어는 몸보신으로도 알아주는 생선인데요. 옛날에는 서민들이 보양식으로 많이 먹었지만, 지금은 흔하지 않아 별미로 찾는다고 합니다. 민어는 맛이 달고 따뜻한 성질이라 오장육부의 기운을 돋우고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해요. 또, 소화 흡수도 도와준다고 합니다.

 

민어는 회로 먹어도 맛있지만, 민어찜으로도 많이 먹는데요. 민어의 부레가 특히 인기가 좋다고 하니 싸우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 민어의 부레는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 조직세포에 탄력을 줘 중년층에게 더 좋다고 합니다. 부레의 쫄깃쫄깃한 식감과 담백한 맛을 느껴보세요!

여름 제철 수산물-문어?

 

문어는 타우린이 풍부한 원기회복에 최고인 수산물이에요. 간 해독뿐만 아니라, 신경계와 시력 향상, 비만 및 당뇨병 예방 등 정말 많은 효능을 가졌답니다. 과거에 보양식 중 하나로 손꼽히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문어는 선조들에게도 사랑받은 식품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어숙회, 해신탕, 샤부샤부 등으로 즐겨보세요!


가을 제철 생선-고등어?

 

우리에게 친숙한 고등어는 가을 제철 생선입니다. 가을에서 겨울까지 특히 맛이 좋다고 하는데요. 지방질이 최대가 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5~7월에 산란을 마친 고등어가 월동에 들어가기 전 몸에 지방을 비축하는데, 그때 살이 가장 많이 올라서 영양가도 높고 맛도 으뜸이라고 해요!

 

고등어는 국민만 친이라고 불릴 만큼 밥반찬으로 하나만 있어도 손색없는데요. 단백질과 지질이 풍부한 고열량 식품으로, 고등어구이부터 조림까지 다양한 요리로 섭취하고 있답니다.

가을 제철 수산물-전복?

 

조개류의 황제라고 불리는 전복은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건강식품인데요. 비타민, 칼륨, 칼슘, 인 등 무기질과 단백질, 타우린이 풍부해 건강에도 무척 좋다고 합니다. 또, 영양흡수율도 좋아 환자나 노약자들이 먹기에도 안성맞춤이라고 해요 :)

 

전복회, 구이, 무침, 조림, 죽 등 여러 레시피로 전복의 뽀독뽀독한 식감의 재미를 느껴보세요!


겨울 제철 생선-광어?

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광어는 고단백질 저지방 생선으로 유명한데요. 거기다 지방 함량이 적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터들에게도 인기가 좋은 생선입니다. 장점 부자 광어는 소화 흡수에도 효능을 보이고, 아미노산이 풍부해 근육의 증강과 회복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광어는 보통 회나 초밥으로 많이 즐기는데요. 횟집에 가면 광어를 안 파는 곳을 찾기 힘들 정도로 기본 중의 기본으로 통하고 있어요. 간장에 콕! 초장에 콕! 찍어 광어의 부드러움을 한껏 누려보세요~!

겨울 제철 수산물-굴?

 

바다의 우유라는 별명을 가진 굴은 겨울철 면역력을 챙기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현대인에게도 좋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뇌 기능 활성화에도 좋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을 맑게 해준다고도 해요. 단, 어패류이니 만큼 조심해서 먹는 것 잊지 마세요!


 

아름다운 사계절이 있는 대한민국!

사계절 내내 맛있는 수산물을 즐겨보세요?